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토마토 효능


남아메리카에서 건너온 우리 대한민국의 국민채소 토마토 효능은 건강에 좋다는 말로 다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600년대 초반 임진왜란이 일어난 이후에 전해졌으며 국내에서도 비닐하우스 농법으로 일년 내내 재배가 가능하여 언제 어디서든 먹을 수 있는 국민채소가 되었습니다. 토마토의 일반적인 재배시기는 여름철 6월부터 9월 사이이며 우리나라 전국에서 재배가 가능하며 주요 재배지는 충남 부여, 전라북도 장수 그리고 강원도 춘천에서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토마토 효능에 대해서 오늘 하나하나 자세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 피로회복

여름채소로 널리 알려져 있는 토마토의 효능은 우리 몸의 피로회복 및 원기충전을 해줍니다. 이는 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구연산이라는 성분과 관련이 있는데 청량효과를 나타내며 기분을 상쾌하게 해주어 원기를 충전하며 기분을 좋게 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갈증해소와 식욕을 북돋아주며 여름철 땀으로 손실된 미네랄 보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토마토 효능을 보이는 글루타민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스트레스와 만성피로를 겪는 현대인들에게 피로회복이라는 선물을 해주는 아주 착한 성분입니다. 다른 과일 및 채소류와는 다르게 토마토에는 다른 아미노산 성분이 없어서 글루타민산이 우리 몸에 신속히 흡수되는 효능을 보이게 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2 항산화 물질


우리가 살아있는 순간동안 쉴새없이 마시는 산소가 때로는 우리 몸에 해를 끼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간단히 말하면, 우리가 들이마시는 산소가 신체로 들어오면 활성산소로 변하는 현상을 일으키는데 이를 활성산소라 부릅니다. 그중에서도 독성이 강한 활성산소 때문에 여러 질병과 신체 노화가 발생하는 것이죠. 우리 신체 스스로 이런 현상을 방지하는 효소를 생산하기도 하지만 토마토 효능이 가지고 있는 항산화 물질은 해로운 산소의 생성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중에 항산화 물질은 리코펜으로 불리며 빨간색 색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해로운 산소의 생성을 막는 사실 때문에 항산화 물질을 포함한 식품이 건강식으로 많이 애용되기도 하는데요. 그 예로는 베타카로틴, 멜라토닌, 토코페롤 등이 있으며 토마토에 있는 리코펜 성분이 항산화 물질로 분류되는 것입니다.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3 골다공증 예방

우리 신체는 알려진대로 약알칼리성으로 분류되며 많은 산성식품을 섭취할 시에 건강에 위협을 주게 됩니다. 산성식품의 대표적인 음식은 육류이며 알칼라성 식품의 대명사는 바로 토마토입니다. 그래서 육류를 섭취할때는 토마토와 함께 섭취해주면 아주 좋다라는 말이 있는것이죠. 산성식품 육류의 과다섭취로 일어나는 안좋은 현상은 우리 체내에 다량의 산성성분이 흡수되게 되면 우리 신체는 뼈에 있는 알칼리성 무기질 성분 칼슘을 추출해내 체내 혈액 ph농도를 맞추게 됩니다. 그리하여 뼈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을 일이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죠. 이는 육류 섭취가 높은 국가에서 골다공증 발병율이 높다는 사실이 입증해주고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4 소화개선


위의 3번 토마토 효능 골다공증 예방과 관련된 효능으로 토마토가 우리 소화기관의 기능을 돕기도 합니다. 현대시대에 많은 식단이 육류 위주가 많이 나오는데 이런 현상으로 인해 소화불량으로 인한 불편함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토마토 효능에는 이런 소화불량을 개선시켜주는 역할도 있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토마토는 육류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산성식품 육류를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아니라 토마토를 섭취하게 되면 위액의 분비를 평소보다 더 많이 촉진시켜 육류의 주성분인 단백질을 분해 및 소화시키는 역할을 하는것이죠. 서양의 육류요리 위에 뿌려진 토마토 소스나 햄버거에 들어가는 토마토 케찹같은 경우가 그런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5 폐기능 강화

