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비 탄 것 & 탄 프라이팬 무쇠팬 세척법
요즈음 외식보다는 집에서 요리를 해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처럼 요리에 재능이 없는 똥손이라면 요리 기구들을 상하게 만드는 일이 허다하게 일어날텐데요. 특히 냄비나 프라이팬을 태우는 일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탄 냄비와 탄 프라이팬을 매번 씻어내는 것이 짜증나고 고된 일이라 걸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검게 그을리거나 탄자국이 남은 냄비와 프라이팬을 손쉽게 씻어내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것도 합성세제가 아닌 천연재료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탄자국을 씻어내는 방법 몇가지를 알려드리니 지금부터 주목하세요.
천연재료 감자 이용 탄냄비 세척법
-준비물: 감자, 왕소금, 올리브오일
감자를 이용해서 타버린 프라이팬이나 냄비를 씻어낸다고 하니 뭔가 이상하게 들릴꺼에요. 그러나 감자가 왕소금과 만나 시꺼먼 탄자국을 지우는 효과를 발휘한답니다. 모두 집에서 간단하게 찾을 수 있는 재료라서 더욱 더 인기가 있는 세척법이기도 합니다.
먼저 타버린 냄비나 프라이팬에 남은 음식물과 잔여물을 모두 씻어내주세요. 그리고 생감자를 표면적을 넓게 반으로 잘라 준비해주세요. 씻은 냄비나 프라이팬 위에 왕소금을 적당량 뿌려줍니다. 그리고 준비해둔 생감자 표면적이 냄비나 프라이팬을 향하게 하여 둥글게 문질러 줍니다.
처음에는 잘 지워지지 않지만 계속해서 문지르다 보면 점점 탄자국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탄자국을 없애고 난뒤에는 물로 깨끗이 헹궈주면 되고, 그 뒤에 올리브오일을 냄비, 프라이팬위에 살짝 부어서 주방기구 표면을 보호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탄 무쇠팬 세척할 땐 알루미늄 호일
-준비물: 알루미늄 호일, 왕소금
무쇠팬을 이용해서 요리하다가 일을 저질러 버렸다면 알루미늄 호일을 이용해서 세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해야할 일은 탄 무쇠팬 위에 왕소금을 적당히 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호일을 잘라서 손에 쥘 수 있는 크기로 둥근 공을 만듭니다.
이렇게 만든 알루미늄 호일 공으로 왕소금이 뿌려진 무쇠팬을 문지르면 되는데요. 호일에 탄자국들이 점점 묻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무쇠팬이 깨끗해질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어느 정도 탄자국이 다 없어졌다면 마지막으로 세제와 일반 수세미를 이용해 깨끗하게 세척해주면 됩니다.
베이킹 소다로 씻어내기
-준비물: 베이킹 소다, 백식초
베이킹 소다를 활용하여 탄냄비와 탄프라이팬을 세척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 방법은 이미 고수의 주부분들은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우선 베이킹소다와 흰색식초, 즉 백식초를 적당량 준비합니다.
검게 타버린 냄비나 프라이팬을 가스레인지나 인덕션 위에 올려놓고 백식초를 한 컵 정도 부어주세요. 그리고 물을 적당량 넣고 끓여주시면 됩니다. 어느 정도 끓었다면 이제 불을 끄시고 마지막 재료인 베이킹 소다를 크게 2숟가락 넣어주세요.
이렇게 베이킹 소다가 가열된 백식초를 만나면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작용을 합니다. 조금 기다리셨다가 끓었던 물이 식으면 고무장갑을 끼고 세척하는 수세미로 탄 부위를 천천히 문질러주면 됩니다. 한번해서 탄냄비가 깨끗해지지 않는다면 한번더 반복해보면 더 확실하게 지워질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