일억이 라이프

두부요리 비법 3가지 공개


두부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로 저렴하면서 영양가는 높은 그야말로 가성비 갑으로 부를 수 있는 재료입니다. 다른 요리에 비해 요리법도 비교적 간단해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고 있는데요. 기본적인 손질방법과 요리법만 알고 있다면 다양하게 요리에 적용해볼 수 있는 아주 좋은 레시피 재료입니다. 오늘은 이런 두부를 활용하여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요리법 세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려운 레시피는 다 제외하고 쉬운 내용으로 설명드릴테니 잘 보고 따라해보세요.

좋은 두부 고르기 팁


두부 요리를 시작하기에 앞서 질좋은 두부를 먼저 선택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요즈음에는 수제두부를 판매하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어 질좋은 두부를 고르기가 쉬운데요 그래도 좋은 두부를 선택하자면 외관상 매끈하며 모서리가 부스르지지 않은 두부가 좋은 두부입니다. 두부 자체의 색깔이 뿌옇게 된 것은 피하고, 두부를 담고 있는 물이 탁해진 것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두부의 향은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두부는 이미 변질된 것일 수도 있으므로 과감하게 버리셔야 여름철 질병에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두부 종류

두부는 기본적으로 찌개두부와 부침두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부라면 다 같은 두부지 왜 용도를 나누어서 사용하는가라는 의문이 드는 분들도 있으시죠. 두부를 만드는 재료는 같지만 단담함과 질에서 차이가 납니다. 찌개두부는 잘 부스러지고 부드러워 찌개에 들어가 맛을 잘 흡수해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찌개두부는 빠른 시간내에 익어버리기 때문에 찌개를 끓이실 때 두부는 마지막에 넣어 끓여내는 것이 맞습니다. 그럼 튀김용으로 사용되는 부침두부는 찌개두부보다 그 강도가 높고 잘 부스러지지 않아 튀김을 하는데 적합하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두부 종류


두부요리 1 두부된장무침


두부요리에 제일 잘 어울리는 양념은 우리나라 전통양념 된장입니다. 두부와 된장은 콩이라는 같은 원료를 사용해만튼 2차 가공식품이므로 그 궁합이 잘 맞기로 유명한데요. 두부 된장무침을 만드는 순서는 우선 두부를 잘 으깨는 것이 첫번째 순서입니다. 넓은 칼을 이용해 두부를 꾹 눌러주고 면보에 싸서 물을 짜내어 준비합니다. 이렇게 준비된 으깬 두부에 씨를 제거한 청양고추를 썰어 버무려줍니다. 다음으로 아래에 적어놓은 각종 양념을 함께 섞어주면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초간단 두부된장무침이 완성됩니다.


된장 한 큰술, 참기름 반 큰술, 다진마늘 작은 큰술, 다진 파 작은 큰술, 통깨 작은 큰술


두부요리 2 초간단 콩국수 레시피


여름의 별미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시원한 콩국수입니다. 콩국수에서 국수를 삶는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 같아서 생략하고 콩국수의 하이라이트 콩국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우선 구매하신 두부를 씻고 끓는 물에 데쳐줍니다. 데친 두부를 찬물에 헹궈 식힌 후에 믹서기로 갈아주는 순서로 넘어갑니다. 믹서기에 갈아 줄때는 우유와 비율을 맞추어 국물이 고와질 때까지 갈아주면 됩니다. 농도는 기호에 맞게 우유의 양을 조절해 가면서 갈아주면 된다는 점. 여기서 좋은 팁은 콩국물의 고소함을 더해주기 위해 땅콩을 믹서기에 첨가해 갈아주면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된 콩국에 면과 오이, 달걀, 방울토마토 등으로 데코레이션을 마무리하고 맛있게 식사하면 됩니다.


두부 한 모, 우유 500미리리터, 땅콩


두부요리 3 코코넛 두부 아이스크림


코코넛 두부 아이스크림은 요리의 명칭부터 생소하게 들리시죠. 두부를 건강하게 먹는 방법으로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두부 요리 레시피입니다. 우선 두부를 면보나 종이에 싸서 물기를 제거하고 준비해 둡니다. 믹서기에 두부 한 모와 함께 설탕 100그램 그리고 코코넛 밀크를 200ml정도 넣고 갈아줍니다. 완전히 갈려진 재료들은 이제 냉동실에 넣을 용기에 부어서 넣어주면 되는데요.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틀은 시중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가 추천해드리는 아이스크림 틀은 다이소에 가시면 저렴하게 여러가지 모양의 틀을 구매할 수 있으니 한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이스크림틀에 준비를 마친 코코넛 두부 아이스크림 원액을 부어서 냉장고에 넣으면 되는데요. 이렇게 완성된 코코넛 두부 아이스크림은 건강식으로 아이들도 아주 좋아한답니다.


두부 한모, 설탕 100그램, 코코넛 밀크


지금까지 알려드린 두부요리 레시피 3가지 중에 마음에 드시는 방법을 골라 오늘 한번 드셔보는 건 어떨까요. 건강해지면서 맛도 즐길 수 있는 두부를 이용한 레시피 포스팅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두부요리 #두부레시피 #콩국수레시피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세싹세싹 2020.08.27 10:21 신고

    두부 몸에도 좋고 맛도 있고
    넘 좋은 재료죠~! ^^
    올해 콩국수를 아직 못 먹어봤는데
    집에서 한번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2. 닥다이 2020.08.27 14:42 신고

    전 세번째 강추!

  3. 도생 2020.08.27 21:53 신고

    간단한 두부 레시피지만, 영양은 만점입니다.
    행복하세요^^

  4. 空空(공공) 2020.08.28 05:57 신고

    두부를 워낙 좋아해 관심이 가는군요^^

  5. 앵글1004 2020.08.28 07:51 신고

    두부에 관한 모든 정보를 얻고 가는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