토마토 섭취를 많이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폐기능 나이는 3세 정도 차이가 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만큼 토마토 효능이 폐 건강에 탁월하다는 결과가 입증된 것입니다. 토마토를 끓여서 마시면 감기증상 완화와 가래를 없애주며 기침을 줄여주는 효능도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 있습니다. 영국 노팅엄 대학에 소속된 연구팀의 발표에 따르면 연구대상 성인들의 식습관을 조사한 결과 토마토를 많이 섭취할 수록 폐 건강이 양호하고 괜찮다고 합니다. 호흡기질환 예방에도 효능을 보이는 토마토는 일주일에 3개 이상 섭취하면 호흡기 관련 질병 만성 기관지염을 앓을 확률이 50%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6 고혈압과 동맥경화


슈퍼 푸드라 불러도 과하지 않은 토마토 효능에는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혈관 건강까지 챙겨주는 착한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성인 사망원인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심장질환 또는 성인병에도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이렇게 토마토가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효능을 보이는 이유는 토마토가 가진 풍부한 칼륨 성분 때문입니다. 칼륨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사실은 많은 연구로 입증이 되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진실입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에서 큰 역할을 하는 칼륨은 나트륨을 우리 몸에서 배출하는데도 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쌓여 있는 염분이 고혈압과 순환기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칼륨이 이런 나쁜 성분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혈관 건강을 좋게 하여 혈압 관리를 함으로써 높은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 효능 2번에서 말씀드린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는 리코펜 성분은 우리 혈액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음으로써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기능도 합니다. 정말 대단한 슈퍼푸트 토마토의 효능입니다.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7 항암효과

토마토 효능에서 중점적인 역할을 하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항암작용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항암작용으로 유명한 성분중에 황색을 띤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보다 리코펜의 암 억제능력이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게다가 클로로겐산과 P-쿠마릭산 성분도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어 암을 물리치는데 더 없이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은 암을 유발하는 니트로사인 성분이 우리 몸에 형성되고 머무르는 것을 막는데 토마토 속 성분들이 질산과 결합하여 나쁜 성분들을 우리 몸에서 배출 시켜버리는 겁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의 항암효과는 여러 학자들이 연구를 통해 밝혀냈습니다. 미국, 노르웨이 등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췌장암, 전립선암, 위암, 폐암 등 여러 암 발생률이 토마토를 섭취하면 절반가량 낮아진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는 6년동안 연구를 진행하여 주 10회 토마토 요리를 먹은 사람들의 전립선암 발병률이 절반가까이 낮아졌음을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8 토마토 다이어트


이른바 '원푸드 다이어트'의 대명사인 토마토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많으실껍니다. 오늘 포스팅의 마지막 단락은 토마토 효능을 보며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하루 세 끼식사중 한끼만 토마토를 먹는 다이어트 입니다. 토마토 1개의 열량은 밥 한공기의 10분의 1정도 입니다. 즉, 10개를 먹어야 한끼 식사 열량이 채워지는데 그에 반에 포만감을 빨리 차올라 다이어트 푸드로 제격입니다. 하루 세 끼중에 저녁에 이와 같은 방법으로 배부른 만큼 10개 미만으로 토마토를 먹는다면 분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다음은 하루 세 끼 모두 토마토로 해결하는 고난의도의 다이어트 입니다. 식단은 3일 동안 토마토만 식사한 후, 4일차부터 일반식사를 하고 3일 정도 일반 식사 기간 후 다시 토마토를 3일간 섭취하는 기간을 반복합니다. 주의할 점은 토마토만 섭취하다가 일반 식사로 넘어가면 우리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일반 식사의 시작은 죽으로 시작하길 권유합니다. 모든 기간동안 알코올이나 커피를 피하는 것이 토마토 다이어트의 성공율을 높이는 길이기도 합니다.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이상 오늘의 포스팅 토마토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언제 어디서 먹어도 맛있고, 그 맛만큼 우리 몸에도 좋은 토마토. 앞으로 더 많이 섭취해 우리 건강을 챙겨보도록 합시다.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직증명서 양식 무료다운  (0) 2020.05.09
4대보험 포털 사이트 증명서발급 이용방법  (0) 2020.05.08
민들레 효능  (0) 2020.05.04
홍삼 효능  (0) 2020.05.01
마그네슘 효능  (0) 2020.04.29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