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루테인 효능 추천


루테인은 비타민A와 함께 우리 눈의 건강과 가장 밀접한 성분이며 시력 건강을 생각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챙겨드시는 건강보조식품이기도 합니다. 눈을 구성하고 있는 망막과 수정체에 축척되는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으로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합성 및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외부의 음식 및 식품을 통해서 섭취를 해야 눈의 건강을 더 좋게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많은 시청각 매체로 인해 눈의 피로와 눈의 건강이 어느 때보다 중요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의 구조로 인해 꼭 챙겨야 할 눈을 위한 영양성분 루테인 효능에 대해 오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 1 눈 보호

우리 눈을 보호하는 루테인 효능은 망막과 수정체에 축척되어 본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루테인이 수행하게 되는 효능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자외선으로부터 우리 눈에 노출되는 청색광이라는 부분을 흡수하여 눈의 건강을 지킵니다. 루테인의 효능으로 우리 눈의 시신경 세포가 손상되어 시력저하로 이어지는 과정을 예방하고 시력을 지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는 황반색소의 밀도를 증가하여 블루라이트를 막아줌으로써 시각 즉, 시력 기능 및 효과를 개선시켜줍니다.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 눈 보호>

루테인 효능 2 과대광고 


엽록소 안에 있는 엽록소와 함께 존재하는 잔토필의 하나인 루테인은 식물이나 기타 잔토필에서만 합성가능합니다. 루테인은 눈과 피부, 심장, 척추, 피부조직에 모여 있으며 특히 눈을 보호하고 활성 산소를 산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 효능중에 위의 설명처럼 우리 눈 건강을 지켜주는 효능은 분명히 있으나 식약처 건강기능식품으로써 원재료 설명을 할 때 '루테인이 백내장 등도 예방한다'라는 말은 과대광고이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 과대광고>

루테인 효능 3 자연식품

루테인 효능을 자연식품으로 느껴보고 싶다면 짙은 녹색잎채소류를 섭취하셔야 합니다. 그 예로는 양배추, 시금치, 배추, 케일, 브로콜리, 상추, 옥수수 등이 있으며 계란 노른자에도 루테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도 합니다. 자연식품을 통해 루테인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사람은 루테인 영양제 및 시중에 판매하는 건강보조제를 따로 구매 섭취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현대식단에 많은 녹색잎채소류를 섭취할 수 없으므로 건강보조식품으로 대신 섭취하는 것입니다.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 자연식품>

루테인 효능 4 진실 


우리 몸의 시각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루테인 효능은 연령이 25세가 넘어가면서 부터 줄어들기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5세가 넘은 성인이 흡연자일 경우에는 우리 몸에서 루테인이 사라져가는 속도는 2배 이상이라고 하니 아직 흡연하고 계시는 분들은 눈 건강을 위해서도 금연을 다시 한번 시도해보시기 바래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루테인이 우리 눈 건강을 위해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루테인 효능이 눈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것이지 나빠진 시력을 다시 좋게 만들어 주는 것은 아니니 필요하다면 늦지 않을 때 섭취하셔야 합니다.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 눈 진실>

루테인 효능 5 하루섭취량

시중에는 루테인 효능을 볼 수 있는 많은 영양제가 있습니다. 루테인을 섭취하기 전에 하루에 얼마가 적정치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우리나라의 식약처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루테인의 하루 최대 섭취량은 20mg으로 나와 있으며, 미국에서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조사한 자료에는 미국 성인들은 하루 1.7mg의 평균 루테인 섭취량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당 조사에는 하루 섭취량을 6mg에서 10mg으로 했을때 루테인 효능이 긍정적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 눈 하루섭취량>

루테인 효능 6 부작용


루테인의 하루 최대 섭취량을 20mg으로 규정하는 국가도 있고 30mg으로 규정하는 국가도 있습니다. 정확한 루테인 효능을 볼 수 있는 권장 섭취량은 아직 기준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다량의 루테인을 섭취하게 되면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한 언급은 있습니다. 바로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 때문에 나타나는 부작용인데 장기간 다량으로 복용하면 폐암 발병율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카로틴피부증이라는 부작용도 나타납니다. 그러나 폐암 발병율에 관한 연구는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실험이 아니라 설문조사로 한 연구결과라서 근거가 미흡하다라는 의학계의 의견도 있습니다.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 부작용>

루테인 효능 7 추천

루테인 제품을 고를 때는 무엇보다도 루테인 효능을 먼저 알고 조사하셔야 합니다. 루테인 효능은 위에 언급한 내용을 참고로 하시고 또한 함께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로 오메가3가 있는데 이 또한 눈에 좋은 영양소로써 함께 섭취하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시고 구매 후 섭취해야 하며 유통기한을 지난 루테인은 또 다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루테인 효능

<루테인 효능 추천>


마지막으로 글을 마무리 하기전에 흡연과 관련된 눈 건강에 대한 말을 하려 합니다. 흡연자들이 자주 하는 말로 담배를 피면 두 눈이 뻑뻑해지고 침침하며 피곤해진다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 몸속의 루테인에게 악영향을 주는 흡연 효과이므로 무조건 금연하는 것이 눈 건강을 지키는 길 입니다. 백해무익의 대표인 담배, 흡연을 이제는 구독자분들의 몸속에서 꼭 버려내십시요. 금연을 하면 몸의 신체 발란스 뿐만아니라 구석구석 신체 기능이 살아납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효능  (0) 2020.04.29
폴리코사놀의 효능  (0) 2020.04.27
보스웰리아 효능  (0) 2020.04.23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0) 2020.04.22
프로폴리스 효능  (0) 2020.04.21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