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나물 효능
제철 음식을 먹어야 그 음식의 맛과 효능을 제대로 느껴볼 수 있습니다. 지금 딱 맞은 제철 음식중에 뭐가 있을지 고민하다가 취나물에 대한 정보를 구독자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많은 조사를 했습니다. 취나물 효능을 맛보기 위해서는 지금이 딱 적절한 시기인듯 합니다. 취나물의 쌉싸름한 맛이 지금 최고조에 올라와 있고 특유의 향 또한 우리 코 끝을 제대로 자극하는 지금 이 시점이 취나물의 효능을 소개하기에 최고의 타이밍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전국 산지에서 자생하는 취나물에 대해 제대로 된 영양성분과 효능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종류는 100여 종에 이르는 만큼 많이 종이 있으나 식용이 가능한 종류는 60종 정도입니다. 그 중에 우리가 자주 섭취하는 취나물 종류에는 10여 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참취, 개미취, 곰취 등에 이에 속합니다. 그럼 취나물 효능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하겠습니다.
취나물 효능 간기능 개선
취나물 효능에 간기능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말은 들어보셨나요. 제철음식의 왕으로 불리는 취나물은 비타민B를 비롯한 카로틴,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간기능 개선에 최고의 음식이라고 합니다. 취나물이 간기능이 회복되게 하는 것과 동시에 음주로 힘들어 하는 우리 간을 위해 알콜을 분해 시키는 효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숙취해소에도 아주 좋은 식재료 입니다.
취나물 효능 골다공증 예방
고작 봄나물이 무슨 효능이 있겠냐는 생각들을 많이 하실꺼에요. 그러나 취나물 효능에는 뼈 건강과 관련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취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중에 칼슘과 칼륨이 각각 100g당 124mg과 469mg이 있어서 뼈의 건강을 돕습니다. 그리하여 골다공증 예방과 함께 치아건강, 골격형성에도 효능이 있는 최고의 봄나물이 취나물인겁니다.
취나물 효능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좋은 식재료 및 음식의 기본조건은 낮은 칼로리와 함께 높은 섬유질을 가진 식재료라야 합니다. 취나물은 100g당 31kcal라는 낮은 수치의 열량을 보이며 변비에 좋은 섬유질 또한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육류를 섭취할 때 취나물을 함께 섭취하면 동물성 지방이 신체에 축척되는 것을 막아 체중 조절에 아주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취나물 효능 항산화 작용
이전에 소개시켜드린 많은 식재료와 음식들 중에 항산화 효능을 가진 식재료를 많이 포스팅했었는데요. 이번에 알려드리는 취나물 효능에도 항산화 작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몸에서 일어나는 산화작용으로 인한 DNA손상과 암 관련 세포들을 막아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호흡기 관련 질병인 만성기관지염에도 좋은 음식으로 취나물이 손꼽히고 있으니 관련 질환을 앓고 계신 구독자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취나물 효능 고혈압 예방
짠 음식이나 간이 쎈 음식이 고혈압을 보이는 사람에게 안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계시죠. 이말인 즉슨, 체내에 나트륨 성분이나 유해 염분이 쌓에게 되면 혈관 질환을 일으킨다는 말입니다. 취나물 효능에서 고혈압과 관련된 성분은 칼륨성분입니다. 취나물 속의 칼륨이 체내에 머물고있는 나트륨 및 중금속, 유해 엽분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깨끗한 혈관속으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게 하여 고혈압에 의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이죠.
취나물 효능 노화방지
신체 노화의 적, 활성산소가 우리 몸을 늙어가는 속도를 더욱 더 빠르게 합니다. 취나물 효능에는 이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도 있는데요. 베타카로닌 이라는 취나물 함유 성분이 활성 산소가 체내에서 하는 일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를 막아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몸이 힘들어하고 늙어가는 속도도 제어시켜주는 것이죠.
취나물 효능 천식 개선
만성지관지염에 취나물이 좋다고 미리 말씀드렸었죠. 예전 허준이 집필한 동의보감에도 취나물이 한약재료에 많이 쓰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으며 한의학에서도 취나물이 폐 건강을 위한 한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넘쳐나는 21세기에 사는 우리들에게 취나물은 정말 감사한 식재료 입니다.
취나물 고르는 법
재배 기술의 발달로 인해 많은 곳에서 취나물을 손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판매하는 취나물에도 신선한 취나물과 상품성이 떨어지는 취나물이 있기 마련이죠. 좋은 식재료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취나물은 뒷면에 윤기가 흐르며 붉은 빛이 줄기 끝에 비치고 있습니다. 취나물의 입은 밝은 연녹색인 것이 좋으며 신선한 상태임과 동시에 특유의 향이 많이 나는 취나물이 좋습니다.
취나물 보관방법
취나물을 구매한 후에 바로 공기가 통하지 않는 팩이나 케이스에 넣어 냉장보관 하면 이틀에서 삼일 정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동안 취나물을 보관하기 원하시는 분은 우선 취나물을 잘 씻어서 헹구시고 따뜻한 물에 데치기를 합니다. 그 후, 취나물이 머금은 물을 다 제거하신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더 긴 시간동안 신선한 취나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취나물 무침
취나물을 이용한 요리에서 우리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요리가 취나물 무침입니다. 취나물 무침은 요리법도 무척 간단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데요. 우선 취나물을 흐르는 물에 잘 헹군 뒤에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치기를 합니다. 삶은 취나물을 잘 꺼내서 다진 마늘, 간장 소금, 채 썰어 놓은 파, 참기름을 넣고 간을 맞춰가며 버무려 줍니다. 다 버무려 진 취나물을 이쁜 그릇에 담고 그 위에 깨소금을 살살 뿌려주면 보기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취나물 무침이 완성됩니다.
오늘은 건강한 제철음식인 취나물에 대한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제철음식은 먹을 수 있는 시기가 한정되어 있으니 구독자 여러분들께서는 어서어서 취나물을 먹고 건강까지 챙기길 바래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