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신청 방법

요즈음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이라면 청년 내일채움공제 제도에 대해서는 다들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이 제도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면 당신은 아직 취업에 대한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만큼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취직하는 청년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알아보고 지원받아야 할 국가제도라 할 수 있는데요. 이미 시행한지 시간이 지나 많은 정보가 있겠지만, 오늘 이 포스팅으로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하여 다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채움공제는 어떤 제도인가

청년들이 중소기업보다 대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누가 뭐래도 높은 연봉때문입니다. 중소기업에서 좋은 능력을 가진 청년들을 채용하려해도 그들이 만족할 수 있는 임금을 맞춰줄 수 없다면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국가에서는 이런 불리한 중소기업의 조건을 돕기위해 중소기업에 취직하는 청년들이 목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이것이 바로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주된 내용입니다.

청년 근로자가 매달 12만원에서 17만원의 금액을 채움공제로 납입하게 되면 2년 혹은 3년 후에 5배가 넘는 목돈을 손에 쥘 수 있습니다. 청년의 입장에서는 너무 메리트있는 제도로 느껴지는데요. 이렇게 좋은 청년 지원제도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엄청난 큰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목돈마련의 기회(청년 입장)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이용해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2년 동안 가입자 청년이 납입해야 하는 금액은 총 300만원이지만 사업주가 납입하는 금액 400만원, 정부 지원금 900만원까지 총 1,600만원이라는 목돈이 청년에게 돌아갑니다. 즉, 300만원을 납입하고 1,6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엄청난 제도랍니다.

3년형 내일채움공제는 그 금액이 더 커집니다. 청년이 600만원, 사업주가 600만원 그리고 정부가 1,800만원을 지원하여 총 3,000만원의 목돈이 생기게 됩니다. 청년은 2년 또는 3년이라는 근속기간을 지켜야할 의무가 있어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유능한 인재를 꾸준히 채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꾸준한 인재확보(기업 입장)

이 제도에 참여하는 청년은 이직이나 퇴사에 대한 고민은 잠시도 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2년형 또는 3년형의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면 무조건적인 근속기간을 지켜야 만기 후 목돈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중소기업은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로하는 청년을 위해 납입하는 2년형 400만원, 3년형 600만원은 기업의 주머니에서 지출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지원금으로 기업에게 지급되는 금액에서 납입됩니다. 그러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근로자들에게 이 제도를 추천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거에요. 게다가 근로자를 위해 납부하고 난 뒤에 기업에게 남는 지원금이 더 있다는 사실은 너무 매력적인 제도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 지원자격

-만 15세부터 만 34세 이하까지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려면 최소조건으로 보이는 연령대가 맞아야 합니다. 만 15세에서 34세까지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근로자라야하며 군복무 기간은 연령 카운팅에서 제외하여 만 39세까지 지원자격이 됩니다. 기타 고용보험이력에 대한 세부내용은 아래에 일억이가 제시해드린 이미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학력조건에는 제한이 없기는 하지만, 고등학교나 대학교에 재학중이거나 휴학중인 분들은 지원할 수 없습니다.

3년형 내일채움공제 가입조건은 2년형과 모두 동일하지만 고용보험 이력의 조항에서 조금 달라지는 조건이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고 내용을 확인하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꺼에요.


청년 내일채움공제 '기업' 지원자격

-근로자 5인 이상 중소기업


업이 이 공제 제도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피보험 근로자수가 5인 이상인 기업이어야 합니다. 5인 미만의 근로자가 근무중인 사업체라도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업종도 있는데요. 지식서비스산업,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은 예외조항으로 5인 이하라도 가능합니다. 반면에 근로자 수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내일채움공제를 이용할 수 없는 업종도 있는데요. 아래에 표를 보시고 확인하시면 어떤 업종이 적용되지 않는지 알 수 있을거에요.




공제 신청방법 및 신청기한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는 곳은 온라인 웹페이지로 워크넷 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웹주소는 아래에 첨부해드릴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바로 가서 확인해봐도 됩니다. 운영기관에서 내일채움공제를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을 심사한 후 승인이 떨어지면 청년 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신청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 청약 홈페이지 또한 아래에 올려드릴테니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제도를 신청할 수 있는 기한은 기업체에 취직을 하고 난 뒤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공제 이용 자격 심사는 보통 10일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www.work.go.kr/youngtomorrow)


청약신청 (www.sbcplan.or.k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