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백신접종 우선순위 집단면역 목표

 

드디어 우리 국민들이 기다리던 백신접종 시기가 발표되면서 일상으로 돌아가는 날이 머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지난 1월 말 충분한 백신을 확보하고 2월부터 체계적으로 백신접종에 들어간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정부의 목표는 2021년 9월까지 전국민의 70%가 백신(1차)접종을 완료하게 한다고 전했는데요. 올해 백신접종 목표와 함께 전국민의 연령과 상황에 따른 백신접종 순서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이 내용을 오늘 핵심으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백신 종류 확보 상황과 물량

세계 각국에서 백신을 개발하고 구입하며 자국민들의 건강을 위한 총성없는 전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2021년 1월 말까지 총 5,600만명이 접종할 수 있는 코로나19 백신을 구매완료했으며 추가적으로 2,000만분 백신을 구매할 예정입니다. 한편, 우리 정부가 선택한 백신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화이자 10,000,000만명

-모더나 20,000,000만명

-아스트라제네카 10,000,000만명

-얀센 6,000,000만 명

-코박스 10,000,000만 명

 

위의 백신은 빠른 국내 도입을 위해 지속적으로 제조사와 협의중이며, 늦어도 1분기 내에는 순차적으로 국민들이 백신을 맞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각각의 백신의 특징에 따라 유통과 공급에 차별성을 두어 안전하고 신속하게 백신접종을 시행한다고 하니 곧 좋은 소식이 들릴것 같습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통계자료

 

백신접종 순서 총정리(연령별, 상황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코로나19 백신접종 순서는 백신효과와 방역목표, 공급시기 등에 따라 접종 대상집단을 구분하여 분기별로 접종을 시행합니다. 그 순서는 총 4분기로 나뉘며 접종순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1분기 대상 약 130만명

-1차 대응요원으로 역학조사 참여자 및 구급대 등

코로나19 환자 치료 기관에 근무하는 종사자

-요양병원, 요양시설 입소중인 종사자

-정신요양, 재활시설 입소중인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에 속한보건의료인

 

▶2분기 대상 약 900만 명

-65세 이상 고령자부터 순차적으로 접종

-장애인,노숙인 등의 시설에 입소중인 종사자

-1분기 대상에서 제외된 의료기관, 약국 종사자

-노인 재가복지시설을 이용중인 종사자

 

▶3분기&4분기 총 3,325여 명

▶3분기 백신접종 대상 

-국내 성인 연령 18~64세

-성인 만성질환자

-군인, 경찰, 소방관 직업군

-사회 기반시설 종사자

-소아, 청소년 교육, 보육시설 종사자

 

▶4분기 접종 대상자

-3분기까지 미접종 혹은 재접종자

-2차 접종자(1,2,3분기 1차접종 대상자 중)

 

백신접종 장소 및 접종방법

이르면 2월부터 시행되는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실시되는 장소는 백신과 접종 대상의 특성에 따라 접종센터를 구분하고 찾아가는 접종 서비스를 별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은 접종센터를 구축하여 약 250개의 기관에서 접종을 시행할 에정입니다.



정부발표 코로나19 예방접종 보도자료

또한 별도 백신용 보관 냉장고가 필요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백신은 위탁의료기간 약 1만 곳에서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며 이 백신으로 찾아가는 방문 접종을 실시합니다.

 

백신 접종 후 일상으로 복귀

우리 정부는 신속하고 안전하게 국민들이 백신접종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백신 접종 후 사후관리까지 인력체계를 구성하고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제 곧 다가올 예전 일상이 꿈만 같이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국민 모두가 조금만 더 참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버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일억이 통신/사회] - 코로나19 백신 개발, 바이러스 특성 확인 실험 성공

 

코로나19 백신 개발, 바이러스 특성 확인 실험 성공

코로나19 백신 개발, 바이러스 특성 확인 실험 성공 8개월차로 접어들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이 여전이 줄어들고 있지 않는 가운데 국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을 확인하고 백신 개

a100million.tistory.com

[일억이 생활정보] - 코로나 독감 차이 구분하기

 

코로나 독감 차이 구분하기

코로나 독감 차이점 구분하기 올해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일명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코로나19 때문에 하루하루 불안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곧 꽃샘추위와 함께 환

a100million.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