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4차 특수고용직 재난 지원금 신청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타격은 특수고용직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이라고 해서 피해갈 순 없었습니다. 특수고용직에 해당하는 직종은 특고 및 프리랜서업종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지난 회차에 지원받았던 분들 외에 신규로 신청하는 분들을 위한 기간이 시작됐습니다.

 

특수형태종사자와 프리랜서 직종 근로자로서 신규로 4차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분들은 이 글을 읽고 어서 국가지원금을 신청하세요. 단, 1차부터 3차까지 한번이라고 특고 프리랜서 재난지원금을 받았던 분들은 이번 지원금 수급대상이 아닙니다.

4차 재난지원금 신규 신청자

지난 3차 지원금 지급까지 단 한번도 특수고용직 종사자 조건으로 재난지원금을 받지 않은 분들만 이번 4차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어요. 또한, 지난해 10월부터 11월 사이에 노무 제공으로 인해 소득이 발생한 특수고용직종 근로자여야 하며, 고용보험 미가입자라야 합니다. 지금 말씀드린 조건을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3차 특수고용직 재난지원금까지 미수급자
-적용기간: 2020.10.1 ~ 2020.11.31
고용보험 미가입자(20일까지는 허용)
노무제공 후 수입이 있는 자

 

아직 본인이 특수고용직에 해당하는 특고 및 프리랜서 직종이 맞는지 확신이 없는 분들은 위의 특고 및 프리랜서의 정의와 함께 아래에 제공해드리는 직업의 예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꺼에요.

 

지원불가 대상과 예외의 경우

고용노동부의 특수고용직 4차 재난지원금 분야에 대한 공고내용에 따르면, 공고일인 3월 26일을 기준으로 특수고용직 근로자 중에서 사업자 등록을 한 분들은 지원대상에서 제외시키고 있습니다. 다만, 예외조항을 만들어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위 이미지 속에서 일억이가 설명하는 산재보험 대상 특고 14개 업종에 해당하는 분들은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어도 예외적으로 4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물자동차운전자 분들은 더 상세한 지급대상조건이 있으므로 필히 확인하세요.

특수고용직 재난지원금 수령 자격요건

4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특고 프리랜서 종사자분들은 소득과 연수입에 대한 소정의 자격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 요건을 이미지와 함께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2019년에 특수고용직으로 일하면서 벌어들인 소득이 5,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둘째, 정해진 기간(2020.10월~11월)기간 내에 특고 및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50만원 이상의 소득을 올렸어야 합니다. 셋째, 이미지에서 제공된 비교대상기간의 소득보다 기준기간(2021년 2월 or 3월)의 소득이 25%이상 감소해야합니다.

 

이렇게 3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특수고용직 종사자분들에게는 긴급고용안정지원금으로 100만원이 지원됩니다.

4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특고 프리랜서 준비서류

먼저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 7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카드뉴스에 있는 7가지 항목의 서류를 잘 준비해서 지원금을 신청하십시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분들은 전자상으로 서류 작성 및 동의서를 제공할 수 있으니 방문접수보다 간편합니다. 온라인 신청시에는 오직 통장사본과 신분증 사본만 준비하면 됩니다.

 

2019년의 소득이 5,000만원 이하라는 것을 증빙하는 자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해 주세요. 신청자가 국세청에 소득을 신고했는지 그렇지 않은지 미리 확인하고 그에 맞는 서류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준비서류는 2020년 10월과 11월중 소득이 50만원 이상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아래의 3가지 입증서류 중에서 신청자가 준비하기 편한 것을 선택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불과 몇 시간 전, 4월 12일 오전 9시부터 신규로 신청하는 특수고용직 4차 재난지원금 신청자분들의 접수가 시작됐습니다. 단, 이번주 수요일 4월 14일까지는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므로 방문접수를 하려는 분들은 목요일 15일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번 재난지원금은 특고 프리랜서 직종에 종사하면서 신규 신청하는 분들 100%에게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고용노동부는 공고자료를 통해 신청 인원이 예산을 초과하게 되면 우선순위를 정해서 지급대상을 정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므로, 조금이라도 빨리 서류를 준비해서 신속정확하게 서류를 접수하는 분들이 지급대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아래에 특수고용직 재난지원금 우선지급대상에 관한 조항을 알려드리니 이미지 속 글을 읽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리는 정보는 특수고용직 신규 신청자분들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일 예상시점은 모든 신청과정이 끝나고 6월즈음 될 것이라고 고용노동부는 전했습니다.

[일억이 통신/사회] - 2021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 지원자격 과 지원내용 총정리

 

2021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 지원자격 과 지원내용 총정리

청년 디지털 일자리사업 지원자격 내용 작년부터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국내 고용시장도 얼어붙어 청년들의 취업이 힘든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청

a100million.tistory.com

[일억이 통신/사회] - 국민 취업지원제도 2021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국민 취업지원제도 2021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국민 취업지원제도 2021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내년 20201년 부터 새로운 이름의 제도 국민 취업지원제도가 실시됩니다. 얼마남지 않는 올해 2020년을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곧 다가올 새해 20

a100million.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