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토마토 요리 4가지 비법


이전에 토마토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린 시간에 이어 오늘은 이렇게 몸에도 좋고 맛과 향도 일품인 토마토를 이용한 요리방법 4가지를 공유하려 합니다. 요즘 부쩍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많은 분들이 건강식을 찾고 또 요리법을 공부중입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주된 식재료이자 채소로 토마토가 아주 활용도가 높은데요. 토마토를 이용한 많은 요리중에 대표적인 토마토요리를 지금부터 공유하겠습니다.

토마토 요리

피자 파스타 토마토 소스 만들기


요리를 조금 아는 분들이라면 쉽게 만들 수 있는 토마토 파스타의 소스와 피자의 베이스가 되는 토마토 소스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토마토 소스 재료로는 올리브유 1큰술 정도, 버터 1큰술, 소금, 후추, 바질 잎, 셀러리 1대, 양파 1개 그리고 메인 재료 토마토가 필요합니다. 토마토는 홀토마토 통조림을 쓰셔도 되고 생토마토 2개 정도를 양에 따라서 쓰셔도 됩니다.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토마토 소스 만드는 방법은 우선 토마토를 잘 으깨어 줍니다. 그리고 나서 후라이팬에 준비했던 버터와 올리브유를 넣고 가열해서 팬을 준비한 뒤, 으깬 토마토와 함께 셀러리, 양파, 마늘을 넣고 잘 볶아줍니다. 10분 정도 천천히 끓여가며 저어주면 농도가 좀 짖어질 정도가 됩니다. 간은 준비해뒀던 후추와 소금으로 입맛에 맞게 간을 해주며 바질잎을 추가하여 향을 첨가합니다. 여기에서 토마토소스의 단맛을 좀 더 즐기시는 분들은 설탕을 추가해도 됩니다.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토마토 요리 비법 1>

바베큐 소스 토마토로 만들기

요즘 가정집에는 오븐을 대부분 가지고 계십니다. 오븐을 할 수있는 요리중에 대표적으로 바베큐가 있는데 토마토로 만든 바베큐 소스만 있으면 간단하게 바베큐에 발라 오븐에 넣어버리면 되는 최고의 요리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토마토가 들어간 바베큐 소스를 위한 재료는 많은 부재료가 필요한데요. 우선 식용류, 우스터 소스 2큰술, 머스터드 1작은술, 소금과 후추, 꿀 3큰술, 식초 1큰술, 고춧가루 조금, 그리고 채소재료인 마늘 2쪽, 양파 1개, 주재료 토마토(통조림 혹은 토마토)를 500그램 정도 준비합니다.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바베큐소스만드는 순서는 간단합니다. 우선 마늘과 양파를 잘게 다져준후 후라이팬에 식용류를 두르고 볶아줍니다. 여기서 기호에 맞게 올리브유나 카놀라유를 쓰셔도 됩니다. 마늘과 양파가 잘 볶아졌으면 사이드로 준비해두셨던 재료와 주재료 토마토를 모두 넣고 15분정도 끓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해주면 끝이나는데요. 한가지 단계가 남았는데 이렇게 준비된 소스는 덩어리가 져있습니다. 이것을 믹서기에 잘 갈아서 체로 걸러주면 완벽한 토마토를 이용한 바베큐 소스가 완성됩니다.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토마토 요리 비법 2>

토마토 잼 만들기


국민 간식에 자주 이용되는 딸기 잼도 있지만 요즘엔 토마토 잼도 많이 사용합니다. 집에서 직접 토마토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토마토 잼 만들기 비법 공유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설탕을 800그램과 레몬을 준비해야 합니다. 물론 주재료인 토마토를 1kg준비해야 하구요 제가 본 요리법에는 그린토마토를 사용하라고 했는데 저는 붉은 토마토를 사용해서 만들어봤더니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원하는 대로 토마토 종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재료가 준비됬다면 토마토 잼을 만드는 방법은 우선 토마토를 잘게 썰어준 후, 잼을 보관할 용기에 담아줍니다. 이 때, 설탕과 함께 잘 섞이게 담아야 하구요 잘 밀봉해서 24시간 정도 방치해두면 됩니다. 하루정도가 지난 용기는 토마토와 설탕이 혼합되어 물이 생기는데요 이 물을 체에 잘 걸러내서 냄비에서 끓여주면 됩니다.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끓이면서 준비해둔 레몬을 첨가해 상큼한 맛을 추가시킵니다. 어느정도 끓여지면 체로 걸러냈던 토마토와 레몬 덩어리를 끓는 시럽에 넣고 2시간 정도 약불로 가열해줍니다. 용액이 어느정도 점성이 생겨 걸죽해지면 다시 용기에 담고 빛이 잘 들지 않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토마토 요리 비법 3>

토마토 오일 절임 비법


좀 생소한 요리이름이기도 한 토마토 오일 절임은 건조한 토마토를 사용해 절임을 만드는 요리입니다. 집에서 술 한잔 할 때 간단한 안주로 활용도가 아주 높으며 빵과 함께 혹은 피자를 먹을 때 오일 피클 대신 먹어도 맛있습니다. 


우선 준비할 재료는 주재료인 말린 토마토와 마늘, 월계수 잎, 말린 고추, 식초, 올리브유가 필요합니다. 첫번째로 할 일은 토마토를 잘 건조하는 것인데 식품건조기가 대중화 되어서 가정에 식품건조기가 있으신분들은 간단하게 말린 토마토를 만들 수 있을껍니다. 말린 토마토가 준비되면 찬물 베이스에 식초 두세방울을 떨어뜨려 액을 준비하고 토마토를 30~40분 담궈줍니다.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토마토 요리 비법 4>


시간이 지난 후, 토마토를 꺼내 물기를 잘 제거해야 합니다 이렇게 준비된 토마토와 마늘, 월계수, 고추 등을 용기에 잘 담아줘야 하는데요. 다 담궈지면 올리브유를 한가득 부어 재료가 다 잠기게 하고 용기의 뚜껑을 닫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토마토 오일 절임을 완성하면 역시 어둡고 신선한 곳에 보관하면서 필요할 때 꺼내어 드시면 되겠죠.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토마토 요리

#토마토요리 #토마토효능 #토마토요리법 #토마토잼 #토마토소스 #바베큐소스 #토마토오일절임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두 효능  (6) 2020.07.27
식중독 증상과 치료 방법  (2) 2020.07.22
병적증명서 인터넷발급 무료  (2) 2020.07.21
마른 기침 원인과 해결방법  (8) 2020.07.20
코코넛오일 효능  (6) 2020.07.19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