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두릅 효능


예전에는 두릅을 산에서 채취해서 먹었으나 지금은 하우스 재배 등을 이용한 인공 재배가 가능하여 우리 식탁에 오를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났죠. 우리가 먹는 두릅은 두릅나무에서 나는 새순을 말하는데요. 두릅을 먹는 일반적인 방법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후,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이 최대한 두릅의 향과 식감을 유지한채 먹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이런 두릅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고르고 보관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체적으로 정리하겠습니다.

두릅 효능

두릅 효능 1 피로회복

봄나물의 대표 주자라고도 할 수 있는 두릅 효능에는 나른한 봄날 축쳐진 심신을 회복시켜주는데 특효가 있습니다. 두릅에는 사포닌과 콜린이라고 불리는 성분이 차곡차곡 쌓여있는데 이 성분이 두릅 특유의 쓴 맛을 내게 하기도 합니다. 두릅의 사포닌은 체내의 혈액순환과 혈중 지질을 저하시켜 몸의 생기를 불어 넣어줍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두릅 요리를 먹으면 피로 회복이 된다는 사실이 증명이 되는 것입니다.

두릅 효능두릅 효능두릅 효능

<두릅 효능>


두릅 효능 2 당뇨병 예방

흔히 우리의 식탁에 오르는 두릅의 새순이 아닌 두릅 뿌리와 두릅 줄기에는 당뇨병에 좋은 성분이 있습니다. 두릅 효능의 당뇨병 예방에 기인하는 성분은 사포닌으로 체내의 혈당치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더욱 더 활성화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 사포닌 성분이 나이트로사민이라는 해로운 성분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나이트로사민이 바로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두릅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여 사포닌 성분과 함께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식재료입니다. 또한 두릅에는 지방과 단백질을 포함한 당질, 인, 섬유질 등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당뇨 뿐만아니라 위장과 신장에도 좋아 혈당 수치를 낮추므로 당뇨에 특효 식단입니다.


당뇨병 예방의 효능을 보기 위해 두릅을 섭취하려면 두릅 나무의 껍질을 말린 후 달여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마시면 당뇨와 신장병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아낌없이 주는 두릅나무네요.

두릅 효능두릅 효능두릅 효능

<두릅 효능>


두릅 효능 3 중풍 예방

두릅 효능에 중풍을 예방한다는 이야기는 우리 전통의학인 한의학의 기록에 나와 있습니다. 한의학의 기록지 동의보감에는 옛날 환자가 온 몸에 감각이 사라져 입과 눈이 삐뚤어지며 말도 잘 못하는 증상을 보이자 두릅으로 치료했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중풍 치료에는 두릅을 쓰고 부종과 함께 왔을때는 강호리를 써야 한다고 본초편에 서술되어 있기도 합니다.

두릅 효능두릅 효능두릅 효능

<두릅 효능>

두릅 효능 4 다이어트

두릅이 왜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는지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은 의아해 하실껍니다. 그러나 두릅에는 풍부한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낮은 칼로리에 풍부한 단백질 성분을 가진 식재료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계실꺼고, 또 다른 비타민, 섬유질, 칼슘 등 이로운 성분이 골고루 들어가 있어 다이어트에 사용되는 식단으로 더할 나위 없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100그램 당 21칼로리라는 저칼로리에 지방 축척을 막아주는 두릅은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도 좋습니다.

두릅 효능두릅 효능두릅 효능

<두릅 효능>


두릅 효능 5 골다공증 예방

칼슘 성분이 두릅 효능 중에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칼슘이 신체의 뼈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두릅에 함유된 칼슘을 섭취함으로써 노령기에 접어든 어르신들이나 성장기에 있는 유아들이 두릅을 섭취하면 뼈 건강과 골다공증에 아주 좋은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두릅 효능두릅 효능두릅 효능

<두릅 효능>

두릅 효능 6 심신안정

바로 앞에서 설명드린 두릅 내의 칼슘 성분이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칼슘과 함께 사포닌 성분 또한 체내의 신경계의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특효를 보여줍니다. 다시 말하면 신체적인 기능의 회복과 함께 정신적, 심리적으로도 안정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착한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두릅 효능두릅 효능두릅 효능

<두릅 효능>


두릅 효능 7 두릅 종류

두릅에는 총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땅두릅이라고 불리는 두릅 종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것을 말하며 재배지는 충북과 강원도로 4월부터 5월즈음 생산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두릅이라고 불리는 종은 향은 강하지만 그 약효가 아주 뛰어나 두릅계의 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개두릅은 다른 두릅 종에 비해 사이즈가 너무 커 하우스 재배가 힘든 관계로 그 가격이 아주 비싼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참두릅이라는 두릅 종은 두릅나무에 돋아나는 새순이며 또 다른 이름으로 나무두릅으로 칭하기도 합니다. 이 참두릅은 하우스 재배로 수확되는것이 대부분이며 아주 소량의 참두릅이 직접 산에서 채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두릅 효능두릅 효능두릅 효능

<두릅 효능>

두릅 효능 8 고르는 방법

시장에서 좋은 두릅을 고르는 방법은 탄력이 있는 것을 우선 봐야 하는데 수분감이 있으며 줄기가 연한 두릅을 찾아야 합니다. 이 부분이 부드러운 식감과 연결되는 부분이기에 크고 탄탄한 두릅은 식감이 너무 질기거나 쓴 맛이 너무 강해 먹기에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두릅의 잎과 줄기에 반점이 있거나 가시가 너무 많이 돋아나 있는 것은 구매하지 마셔야 합니다. 두릅나무의 껍질을 고를 때는 너무 바짝 말라서 수확한지 오래된 것 같으면 구매를 피해야 하며 새순과 나무가 붙어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 효능두릅 효능두릅 효능

<두릅 효능>


두릅 효능 9 손질법

이상적인 두릅 효능을 느껴보기 위해 좋은 두릅을 구매하셨다면 이제 두릅 손질법을 통해 먹지 좋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먼저 두릅 새순과 연결된 나무 껍질부분은 잘라서 제거하고, 잘린 면부분은 둥글게 깍아서 거친 부분을 잘라내도록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부분은 너무 많이 잘라내어 두릅 여러 가닥이 낱개로 떨어지지 않게 해야합니다.


여기까지 준비가 되셨다면 이제 두릅에 돋아난 가시를 정리해야하는데요. 두릅 가시 중에 너무 단단하거나 큰 가시는 제거하고 섭취해야 큰 탈이 나지 않습니다. 다 준비가 되면 깨끗한 물에 여러번 씻어내어 두릅 사이에 낀 이물질을 모두 제거하면 준비가 끝납니다.

두릅 효능두릅 효능두릅 효능


봄나물의 황제 두릅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운 여름이 오기 전에 우리 몸의 원기를 충전시켜 무더위를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구독자님의 오늘 저녁 밥상은 두릅과 초고추장 반찬으로 같이 먹어보세요.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보리 효능  (0) 2020.06.09
취나물 효능  (0) 2020.06.08
두릅 효능  (0) 2020.06.04
아스파라거스 효능 요리  (0) 2020.06.01
엉겅퀴 효능  (0) 2020.05.28
양파 효능  (0) 2020.05.26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