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오메가3 효능


흔히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영양제 중에 하나가 바로 오메가3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메가3가 신체의 어떤 기능에 도움을 주는지 막연하게 심혈관계 질환에 좋다라고만 알고 계신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오늘은 이런 오메가3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파헤쳐 볼텐데요. 오메가3라고 불리는 영양소는 보통 오메가3 지방산을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오메가6와 더불어 오메가3는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합성되어 생성되는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외부의 섭취로 충당해야하는 필수지방산입니다. 이런 오메가3 효능을 알아보면서 부작용과 복용방법, 하루섭취량 그리고 보관방법까지 오메가3 효능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 약리작용

오메가3로 불리는 지방산의 한 종류는 지방질 공급이나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사용되는 물질인데요. 화학구조의 이중결합 위치 끝에서 3번째 탄소에 처음으로 나타나는 지방산을 통칭하여 오메가3로 불립니다. 기본적인 오메가3 효능은 간에서 중성지방 합성을 감소시켜 심근경색 후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을 합니다. 의약품외 제품으로 분류되어 건강기능식품으로 우리가 많이 섭취하기도 하는 오메가3는 다른 약물들과 함께 영양 공급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제공되기도 합니다.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 약리작용>

오메가3 효능 불포화지방산 


지방의 분류에는 불포화 지방산과 포화 지방산이 있는데 오메가3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분류됩니다. 분류기준은 탄소 원자라는 화학적 기준에 따라 위치와 구성을 보고 분류하는데 이에 대한 설명은 전문지식이 필요한 관계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략하게 불포화 지방산과 포화 지방산의 특징을 나열하면 오메가3가 속하는 포화 지방산의 섭취를 불포화 지방산의 섭취보다 더 권유합니다. 그 이유는 포화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의 녹는점의 차이 때문인데요. 포화지방산은 고체성분으로 존재하여 녹는점이 높아 혈액에서 고체로 유지되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면 불포화 지방산은 실온과 혈액에서 액체상태를 유지하여 포화 지방산에 비해 혈액의 흐름을 돕는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래서 오메가3 효능이 잘 나타나는 불포화 지방이 함유된 식품 섭취를 권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효능 1

오메가3 효능에서 대표적인 기능을 하는 성분은 DHA와 EPA입니다. 많이 들어보신 DHA는 도코사핵사엔산이라는 성분이며 EPA는 에이코사펜타엔산이라는 성분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이 두 성분을 모두 함유하고 있는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하여 심장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이에 반해 포화지방산을 필요 이상으로 과다섭취하게 되면 체중증가와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로 인해 심장혈관계 질환과 동맥경화의 위험이 따르게 됩니다.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 1>

오메가3 효능 2


대표적인 오메가3 효능으로는 뇌건강을 좋게하는 점 입니다. 오메가3가 함유하고 있는 DHA성분이 뇌세포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학습능력 및 기억력 향상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오메가3가 치매 및 알츠하이머의 치료에 이용되기도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시력향상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 오메가3는 눈 망막의 구성성분중의 하나인 DHA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 2>

오메가3 효능 종합

아래에 오메가3의 또다른 주요 효능에 대해 적어드리니 읽어보시고 오메가3를 복용하고자 하시는 구독자분틀께서는 참고하시 바랍니다.

-암 예방으로 인해 사망률 감소의 긍정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비만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다이어트 보조제의 효능이 있습니다.

-관절 관리 차원에서도 복용하면 관절염에도 좋습니다.

-전립선, 생리통 그리고 만성방광염 듬 비뇨기문제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비염과 아토피, 천식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 치유에도 도움을 줍니다.

-안과 질환 중 안구건조증 등 눈이 피로할 때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 복용법

식생활 속에서 인체가 섭취할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의 적정치가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은 일주일에 약 두 번에서 세 번까지 섭취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영양제 캡슐로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건강보조제의 오메가3 제품은 해당 제품에 따라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시중의 오메가3 제품은 하루에 1알을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 복용법>

오메가3 추천 고르는법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구매나 대형마트에서 오프라인을 통해 오메가3를 많이 구매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를 생산하는 회사의 이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오메가3 추천 기준은 순도와 함량입니다. 오메가3 고르는 법은 주성분인 EPA와 DHA가 제품 한 알에 얼마나 많이 들어가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효능은 가열과 압착 등을 통해 정제과정을 거치 오메가3에 따라 달라지므로 최종 순도가 얼마나 되냐에 따라 오메가3의 효능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정청이 공시하고 있는 도코사핵사엔산이라는 성분과 에이코사펜타엔산 성분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평균 1,500mg 이상입니다.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추천 고르는법>

오메가3 결핍증 주의사항

필수지방산 오메가3의 권장 섭취량이 신체가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 나타나는 결핍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피부비늘과 머리카락 성장속도, 콜레스테롤 수치, 등 우리 몸의 성장속도가 둔화 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체내합성이 불가능한 오메가3이기 때문에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하거나 시중에 판매하는 영양보조제를 구매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섭취시에는 꼭 명심해야하는 오메가3 섭취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특이체질을 가진 사람은 알레르기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오메가3에 대한 과민반응이 나타날 때는 꼭 전문의와 상의를 해야하며 임산부나 지병이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결핍증 주의사항>

오메가3 효능 많은 음식

오메가3로 불리는 포화지방산은 분자식에서 지방단 말단의 탄소 3개가 포화상태로 연결된 것을 말합니다.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음식 중 채소는 호박씨와 아마씨 등이 있으며 동물로는 연어, 꽁치, 물범, 고등어 등이 DHA와 EPA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양식 연어가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 인기가 많은데 이는 참치 통조림에 포함된 오메가3 지방산 보다 더 많은 양이 들어있습니다. 분홍빛 여왕으로 불리는 연어는 맛과 육질을 다 잡은 식품으로 북아메리카 대륙의 식탁에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 많은 음식>


오늘은 여기까지 오메가3 효능과 고르는법, 그리고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식품 및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저의 포스팅이 오메가3를 섭취하고자하는 구매자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메가3효능 #오메가3 고르는법 #오메가3추천 #오메가3복용법 #오메가3하루섭취량 #오메가3부작용 #오메가3추천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돌봄휴가 가족돌봄비용 지원금  (0) 2020.04.13
콜라비 효능  (0) 2020.04.11
자동차검사 예약  (0) 2020.04.09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0) 2020.04.08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대상  (2) 2020.04.06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