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조현병 증상 치료


정신과질환의 일종인 조현병은 사회적 기능의 장애를 일으켜 망상이나 환청, 정서적 불안, 언어장애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예전에는 조현병이라는 병명보다 정신분열증이란 말로 통용되어 왔으나 지난 2011년에 조현병이라는 병명으로 바꾸어 부르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정신분열증이라는 말이 환자로 하여금 거부감을 일으켜서 바뀌었다고 합니다. 조현병이란 질환은 병에 걸린 사람만 힘든 것이 아니라 지인과 가족들도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게 되는 사회적으로 힘들게 하는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에는 조현병의 증상과 함께 불명확한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읽기에 앞서, 혹시 조현병을 앓고 있는 분이시라면 가장 먼저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좋으니 저의 글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원인 1 유전적

조현병의 원인은 의학적으로 아직 'A는 B 때문에 발병한다.'라는 명확한 원인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의학계에서는 조현병과 관련된 원인으로 밀접하게 관련있는 몇가지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우선 유전적인 영향으로 조현병 발병 원인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이 발병할 확률로 보면, 일반인들이 조현병에 걸릴 확률이 100분의 1이라고 가정하면 조현병 경력이 있는 직계가족이 있는 사람은 100분의 10의 발병 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만 조현병 원인을 설명할 수 없으며 이와 함께 환경적, 신체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원인 2 생물학적

조현병의 유전적인 원인 이외에 생물학적 요인을 알아내기 위해 의학계에서는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결과는 뇌 속의 도파민과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조현병이 발병한다라는 연구결과가 가장 큰 신임을 얻고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이 적당량을 초과하여 분비됨으로 이상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인데 그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발견하지는 못했습니다.


원인 3 환경적


마지막 조현병 원인은 환경적인 요소로 손꼽을 수 있는데, 사회적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압박, 심리학적인 충경으로 인해 발병한다는 이론입니다. 체질적으로 뇌가 취약한 사람들이 조현병 발병확율이 높다는 것인데 이를 두고는 의학계에서 말이 많습니다. 성장 과정 동안 겪었던 큰 충격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인 장애가 나타나는 것이라는 주장도 있으며 환경적인 요인에는 조현병 원인에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는 말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환경적인 요인보다는 생물학적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이 더 큰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증상 1

조현병에 앓고 있는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환각증상과 망상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먼저 환각증상으로는 환청이 귀에 들리며 있지도 않은 외부의 자극을 느끼며 자신만의 세상을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환청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누군가가 조현병 환자에게 속삭인다는 점, 욕이 계속 들린다는 점, 그렇게 들리는 환청에 반응하며 자신과 대화를 이어가다는 증상, 이런 증상이 조현병을 앓고 있는 환자 약 90%에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증상 2


그리고 조현병 증상의 망상의 예는 사고를 판단하는 것에 장애가 생기는 것인데요. 사실이 아닌 현상을 사실이라고 믿어버리면서 생기게 되는 오류입니다. 예를 들면 누군가가 나를 24시간 감시하고 있다라는 생각, 나는 하나님의 말을 전하러 온 사람이다라는 것, 사람들이 모두 나를 비웃고 조롱한다라는 생각 등 자신만의 생각을 사실로 믿고 행동하는 증상이 조현병으로 사료됩니다.


조현병 치료 방법

조현병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적 치료와 심리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난 1950년대부터 조현병을 치료하는 약물이 개발되어 조현병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증상들을 완화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로만 조현병이 완치되지 않으며 심리치료를 동반해서 치료해야 됩니다. 약물치료시에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어지러움증이나 졸림 증상 등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가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런 부작용은 사라지니 조현병 환자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약물로 조현병의 급성적인 원인을 치료했다면 심리치료로 남은 조현병 증상을 치료해야 합니다. 조현병을 한번 앓았던 사람들은 사회로 복귀하거나 원래대로 돌아가고픈 욕구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심리적으로 현실 문제를 마주하고 해결해나가는 의지를 심어주어야 합니다. 


이상 여기까지 조현병에 대한 근본적인 정보로 원인고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혹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최우선임을 꼭 기억하세요.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십견 증상  (18) 2020.09.01
두부요리 비법 세가지 공개  (10) 2020.08.27
조현병 증상 치료법  (4) 2020.08.26
폐가전제품무상수거 신청  (7) 2020.08.21
소유 운동 비법 웨이트트레이닝 정보  (14) 2020.08.20
더치트 무료조회 방법  (4) 2020.08.2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空空(공공) 2020.08.26 06:42 신고

    병원 약물 치료를 받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2. 닥다이 2020.08.26 16:41 신고

    조현병에 대한 정보 잘 공부했습니당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