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우울증 증상 치료 총정리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누구나 심리적으로 힘든 상황에 직면하고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는 힘든 일을 쉽게 이겨내고 해결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또 다른 이는 심리적으로 고통스러워하며 안타까운 상황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이 정신적인 질환으로 이어져 대인기피증이나 심리적 감정의 저하 등으로 이어지면 의학적으로 우울증이라 부릅니다. 뇌질환의 일종으로 분류되는 우울증은 치료만 하면 완쾌율이 80%가까이 되는 질병으로 초기치료가 중요한 뇌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이 우울증 증상부터 시작해서 치료에 좋은 음식 및 치료방법까지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

우울증이란


남녀관계의 이별, 사업의 실패 등으로 인해 심한 좌절감과 심리적 압박에 시달리는 경우 정신의학에서는 우울증이라 정의합니다. 누구나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우울한 기분이 모두 우울증이라 말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심리적 동요가 찾아오는 가운데 의욕, 수면, 사고과정의 정신적인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장시간 이런 경우가 반복될 경우 혼자서 이겨내기 힘든 상황이 되면 하루 빨리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

<우울증이란?>

우울증 증상 1 비관적 상상

우울증 증상을 나타내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습관중에 하나가 비관적인 상상을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운전중에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면 어떡하지라는 상상으로 시작해 목숨을 잃을 것이라는 답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어떤 경우든 최악의 경우로 답을 찾아 자기 자신을 극한의 상황으로 몰고 가는 것이죠. 또한 주위사람을 믿지 못해 항상 의심하게 되며 행복한 상황이 찾아와도 이 행복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또 다른 나쁜 상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

<우울증 증상 1>

우울증 증상 2 불규칙 식습관

우울증을 나타내는 사람의 증상에는 식습관이 불규칙적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입니다. 우리 인체의 식욕을 담당하는 뇌의 기관과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기관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감정이 힘들어지는 상황이 식습관이 파괴되는 상황으로 이어집니다. 심적인 우울감을 폭식으로 해결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아무것도 먹지 않고 건강을 헤치는 우울증 환자도 종종 나타납니다. 먹어도 먹은 것 같지 않은 허무감에 계속해서 음식을 섭취하는 폭식증으로 연결되어 우울증이 건강을 해치는 주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

<우울증 증상 2>

우울증 증상 3 의욕저하

매우 활동적이고 사교적인 성격이었던 지인이 갑자기 두문불출하며 칩거생활을 이어간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나 자신이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야외활동을 즐겨했는데 언제부턴가 나가기 귀찮고 혼자있는게 편하고 생각이 많아진다면 나 자신도 모르게 우울증을 감추고 있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자신도 모르는 상황에 찾아오는 정신질환으로 주위 사람의 조언이 크게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항상 가까운 지인을 관심있게 지켜보며 서로 챙겨주는 생활이 필요합니다. 갑자기 생활 패턴이 바뀌는 지인이 있다면 진지하게 대화를 나눠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

<우울증 증상 3>

우울증 증상 4 수면장애

우울증 증상에는 수면장애도 큰 역할을 하는데 이는 비관적 상상이 수면의 질을 방해하는데서 기인합니다. 생각이 많아 잠이 안온다라는 말은 우리가 살면서 흔히 하는 말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생각이 너무 부정적인 생각과 결론으로 이어져 매번 잠자리에 들기가 힘들어진다면 수면장애이자 우울증으로 이어집니다. 지속되는 악몽이나 불면증이 우울증의 초기증상을 보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그만큼 수면의 질이 우리 생활에서 얼마나 큰 부분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

<우울증 증상 4>

우울증 증상 5 집중력 저하

가끔 멍하니 상대방과의 대화에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이런 사람들 대부분이 머릿속에 또 다른 생각과 함께 부정적으로 생각이 흘러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쓸데없는 생각이 머릿 속에 가득차 있어서 일과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기억력도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며 대인과의 관계에서 전혀 적응하지 못하는 대인기피증과 함께 우울증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을 보이는 지인이 있다면 꼭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을 권유해보는 것이 서로를 지키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

<우울증 증상 5>

우울증에 좋은 음식 1 다크 초콜릿

우울증을 자각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의 증상을 본인이 느끼고 있다면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음식만 섭취하더라도 긍적적인 효능을 볼 수 있을꺼에요. 그럼 지금부터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3가지 음식을 간식으로 챙겨먹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다크 초콜릿이 우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을 발휘하는 항산화 성분을 다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을 먹으며 세로토닌을 자극해 심리적으로 다운된 기분을 향상시켜주며 우울감을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

<우울증에 좋은 음식 1>

우울증에 좋은 음식 2 호두


호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 식품으로 우울증 치료에 큰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가 활동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인데요 실제로 오메가3가 부족한 사람에게 우울증이 찾아올 확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호두가 집중력 향상에 좋다고 하는 말은 주변에서 많이 들어보셨을꺼에요. 그만큼 집중력 저하라고 하는 우울증 증상이 치료되면서 심리적인 치료도 같이 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

<우울증에 좋은 음식 2>

우울증 치료 음식 3 사과

사과에는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도파민이라는 신경물질을 생성하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이 도파민이 왜 우울증에 좋은가? 라는 물음은 도파민이 긍정적으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경물질이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기억력 상승과 집중력 회복 등 떨어진 뇌기능을 회복하게 해줍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우울증 증상 치료

<우울증에 좋은 음식 3>


이상 우울증의 증상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나 자신과 함께 주변사람들을 주위깊게 보고 그들의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언을 할 수있는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B 효능  (12) 2020.08.04
모공 줄이는 방법 공개  (16) 2020.08.03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  (24) 2020.07.29
자두 효능  (6) 2020.07.27
식중독 증상과 치료 방법  (2) 2020.07.22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