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국민 취업지원제도 2021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내년 20201년 부터 새로운 이름의 제도 국민 취업지원제도가 실시됩니다. 얼마남지 않는 올해 2020년을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곧 다가올 새해 2021년을 새로운 희망과 함께 준비하는 것도 중요할꺼에요. 고용노동부에서 고용지원 정책으로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한 시행예정 내용을 발표하고 국민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으로 오늘 포스팅을 채워보겠습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란 무엇

현재 시행되고 있는 취업성공패키지나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관한 정책은 관심있는 분들은 다들 알고 있을껍니다. 이와 비슷한 개념의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대한민국 국민 중 취업취약계층에 속하는 국민들은 누구나 취업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2가지 유형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지원서비스 I 유형

총 2가지 유형으로 제공되는 국민 취업지원제도의 첫번째 I유형은 취업지원서비스와 함께 금전적으로도 지원을 하는 구직촉진수당을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쉽게 말해서 취업지원 서비스와 소득지원을 동시에 한다는 말인거에요. 여기서 말하는 소득지원은 현재도 시행되고 있는 구직촉진수당과 같은 말이며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 300만 원이 지원됩니다.

또한 취업지원서비스로 이 제도의 혜택을 받는 국민은 맞춤형 취업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일경험 프로그램, 직업훈련 프로그램등을 참여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서비스로 심리상담, 육아지원, 금융지원도 포함되어 있어 취업과 생계를 포함한 모든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지원서비스 II 유형

2번째 유형 취업지원서비스 II유형은 앞서 알려드린 I유형에서 구직촉진수당인 소득지원 부분이 제외됩니다. 따라서 취업지원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신청자에게 제공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유형인거에요. 취업지원서비스의 내용은 I유형에서 설명드린 내용과 동일하며 신청자의 구직활동을 도와주는 서비스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자격

- I 유형



이번 제도의 신청자격도 유형에 따라 자격이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먼저 구직촉진수당으로 경제적인 지원이 되는  I유형의 신청자격은 총 2가지 조건으로 나뉩니다. 첫번째 '요건심사형'의 조건은 연령은 만 15세에서 64세까지 지원가능하며 중위소득이 50%이하에 속하는 국민으로 재산은 6억 원 이내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취업기간이 2년 이내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간 이상의 취업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두번째 '선발형'으로 국민 취업지원제도의 I유형을 이용할 수 있는 국민은 연령은 앞과 동일하며 중위소득도 동일하나 청년특례부분으로 중위소득이 120%이하인 청년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재산의 조건도 앞과 동일하며 취업경험 조건은 없습니다.


- II 유형

구직촉진수당이 미지급되는 II유형은 I유형보다 조건이 좀 완화되어 적용됩니다. 참여가능 연령은 만15세에서 64세로 동일하나 중위소득이 100%이하의 국민들이 II유형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청년에 속하는 연령 만18세에서 만34세의 국민은 누구나 II유형의 서비스 이용 대상자가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취업지원서비스 심층상담 서비스

I유형과 II유형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취업지원서비스에는 심층상담을 통해 구직자를 돕는 과정이 있습니다. 각각의 구직자에 따른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하고 4가지 그룹으로 분류하여 개별적으로 보다 세분화된 구직계획을 지원합니다. 아래의 표에서 1번에서 4번까지 분류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을꺼에요. 각 번호에 해당하는 구직자 그룹은 해당 그룹에 맞는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번과 3번에 해당하는 구직자들은 직업훈련과정을 확대하여 거주하는 지역의 산업별 수요에 맞는 능력을 갖추게 돕습니다. 기업과 연계한 일경험 프로그램으로 구직자의 능력과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1번과 2번에 해당하는 구직자들은 취업의지를 북돋우기 위해 심리상담을 실시하며 금융서비스와 육아서비스 지원을 통해 정신적인 부담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합니다. 4번에 해당하는 구직자는 능력과 상황을 모두 갖춘 구직자라 보고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구직기술을 교육하며 구인정보까지 제공합니다.

내년부터는 이렇게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국민 취업지원제도가 시행됩니다. 신청방법과 신청조건이 보다 구체적으로 발표되면 다시 한번 구독자분들께 알려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