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들으면 잊어버리기 힘든 이름을 가진 엉겅퀴라는 여러해살이 풀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화과에 속하며 피를 멈추고 엉기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엉겅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엉겅퀴는 줄기와 잎에 가시가 돋아 나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산이나 들과 같은 야생지대에 자주 눈에 띄는 풀입니다. 지혈 효과가 있는 풀로 많이 알려져 있는 엉겅퀴가 가진 다른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오늘 자세히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엉겅퀴 효능 1 지혈효과
글을 시작하면서 언급했듯이 엉겅퀴 효능에서 대표적인 효능은 지혈효과 입니다. 즉, 엉겅퀴가 우리 피를 멈추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상처에서 흐르는 피를 멎게 하면서 상처에 감염될 우려가 있는 세균에 대한 항균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에 상처가 난 부분에 엉겅퀴로 만든 즙을 발라주면 피가 지혈되는 효능이 나타납니다. 외부 상처 치료를 하면서 엉겅퀴를 함께 복용하면 그 출혈을 잡는 상처를 치료하는 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2 관절염
예로 부터 가시가 많이 돋아난 식물은 관절염에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가피나 엄나무처럼 가시가 있는 식물들이 한의학에서도 관절염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엉겅퀴도 생즙을 내어 마시면 관절염에 효능을 발휘합니다. 봄에 충곤증과 같은 나른한 기분을 느끼는 구독자 분들에게도 식욕을 돋구며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효능도 있어 봄철 나물로 먹기도 하며 된장국에도 식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3 간 치료제
요즘 현대인들이 많이 챙겨먹는 영양제들 중에 실리마린이라는 제품을 많이 들어보셨죠? 간 건강과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실리마린이 엉겅퀴의 주요성분중에 하나입니다. 해외 의학계에서는 간과 관련된 질병인 간경화, 간염, 간질환 등의 보조치료제로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엉겅퀴 효능을 발휘하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간세포의 재생을 돕고 염증을 해소하며 간의 활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음주를 즐기시는 분들에게는 간 건강을 위해 엉겅퀴의 효능이 꼭 필요하겠죠. 실리마린이 클루타치온이라고 하는 간의 주요 해독물질의 생성을 돕는 항산화 물질로써 음주나 약물, 스트레스에 의한 간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엉겅퀴의 뿌리에 많이 있다고 알려진 실리마린은 줄기나 꽃 또는 잎에도 모두 내포되어 있어 엉겅퀴의 모든 부분이 간의 건강에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4 정력향상
남자를 위한 풀, 남성을 위한 식물이라고도 하는 엉겅퀴는 자양 강장제의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기가 떨어졌다', '원기 충전이 필요하다'라고 느낄때가 종종 있는데, 이럴 때 엉겅퀴를 복용하면 체력을 올려줄 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는 정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5 결석제거
엉겅퀴 효능에서 간 건강과 관련된 성분이 실리마린이라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이 실리마린이 결석제거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담석이나 요석을 제거하여 몸의 상태를 좀 더 업그레드 시켜줍니다. 실리마린이 결석을 분해하는 기능을 하여 몸 속에 남아 있는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켜버리는 것이죠.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6 담낭암
담낭암의 원인이 되는 담석의 생성을 억제하는데도 엉겅퀴 효능이 아주 이상적입니다. 국립암센터(미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엉겅퀴의 실리비닌 성분이 담석 생성 억제 뿐만 아니라 폐암에도 효과적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처럼 엉겅퀴는 담낭암, 폐암에 아주 좋은 식물임이 학계에서는 이미 발표되었으며 천연의 간 청소제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7 복용방법
일반적으로 엉겅퀴를 섭취하는 방법에는 뜨거운 물에 우려내 차로 만들어 마십니다. 엉겅퀴의 생잎 20장 정도가 하루 적정 섭취량으로 알려져있으며, 엉겅퀴 차를 만들 때는 엉겅퀴 50g에 물 2리터가 적당한 농도로 우려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려낸 엉겅퀴 차를 하루에 2잔 또는 3잔 정도 마시면 위에서 말씀드린 엉겅퀴 효능이 구독자 님의 몸에 나타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7 엉겅퀴 술
엉겅퀴를 차로 만들어 섭취도 하지만 천연재료 술로 만들어 마시는 애주가들도 있습니다. 엉겅퀴 술을 만드는 방법은 엉겅퀴 뿌리를 재료로 쓰는 방법과 엉겅퀴 꽃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엉겅퀴 뿌리로 술을 담그려면 400g정도를 깨끗히 세척한 후 잘 말려둡니다. 준비가 끝나면 담금주 통에 소주와 설탕을 넣고 준비해둔 엉겅퀴를 함께 넣어 밀봉합니다. 숙성기간은 3개월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숙성이 다 되면 건더기는 건져내고 마시면 됩니다.
엉겅퀴 꽃을 이용해 술을 담그는 방법은 우선 꽃뿌리를 제거하고 꽃만 담금주의 재료로 준비합니다. 준비된 꽃의 4배 정도의 소주와 함께 통에 담그고 설탕을 첨가합니다. 꽃을 이용한 엉겅퀴 술의 숙성기간은 약 2개월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렇게 만든 엉겅퀴 술은 해독능력 향상과 강장 및 건위에도 효능이 있어 애주가분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
엉겅퀴 이야기
엉겅퀴와 관련있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는데요. 유럽 스코틀랜드에서는 엉겅퀴가 아주 귀한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스코틀랜드의 국화로 지정되어 있는 엉겅퀴는 스코틀랜드의 역사에도 등장합니다. 옛날 바이킹 척후병이 스코틀랜드를 침략하기 위해 몰래 성벽을 오르다가 엉겅퀴의 날카로운 가시에 찔려버립니다.
<엉겅퀴 효능>
무도 모르게 스코틀랜드의 성벽을 넘어 동태를 살피려 했으나, 가시에 찔린 바이킹 척후병은 자신도 모르게 소리를 지르게 되고, 스코틀랜드의 병사가 그 소리를 듣고 바이킹의 침략 계획을 눈치챘다고 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엉겅퀴가 스코틀랜드의 국화가 되었다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