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개발, 바이러스 특성 확인 실험 성공
8개월차로 접어들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이 여전이 줄어들고 있지 않는 가운데 국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을 확인하고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실험이 성공적으로 마쳐 국민들에게 큰 기대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 확인을 통해 향후 코로나19 백신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벌써 많은 곳에서 이번 실험에 관한 기사를 내보내고 인터넷기사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독자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글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이번 실험에 관해 쉽게 설명드리는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마른 땅에 한줄기 비처럼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실험 현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영장류 모델 실험
우선 혹시나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성공했다는 기사로 착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실험은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됐다는 내용이 아니라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본 자료가 체계가 잡혀가고 있다라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바이러스의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를 성공했다고 전했는데요. 이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성공한 연구이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성과 개발해야하는 백신의 효능을 검증하는데 큰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 실험>
코로나19 바이러스 모델 실험 성공
이번에 확인한 연구의 내용은 인간을 대신한 영장류를 이용하여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징을 좀 더 세부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실험이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영장류는 인류와 가장 비슷한 원숭이과 동물을 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우원숭이나 안경원숭이 등 300여종이 존재하며 다른 포유류에 비해 인간과 제일 흡사한 뇌의 크기, 시각, 능력을 가진 영장류입니다. 일단 본 연구를 통하여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우리 혈관에 어떤 이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하는가 하면 면역력이 약한 노년층이나 타 질환 환자에게 왜 치명적인 타격을 주는지 그리고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체내의 부위 및 장소와 증상에 대한 확인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왜 영장류를 선택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영장류는 인류와 해부학적, 면역학적으로 가장 유사한 동물이여서 인류에게 직접적인 임상실험이 아닌 최적의 실험을 거치기 위해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 최적의 동물로 선택되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 실험>
실험 확인 내용 1 코로나19 증상
한국생명공학연구소에서 최초로 확인한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징으로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혈관에 염증을 유발한다는 점과 감염되고 3일이 지난 후에도 염증이 생긴 혈관은 그대로 지속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바이러스 감염자는 감염 후 2일이 지나면 바이러스가 급속히 증가하며 면역결핍환자에게는 면역억제현상이 나타나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실험 확인 내용 2 코로나19 증상
영장류를 이용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실험에서 밝혀진 또 다른 내용은 감염되고 이틀동안 폐와 목에서 바이러스의 증식이 확인되었습니다. 2일이 지난 시점부터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증식이 감소되기 시작했으며 감염 후 7일이 지나면 활동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발견되지 않는다는 결과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실험동물에게 간질성 폐렴이 나타났는데 생명을 위협할 정도 단계까지는 발전하지 않았고 중증 정도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내피염이라고 하는 혈관염으로 진행되는 증상을 모두 보였다고 알렸습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 실험>
미국감염병학회지 표지논문 선정
이러한 결과를 도출해낸 한국생명공학연구팀의 연구는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미국감염병학회지에 표지 논문으로 실리기도 했는데요. 이는 이번 연구가 얼마나 우수한 연구였는가 인정받는 대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8월 3일에 공개된 논문의 링크가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보셔도 좋을꺼 같습니다.
https://academic.oup.com/jid/article/doi/10.1093/infdis/jiaa486/5880024
<코로나19 백신 개발 실험>
코로나19 백신 개발 계획
우리나라 정부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이 앞으로 계획을 전했는데요. 이번에 확인한 코로나19 감염 증상과 특이사항을 이용해 백신 개발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면서, 이 결과를 이용해 빠른 시일내에 임상실험으로 이어지도록 국내 산학연 그리고 병원까지 모든 기관들이 총력을 다해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말했습니다.
이상 여기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 개발을 위한 실험에 관해 정리하는 포스팅이었습니다.
#코로나19 백신개발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