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일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머리가 지끈거리는 두통을 한번씩은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를 괴롭히는 두통은 이마에서 시작해 뒷목과 후두부 등 머리라고 부르는 부위 전체에 걸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두통은 우리 건강상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두통으로 인해 일상 생활의 불편함은 직접 겪어본 사람이라면 공감하실꺼에요. 이런 두통의 원인과 함께 치료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내용은 의학 전문 사이트와 서적을 기초로 작성한 내용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스트레스 원인

두통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과도한 업무와 학업 등으로 받는 스트레스가 쌓이면 긴장성 편두통으로 우리 머리에 심한 통증을 가져다 줍니다. 눈 주변과 관자놀이 부분이 지끈지끈거리며 목 뒤 경추부분이 긴장되어 뻐근함도 함께 유발합니다. 동시에 두피는 극도로 예민해져 작은 자극에도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 통증으로 시작되는 두통


교통사고 휴유증이나 구부정한 자세로 인해 목 뼈에 자극이 지속되면 목 통증이 시작됩니다. 목 부위에 통증이 시작된다는 말은 목 근육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안정감이 없는 목 근육으로 인해 경련이 발생하고 이는 우리의 머리 부분까지 즉,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다시 말해서, 목 통증이 시작됬을 때는 두통으로 번지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고 관리를 해야한다는 말입니다.

편두통

머리의 한쪽에서 시작된 두통이 다른 한쪽으로 전해져 전체적으로 두통이 동반될 때 부르는 두통입니다. 전날 과도한 음주나 심한 신체활동을 한 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우리 몸에 세로토닌이나 히스타민이 갑자기 과도하게 배출되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혈관문제

다른 두통 원인으로 시작되는 통증은 간단한 치료나 약물로 그 통증을 가라 앉힐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관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두통은 간단한 치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합병증이나 그 뒤에 따르는 후유증을 예측하기 힘듭니다. 예를 들면, 뇌질환의 전조증상으로 두통이 시작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혈관의 문제로 인한 두통 증상으로는 두통과 함께 구토나 메스꺼움이 발생하고 열이 나기도 합니다. 통증이 줄어들지 않고 사흘이상 지속되며 두통으로 인해 기침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걸음걸이 조차 힘들어 앉아서 쉬어야 하며 말하는 것도 힘들게 느껴질 때도 찾아옵니다. 이런 증상이 두통과 동반할 경우, 꼭 병원을 방문하고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그 외의 두통원인

앞서 전해드린 두통의 원인들 이외에도 많은 이유로 두통이 발생합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지지 못할 경우 하루종일 멍하게 미세한 두통이 따를 수 있으며, 계절의 변화와 환절기에 찾아오는 두통, 여름철 실내외의 급격한 온도변화, 강한 악취 등으로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두통의 원인들은 1차적인 치료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니 약물치료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두통 치료방법 생강차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두통에는 생강을 사용하여 진정시켰으며 현기증을 잡아주는데도 사용했었습니다. 생강이 메스꺼움과 멀미에 효과적이고 통증 완화에도 효능을 보입니다. 생강을 날 것을 그대로 먹기는 힘들기 때문에 차로 우려내어 먹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생강에는 아스피린과 유사한 작용을 하므로 두통에는 둘도 없는 좋은 차입니다. 

생강을 갈아서 큰 수저로 한스푼을 물 300ml정도의 양과 함께 차를 만들어 드시면 되는데요. 몸에 좋다고 너무 많이 섭취하면 몸이 부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얼음으로 두통 치료하기

두통으로 인한 심한 고통을 빠른 시간내에 안정시킬 수 있는 방법은 얼음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얼음 주머니나 아이싱용 주머니 혹은 팩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런 주머니가 없는 분들은 비닐봉투를 사용해도 됩니다. 얼음을 봉투나 주머니에 놓고 두통이 느껴지는 부위에 올려다 놓습니다. 점차 통증 부위 주변의 혈관이 수축되어 통증은 점차 가라앉게 되는데요 한번에 장시간을 이용하기 보다는 쉬는 시간을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두통 치료법 로즈마리 혹은 카모마일 차

로즈마리 차가 두통 완화에 좋은 치료법으로 아주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두통 원인으로 통증이 느껴질 때는 로즈마리가 스트레스 완화와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좋기 때문에 이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모마일 차도 두통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인 차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향으로도 사용되는 카모마일은 불면증이나 긴장감을 해소 해주는데 자주 이용됩니다. 카모마일은 이렇게 진정효과와 함께 항염 효과도 지니고 있어 물에 잘 우려내어 차로 마시면 두통을 천천히 누그러지게 해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