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숙면을 취하는 방법 6가지 꿀팁 공개

현대인에게 많이 고민하는 습관이자 불치병으로 여겨지는 것이 바로 불면증입니다. 수면의 질이 다음날 생활 컨디션과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잠을 얼마나 잘 자는가는 아주 큰 문제입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과중한 업무 혹은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잠자리에서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는 습관으로 숙면을 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포스팅은 숙면을 취하는 방법을 6가지로 정리해서 꿀팁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숙면을 위해 가벼운 저녁식사

우리의 위에 음식물이 가득차있으면 숙면을 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특히 저녁식사는 가볍게 하는 습관을 들여야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생활패턴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저녁식사 메뉴도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가볍고 건강을 생각한다면 육류보다는 채소위주의 저녁식사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숙면은 일반적으로 7시간에서 8시간 정도 중간에 깨어나는 일 없이 계속해서 잠자리에 들어있는 상황을 말하는데요. 잠자리에 들기전에는 최소 2, 3시간전에 저녁식사를 마치는 것이 우리 몸에서 모든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편하게 잠자리에 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스트레칭으로 몸을 이완해 숙면

단지 스트레칭 하나로만 숙면에 도움이 될까요. 정답은 스트레칭이 숙면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요가와 같은 정적인 스트레칭 운동은 우리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요. 주기적으로 잠자리에 들기전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다음날 컨디션을 좋게해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스트레칭이 단순히 운동이 되기도하지만 몸의 혈액 순환을 돕고 하루동안 쌓였던 몸의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잠자리 환경 숙면 최적화

숙면을 취하기 위해 아무리 신체적인 리듬을 조절하고 식단을 조절하더라도 잠자리가 불편하거나 올바르지 않으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갑니다. 잠을 자는 곳은 주변의 소음을 최대한 차단되는 장소이어야 하며, 온도도 너무 덥거나 춥지 않는 적절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잠을 자는 침대나 잠자리 주변에는 자신이 흥미롭게 만지거나 보는 취미활동 도구는 모두 치우도록 해야합니다. 자기전에 잠시 뭘 한다라는 말은 숙면에 가장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자기전 침대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도록해야하며 누으면 일단 숙면을 위해 눈을 감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 늦은시간 카페인 섭취 줄이기

현대인들에게 커피는 일상생활 깊숙히 파고들어 있는 생활 속 식습관입니다. 식후 또는 잠에서 깨어나 커피를 마시고 각성제 효과를 보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아침에 우리 생활에 에너지를 느끼기 위해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것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러나 늦은 오후시간 또는 퇴근 후에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들은 우리 몸에 과다 각성제를 투여함으로 숙면을 방해하는 습관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니 오후시간대부터는 왠만하면 커피와 같은 카페인 물질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잠자리들기 전 온수 샤워

잠자리에 들기 전 우리 몸을 최대한 릴렉스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입니다. 하루종일 고생한 우리 몸에게 주는 작은 선물이라고 할 수도 있으며 긴장감을 완화하고 혈액 순환이 잘되게 돕는 행동이 온수 샤워입니다.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너무 따뜻한 온수 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숙면에 더 효과적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잔잔한 음악과 백색소음 숙면

최근 백색소음이라고 해서 조용한 소음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자주 접했습니다. 클래식이나 잔잔한 음악을 저음량으로 켜놓고 눈을 감으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최근 이런 백색소음을 발생시키는 취침용 숙면기계도 판매하고 있어서 저는 이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편안한 잠자리만이 우리 건강을 지키는 최소한의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숙면으로 우리 생활을 보다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현명한 현대인이 되도록 합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