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민들레 효능 정리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거리의 꽃 민들레가 우리의 건강에도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얀 눈꽃처럼 바람에 날리는 민들레 꽃 씨앗만 보고 그저 아름답다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우리 건강을 지켜준다는 사실을 알고 놀라신 분들도 계실거에요. 민들레 효능은 노폐물 제거뿐만 아니라 눈의 건강, 간 건강, 소화기 질환 등 여러 이로운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흔하디 흔한 들꽃이지만 우리 건강에 좋은 민들레 효능에 대해 알아보며 부작용과 먹는 방법에 대해서도 전체적으로 조사한 내용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1

전국 각지에서 볼 수 있는 민들레는 앉은뱅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물로 분류되며 야산과 길가, 들가에 햇볕이 잘 드는 양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민들레는 이른 봄 시즌에 긴 타원형의 구두주걱 모양의 뿌리를 바탕으로 깃털모양의 잎모양을 하고 피어납니다. 시기는 4월에서 5월 봄 시즌과 10월 가을에 피어나며 여러해살이풀 민들레입니다. 식용 또는 약으로 쓸때는 날것으로 쓰거나 말려서 쓰기도 하는 민들레 효능은 많이 오래 복용해도 이로운 것을 기본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세한 효능은 아래에 정리하겠습니다.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2


민들레의 또다른 이름은 민초라고도 하는데 이는 민들레의 강한 생명력을 표현하는 다른 이름이기도 합니다. 날씨가 추워져 겨울시즌에 줄기가 시들지만 다음해에 다시 살아나는 꽃이 민들레입니다. 대한민국, 조선의 역사처럼 거친 역사속에도 눌리지 않고 살아난 우리 백성들을 비유해 민초로 불리는 것이죠. 한방에 사용되는 민들레 효능을 위한 재료는 꽃피기 전의 민들레 전초와 뿌리이며, 이는 기관지염과 감기, 유선염, 간염, 소화불량, 인후염, 유선염, 소변불리, 임마선염 등의 치료와 소염, 건위, 해열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3 간 건강과 지방분해

민들레 효능의 역할을 하는 성분은 실리마린이 있는데요. 이 실리마린이 간 세포 재생에 관여하여 간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민들레의 간세포 재생 효능을 보이는 실리마린 성분은 특히 민들레의 뿌리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민들레 효능의 또다른 순기능은 콜린이라는 성분과 관계되는데 우리 몸에 지방이 축척되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담즙을 분비하여 그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을 보여줍니다.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4 황달증상과 당뇨


황달을 가라앉히는데 좋은 약효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민들레입니다. 전문의들은 그러나 민들레 하나만 섭취해서는 황달이 가라앉기는 힘들다고 하며 다른 약효를 가진 약재와 함께 섭취하기를 권유합니다. 민들레 효능에 황달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것은 초반에 잘 잡아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만성적인 황달 증세를 가진 사람은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에 민들레를 섭취해야합니다. 또한 식이섬유의 일종인 이눌린 성분이 민들레에 들어 있어서 이는 당뇨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5 피부관리

시중에 판매되는 화장품 중에 민들레 가루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민들레 가루가 피부관리에 좋은 민들레 효능을 보인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민들레 가루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민들레를 채취해서 건조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잘 건조된 민들레를 가루를 만들어 주면 민들레 효능을 위한 재료 준비는 끝입니다. 이제 피부미녀 또는 피부미남이 되기위해 꾸준히 민들레 가루를 복용하면 됩니다.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6 루테인과 눈 건강


앞서 포스팅한 글 중에 루테인 효능과 관련된 글이 있었습니다. 민들레 효능 중에 눈 건강과 관련하여 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민들레를 먹으면 눈이 좋아지냐? 그 이유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을 민들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민들레 속의 루테인이 눈 건강을 지켜주는데 다친 눈의 세포들의 회복을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민들레가 녹내장 또는 백내장과 같은 눈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7 먹는법

우리 일상생활에 여기저기에서 많이 애용되는 민들레는 식용 및 약용뿐만 아니라 관산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식용으로 쓰이는 경우는 아래의 경우가 있습니다.


(1) 민들레의 어린 순을 나물로 만들어먹거나 국거리 재료로 사용됩니다.

(2) 민들레 효능을 보이는 최고봉 식용법은 민들레 차를 먹는법입니다. 

민들레를 채취하여 잘 말린 후에 따뜻한 물에 넣고 우려서 마시면 됩니다. 

민들레 뿌리를 우려 먹는 민들레뿌리 차를 마시기도 합니다.

(3) 민들레를 보관이 용이한 짱아찌로 만들어서 장기간 먹기도 합니다.

(4) 퓨젼 반찬으로 김치에 적용하여 민들레 잎을 김치로 만들어 민들레 김치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5) 매실주, 인삼주 등과 같이 민들레를 설탕과 함께 담금주로 만들어서 오랫동안 숙성시켜 먹기도 합니다.

(6) 민들레 가루 원재료로 바로 섭취는 쓴맛이 강하여 섭취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꿀과 함께 먹기를 권장합니다.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8 부작용

기본적으로 신체가 허약한 사람이 민들레 효능을 보기 위해 장기간 복용하면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 건강과 관련된 큰 수술을 받은 사람은 민들레 효능을 무조건적으로 믿고 섭취하기 보다는 전문의와 상의 후에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신체가 차가운 체질이거나 냉한 사람들은 민들레 차와는 잘 맞지 않다고 하니 이 또한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이상 오늘은 우리 주변에 흔하지만 이로운 효능을 무수히 많이 가진 민들레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유용한 정보를 구독자님이 가져가시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4대보험 포털 사이트 증명서발급 이용방법  (0) 2020.05.08
토마토 효능  (0) 2020.05.07
홍삼 효능  (0) 2020.05.01
마그네슘 효능  (0) 2020.04.29
폴리코사놀의 효능  (0) 2020.04.27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