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재도전 장려금 신청 소상공인 지원금 상세내용

 

여전히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소상공인 생계도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폐업 선언을 하고 다시 새출발을 준비중인 소상공인들을 위해 재도전 장려금 신청이 시행되어 그들의 취업 및 재창을 돕고 있습니다. 재도전 장려금 규모가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지원금이므로 조건이 된다면 꼭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재도전 장려금 지원사업 내용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견디지 못한 소상공인들이 폐업을 결정한 경우 그들의 자립과 재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장려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운영하던 소상공인의 점포 폐업했다는 사실이 확인 되는 20만 명의 소상공인에게 재도전 장려금이 지원됩니다.



예전에는 소상공인이 개별적으로 서류를 준비하고 신청서류를 접수해야 했으나, 지금은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전용 홈페이지'가 마련되어 신청접수만 하면 신청자와 관련된 개인 서류는 자동 업로드 됩니다. 다만,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를 본인이 직접 한다는 전제하에 소상공인진흥공단 행정망을 통해 서류가 자동 제출되는 것이랍니다.

재도전 장려금 신청자격 요약

소상공인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을 수급할 수 있는 자격은 아래의 3가지 조건으로 정리됩니다. 소상공인 등록여부 확인이 우선이며 폐업일이 지난 2020년 8월 16일 이후로 폐업신고를 한 사업자들이 지원대상입니다. 또한 90일 이상의 영업기간이 확인되어야 한다는 점은 필수조건입니다.



▶재도전 장려금 신청 필수 조건

1) 소상공인 등록 여부

2) 2020년 8월 16일 이후 폐업신고자

3) 폐업 전 90일 이상 사업체 운영

안타깝지만 이번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지원사업에서 제외되는 소상공인들도 있습니다. 아래에 장려금 지급대상 제외업종의 예를 정리해둔 표가 있습니다. 신청하기전에 미리 아래의 표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예비사회적기업이나 체험점포로 운영하다가 폐업한 경우도 이번 재도전 장려금 신청이 불가하니 신청서 접수 전 셀프체크를 추천합니다.

지원 제외요건의 주요체크 사항은 '2020년 8월 15일'이라는 기준입니다. 무조건 이 날 이후에 폐업신고를 한 소상공인만 지원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연습장은 예외적으로 이번 사업에 신청가능합니다.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지급 기준

만약 다수의 점포를 운영하던 소상공인이 1개 이상의 점포를 폐업했다면 지원금은 중복지급이 가능할까요? 정답은 No입니다. 폐업점포의 점포 수가 기준이 아니라 운영자 등록 명의가 기준이 됩니다.

☞1인 1점포 지원 기준 50만원

☞새희망자금과 중복신청 가능



사업자등록없이 소규모 점포를 운영하던 상인분들은 아쉽지만 이번 지원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재도전 장려금 신청 기준은 사업자등록을 한 후에 사업체를 운영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2가지 서류는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장려금이 지원됩니다.

 

☞폐업사실증명서

☞소상공인확인서 

장려금 신청의 팁을 드리자면 이번 사업은 소상공인 버팀목자금과 중복수급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이 업체를 운영하던 중 버팀목자금을 수급했어도 재도전 장려금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재도전장려금을 받고 사업체를 운영하기 시작한 소상공인이라면 버팀목자금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재도전 장려금 수령방법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재도전 장려금은 신청자 명의의 계좌로 지급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청자의 신용상의 사유로 인해 신청자 계좌를 사용할 수 없다면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가족의 명의의 계좌로 장려금을 수급하는 방법입니다.

☞신청인 본인계좌 수급 원칙

☞가족관계증명이 되는 타인 계좌 수급도 가능

☞단, 추가서류 제출 필수



본인이 아닌 가족명의로 된 계좌로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을 지급받으려면 가족관계증명서 1부와 함께 위의 표에 있는 추가서류를 꼭 제출해야하니 참고바랍니다. 

장려금 신청방법과 신청기간

재도전 장려금은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기간은 작년 9월 24일부터 시작됐습니다. 만약,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마감되겠지만, 사업공고에 명시된 신청마감일은 2021년 8월 15일 자정까지 입니다.

장려금 신청 시에 온라인 교육이라는 필수 교육이 나타나는데 소상공인 재도전 장려금 수급을 위해서 꼭 들어야 한다고 해요. 일반신청을 하는 분들은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장려금이 지급될 예정이며 개별 신청을 하게 될 시에는 7일 정도 서류확인 및 심사기간이 소요됩니다.

간단하게 도표로 재도전 장려금 신청과정이 위의 이미지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모든 내용을 잘 인지하시고 자격요건을 갖춘 소상공인들은 꼭 장려금 50만원을 수급하시기 바래요.

 

[일억이 생활정보] -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대상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대상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대상 국가에서 사업을 하는 사업주에게 지원하는 일자리 안정자금은 정부에서 지원하고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는 국가 제도입니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사업주가 받

a100million.tistory.com

[일억이 통신/사회] - 4차 특수고용직 재난 지원금 신청자격 금액 지급일

 

4차 특수고용직 재난 지원금 신청자격 금액 지급일

4차 특수고용직 재난 지원금 신청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타격은 특수고용직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이라고 해서 피해갈 순 없었습니다. 특수고용직에 해당하는 직종은 특고 및

a100million.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