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효능과 부작용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건강기능식품중에 하나로 손꼽히는 홍삼은 전체 소비량 중 36퍼센트를 기록할 만큼 많은 국민들이 애용하는 식품입니다. 홍삼을 건강을 위해 섭취하기 시작한 역사를 찾아보면 천 년을 더 거슬러 가 고려시대로 갑니다. 고려 인종 원년에 인삼을 증숙한 것과 날것에 관한 기록에서 홍삼이 유래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홍삼은 인삼, 즉 수삼을 말리지 않고 증기나 그 외의 방법으로 익힌 뒤 말려 만든 것을 일컷습니다. 오늘은 국민 건강식품으로도 불리는 홍삼 효능을 포스팅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홍삼 효능 1 제조과정
우선 인삼(수삼)을 인삼밭에서 모양과 크기별로 구분하여 1에서 5등급으로 나눕니다. 4~6년 정도 된 인삼(수삼)을 잘 선별하여 인삼이 재배된 곳에서 껍질을 벗기지 않고 오랜 시간동안 증기로 찌게되면 우리가 시중에서 볼 수 있는 홍삼으로 변하게 됩니다. 홍삼 효능을 제대로 발휘하는 것은 담적갈색이나 담황갈색을 나타냅니다. 홍삼 효능을 나타내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다시 태어난 수삼은 보관기간도 길어지며 사포닌과 같은 건강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
홍삼 효능 2 면역력 증진
홍삼 효능 중에 대표적인 기능이 바로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며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면역력과 관련되 요즘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홍삼 효능은 사포닌이라는 성분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양파나 은행, 콩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면역 보조제 혹은 항암제로 잘 알려진 사포닌은 종양세포에 여려 효과를 보이며 진세노사이드라고 인삼의 사포닌은 따로 명칭을 붙여집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
홍삼 효능 3 심혈관계
홍삼 효능을 높여주는 진세노사이드라는 물질은 다른 사포닌 과는 달리 물에 잘 녹는 성질 때문에 우리 몸에 흡수가 빨라 효능이 더 잘 나타납니다. 이로써 중추신경계의 기능과 심혈관계 그리고 면역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
홍삼 효능 4 신종플루 독감예방
홍삼 효능중에 신종플루 감염을 예방하고 독감을 막아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더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미국의 조지아주에 위치한 조지아주립대 연구팀은 쥐를 이용한 연구를 통해 이를 증명했는데요. 실험용 쥐를 2그룹으로 나누어 매일 홍삼을 10mg씩 투여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에게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감염시킨후 그 변화를 관찰했습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
그 결과 예상대로 홍삼의 보조없이 8일을 지낸 실험용 쥐 그룹은 모두 생명을 거두었으며 홍삼 효능을 보조받은 그룹은 66퍼센트가 생존했습니다. 백신과 함께 홍삼을 투여한 실험에서는 100퍼센트의 생존율을 보이며 홍삼 효능을 입증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팀은 해당 연구 결과 홍삼이 면역력을 향상시킨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
홍삼 효능 5 특징
홍삼 효능을 나타내는 물질은 인삼종류 수삼 혹은 백삼에는 나타나지 않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성분들은 홍삼이 제조되는 공정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성분들입니다. 즉, 수삼이 홍삼으로 변하기 위한 과정인 증기로 찌는 과정중에 독소제거와 함께 생리활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생성되며 많은 사포닌이 생성됩니다. 이를 통해 생겨난 성분으로 홍삼 효능은 체질 개선, 소화와 흡수를 도와주며 정상적인 세포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 인삼 상태일 때와는 달리 보존 및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이 아주 길어지므로 오랜기간동안 유용하게 건강을 위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
홍삼 효능 6 재배지
세계적인 홍삼 품질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홍삼도 있지만 세계 곳곳에서 홍삼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북미 지역 미국과 캐나다에서 나오는 미국삼, 일본의 죽절삼, 중국의 전칠삼 등이 있습니다. 단연 최고의 성분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홍삼은 옛날부터 동북아시아 국가 일본과 중국 등에서 많이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
홍삼 효능 7 부작용 주의사항
홍삼 효능이 누구에게나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거나 고혈압이 있는 분은 홍삼 효능을 보고싶다고 막 드시면 큰일납니다. 이런 분이 홍삼을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수면 이상을 시작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피부발진, 설사 등 이상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또한 홍삼 효능이 혈압 및 신경계와 관련이 있으므로 홍삼을 섭취할 때는 카페인 성분이 있는 음료나 혈압약을 복용을 함께 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
질병이 있거나 다른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은 당연히 전문의와 상의를 한 후에 홍삼 섭취여부를 결정하도록 해야합니다. 또 다른 부작용으로는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땀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배변작용이 잘되지 않아 힘든 부작용도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열이 많은 체질을 가진 분은 홍삼 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
홍삼 효능 8 중국산 구분하기
중국에서 생산되는 홍삼, 전칠삼이 국내로 많이 들어오면서 중국산 홍삼과 국내 홍삼과의 외형적인 차이를 알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선 기능적으로 국내 홍삼이 훨씬 뛰어나다라는 것은 많은 사람이 알고 있을껍니다. 그럼 중국산과 국내 홍삼 그 차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
첫째, 국내산 홍삼은 머리쪽이 짧고 굵게 형성되어 있으며 반면에 중국산은 긴 형태를 보입니다. 두 번째, 홍삼 제품의 단담함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국내산 홍삼은 손가락으로 탁 튕기면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중국산은 분리되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세 번째, 국내산 홍삼 몸에서 보이는 윤기가 중국산 보다 많이 밝으며 윤기가 납니다. 네 번재, 홍삼의 다리의 숫자로 구분도 가능한데, 국내 홍삼은 다리가 3~4개 정도가 붙어 있으나, 중국산 홍삼은 1개 혹은 2개 뿐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섯 번째, 향으로도 구분이 가능한데 국내 홍삼은 인삼에서 나는 향과 비슷한 구수한 냄새가 나지만 중국 홍삼에서는 흙냄새나 풀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이 5가지 특징으로 중국산과 국산 홍삼 잘 구분해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홍삼 효능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