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주변에 당뇨로 인해 힘든 삶을 살고 계신 분들이 한 명쯤은 있을꺼에요. 그만큼 당뇨병이 우리에게 흔한 질병이지만 그 위험성은 아주 높아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당뇨병 그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각종 급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 더 위험한 질환으로 분류되는데요. 신장병증, 대동맥질환, 뇌혈관질환 등 우리 신체 각 기관에 안좋은 영향은 다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 중에는 인슐린 주사 투여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분들도 계신데 이런 2차 치료와 함께 우리의 식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아주 좋은 치료 방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을 위해 당뇨에 좋은 음식정보를 가져 왔습니다.

당뇨병과 포도당 인슐린


당뇨병을 정의하고 있는 글귀를 보면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는 대사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는 고혈당으로 일컷는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으로 인슐린과 포도당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우리 신체가 활동하는데 주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포도당이 인슐린의 분비로 결정되기 때문인데요. 인슐린의 분비가 적어지거나 분비되지 않게 되면 혈액에 머무르는 당의 수치가 높아져서 당뇨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견과류

견과류가 당뇨에 좋다고 하는 정보는 지난 2019년에 서큘레이션 리서치라는 잡지에 올라온 연구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1형과 2형으로 나뉘는 당뇨병 환자들 중 제2형 당뇨병에 속하는 15,000여병을 상대로 연구를 하고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피실험자들은 호두와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를 주기적으로 먹고 그들의 건강상태를 체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피실험자 집단에서 주 5회 견과류를 먹은 집단이 주 2회 견과류를 먹은 집단보다 심장병의 발병 위험이 약 17%가량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심장병 또한 당뇨로 인한 합병증이라 할 수 있으므로 당뇨에 견과류가 효과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미


한의학적으로 위장과 비를 덥게하여 우리의 폐를 맑게 해주는 식재료가 현미입니다. 현미는 갈증을 멈추게 하는 작용도 있어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주식으로 먹는 흰쌀밥보다는 현미쌀로 만든 밥을 먹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도 이와 관련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선류

생선류 중에도 등푸른생선이 당뇨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등푸른생선의 예로는 고등어, 청어, 정어리, 등 바다에서 잡히는 많은 생선류가 있습니다. 이 등푸른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을 주기적을 섭취하는 것이 뇌졸증이나 심장병 등 합병증을 일으키는 당뇨병에 아주 좋습니다.


양파


양파가 인슐린 분비와 관련된 효과 중 강하 효과를 나타내는 식재료로 유명합니다. 강화 효과는 우리 몸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당뇨환자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기능인 것이죠. 또한 양파는 혈액 속에 있는 지질을 낮춰주고 항염 작용도 하는 것으로 당뇨와 함께 각종 암과 질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식재료입니다.


여주

여주는 최근 건강에 좋은 채소로 각종 언론과 매스컴에서 많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특히 여주가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자주 언급되면서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찾는 채소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여주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 중에는 인슐린과 비슷한 성분이 있어 인슐린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로 인해 포도당 분해를 촉진시키고 혈당을 안정시켜주는 것입니다. 여주로 인해 당뇨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호전되었다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나오는 이유도 이런 여주의 효능 때문입니다.

녹색채소


녹색을 띄는 채소를 말하는 녹황색 채소가 당뇨병 환자들에게 추천하는 음식 중 마지막으로 선택했습니다. 녹색채소는 남녀노소 누구의 건강에도 이로운 것으로 당뇨병 환자 외에도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 누구에게나 권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당뇨 환자분들은 고탄수화물을 함유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하는데요. 녹색채소는 탄수화물보다는 낮은 칼로리로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당 조절에 아주 좋습니다.


당뇨에 나쁜음식

당뇨병은 다른 질병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식이조절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평소에 유지해왔던 식습관이라도 당뇨병 환자들은 섭취하지 말아햐 하거나 피해야하는 음식들이 있ㅅ브니다. 첫번째 예로, 당분이 높은 아이스크림이나 과자, 탄산음료입니다. 높은 당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최악의 식품으로 간주되니 절대 먹지마시라고 강하게 표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건강에 좋은 과일일지라도 자두나 대추, 설탕에 절인 과일로 만든 2차 식품, 패스트푸드, 유제품, 통조림, 등도 당뇨 환자에게 안 좋은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당뇨 자가테스트 문항

글을 마치기 전에 구독자분들꼐 당뇨병 자가 진단을 해볼 수 있는 질문항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총 10개 문항으로 되어 있는 당뇨병 자가테스트 항목인데요 10개 중 8개에 본인이 해당하신다면 당뇨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관련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