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이부진 나이 가족관계 재산 그리고 호텔신라

2020년 10월 25일 이부진의 아버지 이건희가 눈을 감고 세상과 작별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삼성 재벌가의 2대 회장으로 아버지 이병철의 뒤를 이어 삼성을 키워왔던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생을 마감하면서 세상의 눈이 삼성 기업의 가족들에게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건희의 딸 이부진을 향한 관심도 증대되면서 이부진의 나이와 가족관계 그녀가 가진 재산 그리고 그녀가 경영하고 있는 호텔신라도 실검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에 대해 궁금하신 모든 점들을 정리해서 깔끔하게 정리하는 포스팅을 해볼까해요. 지금부터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이부진 프로필 학창시절


이부진은 1970년생으로 2020년 기준 51세가 되는 대한민국 국적 기업가입니다. 삼성기업의 이씨 가문은 경주 이씨의 핏줄을 가지고 있으며 고 이건희 회장의 선친인 이병철 전 삼성회장부터 삼성기업은 시작되었습니다. 이부진은 초등학교를 경기국민학교에서 졸업하고 예원학교라는 중학교 시설을 졸업했습니다. 그리고 대원외국어고등학교를 진학하여 프랑스어를 전공하고 국내 연세대학교를 진학해 아동학을 공부했습니다. 왠만한 재벌가 2세 혹은 3세들은 해외 대학을 진학하거나 대학원 과정을 경영전문 학위를 취득하는데 이부진은 전혀 그런 학력이 없는게 특이한 점이긴 합니다.


이부진 가족관계 집안

삼성전자 이건희 전회장과 어머니 홍라희 사이에서 1남 3녀중 장녀로 이부진이 태어났습니다. 오빠 이재용보다 2살이 어린 이부진은 3녀 중 장녀이며 이부진 여동생으로 이서현과 일찍이 고인이 된 이윤형이 있습니다. 삼성재단의 중심이 되는 이건희 집안은 이재용이 삼성전자 부회장이자 삼성문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이부진이 삼성계열사인 호텔신라의 대표이사로 사업체를 이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부진의 여동생 이서현이 삼성복지재단 이사장과 리움미술관 운영위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패션관련 분야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5년에 세상을 떠난 막내 여동생 이윤형은 뉴욕에서 유학생활을 하다가 눈을 감았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다음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부진 외가 집안

이부진의 아버지 이건희와 어머니 홍라희는 기업과 언론의 만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부진의 어머니 홍라희의 집안은 언론계 거물급 집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홍라희의 아버지, 그러니까 이부진의 외할아버지는 홍진기 중앙일보 초대회장이자 보광그룹을 창업한 인물입니다. 홍진기는 일제시대에 공부를 아주 잘했으며 경성제국대학을 졸업하고 논문까지 발표하며 일본 창씨명으로 논문까지 발표한 인물입니다. 그래서 홍진기는 친일반민족행위자로 이름이 남아 있으며 해방이후 정부에서 일하면서도 이 꼬리표는 계속 따라다녔습니다. 이승만 정권시절 법무부에서 일하며 장관까지 지낸 인물 홍진기는 4.19혁명에도 관여하여 수감생활을 했습니다.



모든 정부관련 일에서 손을 때고, 홍진기는 중앙일보와 동양방송을 창업하고 언론인의 길을 걷습니다. 홍진기의 딸 홍라희는 이건희와 만나게 되면서 삼성이라는 거대한 기업에 언론의 힘이 더해지는 막강한 세력을 구축하게 된 것입니다. 이 때문에 중앙일보가 삼성 계열사나 다름없다라는 말이 나온거에요.


이부진 재산 총액

이부진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재산가치는 어마어마한 금액으로 환산됩니다. 우선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가지고 있는 주식지분 중에 가장 큰 금액은 삼성물산 지분 5.5%로 현재 약 1조 2,000억 원 정도 됩니다. 그리고 삼성생명 7.3%, 삼성전자 5.1%, 삼성증권 3.1% 등을 합쳐 계역사 총 지분 17.3%를 보유하고 있으며 금액으로 환산하면 5,000억 원 정도로 확인됩니다. 이를 모두 합하면 1조 7,000억 원이 넘어가며 이번에 상속받게 되는 재산까지 합하면 이부진의 총 재산은 2조를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국내 여성 기업가 중에 재력으로 순위를 매기면 최상위에 위치하는 이부진의 재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이사의 프로필과 가족관계 그리고 재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삼성가의 대표적의 경영자로 이부진은 사업적인 사건 이외에도 결혼과 이혼이라는 사건도 있었으며 그녀의 여동생 이윤형의 사망과 관련된 사건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포스팅으로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하고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