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계셨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더 많은 국민들이 잘 모르고 있는 국가정책과 관련된 교통카드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대중교통을 탑승하기 위해 도보로 이동하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마일리지로 환산해 적립이 가능하며 나중에 캐쉬백 받을 수 있는 신박한 기능을 가진 카드입니다. 동시에 광역알뜰교통카드로 최대 30%의 대중교통비를 아낄 수 있다는 사실, 오늘 이 카드의 신청방법과 사용방법을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무엇인가

광역알뜰교통카드라는 이름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업은 국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문화를 확산하고 환경개선을 위해 금전적으로 지원하는데 이용되는 카드 사업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로 금전적인 이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첫째, 광역알뜰교통카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거리,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하는 거리를 마일리지로 환산해 20%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광역알뜰교통카드로 마일리지를 적립하면 대중교통 요금을 10% 할인 받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총 30%의 대중교통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아는사람만 쓴다는 카드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가능 도시


지난 2019년에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은 당시 108개 시군구에서만 사용가능하고 어플의 연동의 문제가 많아 대중화가 되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7월 현재 108개에서 128개 시군구로 확대 이용할 수 있게 했으며 기존의 광역시인 인천, 대구, 광주, 울산, 부산, 대전, 세종을 포함하여 서울, 경기 인천까지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국민의 약 80퍼센트 이상이 이 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가능 도시_ⓒ국토교통부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누리집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누리집이라는 웹페이지에서 카드를 신청하고 발급을 받은 후,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 받습니다. 앱을 사용해서 발급받은 카드를 우선 등록하셔야 하는데요. 등록 후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은 아래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해 할인받는 방법중에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방법을 앞서 소개해드렸습니다. 20%를 할인 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 적립방법은 우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우리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중 한 가지를 통해 적립이 가능합니다. 여기에는 제한조건이 따르는데 첫째로 사업지역 거주민이 아니면 마일리지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사업 지역에 거주하지 않더라도 사용하는 장소는 전국 어디에서나 가능하게 했으며 만약 폰으로 삼성페이나 모바일페이로 등록하게 되면 마일리지는 적립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주의사항으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지만 마일리지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 적립은 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식

광역알뜰교통카드에 어떻게 마일리지가 적립되어 금액으로 환산되는지 궁금하시죠?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버스를 타기 위해 집에서 버스정류장까지 거리를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게 되면 마일리지 적립금액이 될 수 있습니다. 800m당 250원(2,000원 이하 대중교통)이 마일리지로 지급되며 그 이하 금액은 이동거리에 비례해 지급됩니다. 그리고 더 비싼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면 그에 따른 마일리지 금액이 차등적용되며 월 15회 이상 사용시에만 적용된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특이사항으로는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발령되면 광역알뜰교통카드에 적립되는 마일리지는 두배가 된다는 사실, 이용해볼만 한 팁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저소득층을 위한 마일리지 상향조정


광역알뜰교통카드 정책은 일반층과 저소득층이 적립하는 마일리지는 차이를 두어 저소득층이 좀 더 혜택을 더 볼 수 있게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소득층에 속한다는 증빙자료를 거주지역 주민센터에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메일 주소는 아래에 따로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250원이던 일반 마일리지 적립금액이 저소득 청년이 받을 경우 350원으로 상향 지급됩니다. 자신이 저소득 청년층에 속한다면 꼭 증빙서류를 챙기셔서 메일을 보내 확인받으시기 바래요.


-증빙서류 제출 이메일: suzy8933@kotsa.or.kr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승하차시 적립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비해야 할 장비로 스마트 폰이 있습니다. 꼭  스마트폰을 이용해 앱을 다운받고 연동해서 사용해야 하므로 스마트폰 없이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무용지물입니다. 집에서 출발하여 대중교통을 승차하기 전까지 걸음 보폭과 센서를 이용해 걸음수 계산 및 거리계산이 되며 이 거리로 마일리지가 계산됩니다. 하차 후, 학교나 직장으로 이동하는 거리도 마찬가지로 계산되어 1회 최대 800미터 당 250원이 지급되는 것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오늘 포스팅을 통해 광역알뜰교통카드 이용정보가 잘 전달되었기를 바라며 다음에는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공 줄이는 방법 공개  (16) 2020.08.03
우울증 증상 치료 총정리  (30) 2020.07.30
자두 효능  (6) 2020.07.27
식중독 증상과 치료 방법  (2) 2020.07.22
토마토 요리 네가지 비법 공개  (14) 2020.07.21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