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산전수전 다 겪은 대한민국 국대 미드필더 이청용(33)이 국내 K리그 복귀 팀을 울산 현대축구단으로 확정지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이는 지난 2009년 FC서울에서 유럽으로 이적하고 11년 만에 국내 프로축구 K리그로 복귀한 사건인데요. 몇일 전 기성용 선수의 K리그 복귀 무산으로 인해 국내 축구팬들의 시선이 싸늘했었는데 이번 이청용 선수의 국내복귀가 싸늘했던 팬심을 녹여주고 있습니다. 이청용 선수의 국내 복귀 소식이 들려오자 언론에서는 이청용 선수의 친정팀 FC서울과 울산 현대 축구단 이 두팀을 강력한 국내 복귀 행선지로 꼽았었는데, 결국 울산 현대에서 '푸른 용' 블루 드래곤이라 부르며 이청용 선수를 품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청용 선수가 걸어온 축구인생과 올해 울산 현대 축구단의 폭풍영입과 내년 시즌을 전망해보겠습니다.

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로 이적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이청용_ⓒ울산현대축구단


울산 현대가 공들인 이청용

울산 현대 축구단에서 이청용 선수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때는 지난 2018년 여름부터입니다. 당시 이청용 선수는 자유계약선수(FA) 신분이었는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소속 크리스탈 펠리스 팀에서 뛰다가 2017~2018시즌을 마지막으로 방출통보를 받은 상황이었습니다. 이 때부터 울산현대에서는 이청용 선수의 국내 K리그 복귀를 추진했었다고 전해졌는데요. 그러나 이청용 선수는 아직 유럽무대에서 더 뛰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며 독일 분데스리가 2부리그 Vfl 보훔과 계약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보훔에서 선수생활을 이어가던 이청용 선수는 이런 울산 현대의 관심과 노력에 감동한걸까요 드디어 국내 복귀를 알리며 그 도착지를 울산 현대 축구단으로 확정했습니다.

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
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

<울산 현대 축구단에 입단한 이청용과 유럽무대를 누비던 이청용>

FC서울과 이청용의 위약금


지난 2009년까지 FC서울에서 5년 동안 활약했던 이청용 선수는 2009년을 마지막으로 국내리그를 떠났습니다. 그때 당시 FC서울이 이청용의 유럽무대 이적을 허가하며 위약금 조항이 있었는데 그 조항이 국내 리그로 복귀할 시에 FC서울이 아닌 다른 팀으로 이적하면 위약금을 보상해야한다는 조항이었다고 합니다. 국내 한 언론사에 따르면, 이에 대해 FC서울 관계자는 위약금 조항은 이청용과 구단과의 계약 문제라며 일단 위약금 조항에 대해 양보할 뜻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FC서울은 이청용 선수와 울산 현대 축구단의 이적 계약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울산 현대 유니폼을 입고 국내 K리그를 복귀하는데에는 우리에게 어떠한 권한도 없다라며 이번 계약을 인정했으나, 위약금에 대해서는 아직 이청용 선수측과 위약금에 대해 대화를 나눈적은 없으며 빠른 시일 내 이와 관련된 대화를 나눌 것이라고 확고한 입장을 전했습니다.

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
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비욘존슨

<울산 현대 축구단의 이청용의 과거 FC서울 소속 시절 모습>

이청용을 품은 울산 현대, 프로축구 스토브리그의 강자

블루드래곤 이청용 선수의 이적은 울산 현대가 2020년 K리그의 왕좌를 차지하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국내 최고의 골키퍼로 불리는 조현우 선수가 FA최대어로 시장에 나오자 누구도 예상치 못하게 울산 현대 축구단에서 수문장으로 모셔왔습니다. 그리고 국내리그에서 손꼽히는 플레이메이커 윤빛가람 선수, FC서울에서 뛰어난 활약을 했던 고명진 선수, 든든한 수비수 정승현 선수까지 모든 선수가 대한민국을 대표로 국제경기를 뛴 경험이 있는 선수들입니다. 뿐만 아니라 용병으로 네덜란드 에레디비시에서 2017~2018시즌에 덴하그에서 뛰며 19골을 기록한 노르웨이 축구 대표팀 출신 비욘 존슨을 스트라이커로 영입하며 모든 포지션에 걸출한 멤버를 보강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울산 현대 정승현울산 현대 고명진
조현우윤빛가람울산 현대 단체사진

<2020시즌 울산 현대 축구단에 입단한 비욘존슨, 정승현, 고명진, 조현우, 윤빛가람_ⓒ울산 현대 축구단>


이청용이 걸어온 길


지난 2009년에 FC유럽을 떠난 이청용은 국내 K리그에서 68경기에 출전 12골을 기록하고 영국 프리미어리그(EPL) 소속팀 볼턴 원더러스로 이적합니다. 볼턴 원더러스에서 2009년부터 2015년까지 프리미어리그에서 총 69경기에 출전 7골과 14도움, 챔피언십으로 볼턴이 강등이 된 후로는 109경기에서 10골 19도움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이청용 선수는 같은 리그 소속 크리스탈 팰리스로 이적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뛰며 38경기 1골 1도움이라는 아쉬운 성적을 남겼는데요. 이는 이청용 선수의 부상으로 인해 출전기회를 많이 가지지 못한 아쉬움을 남게했습니다. 이후 국내복귀가 예상됬으나 이청용 선수는 다시 한번 유럽무대, 이번에는 독일 분데스리가로 이적을 하게 됩니다. 분데스리가 2부팀 Vfl보훔에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5경기를 뛰며 1골 6도움이라는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
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

<울산 현대 축구단에 입단한 이청용이 유럽무대에 뛰던 모습>


대한민국 국가대표로 이청용 선수의 기록도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 U-17대표팀으로 국가대표를 시작한 이청용 선수는 U-17대표팀에서 6경기에 출전 6골을 기록하며 이청용의 이름을 세상에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U-20대표팀, U-23대표팀을 거쳐 성인 국가대표팀까지 차근차근 국내 엘리트 코스를 밟으며 성장했습니다. 국가대표팀 A매치에서는 총 89경기에 출전해 9골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

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이청용

<울산 현대 축구단에 입단한 이청용이 국가대표로 뛰는 모습>


지금까지 이청용 선수가 국내 K리그 울산 현대 축구단에 입단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아쉽게 기성용 선수는 국내리그에서 볼 수 없지만, 쌍용으로 불리던 기성용과 이청용 중에 한 명이라도 국내에 돌아와 뛸 수 있게 되서 K리그 팬의 한 명으로서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올해 국내 축구장을 뛰어다닐 이청용 선수, 다시 한번 축구붐이 국내에서 일어날 수 있게 멋진 모습 기대합니다.


★이 글도 추천합니다!

[일억이 통신] - 안철수 논란


'일억이 통신 > 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현주 프로골퍼 스타 탄생  (0) 2020.05.21
2020 롯데자이언츠 경기일정  (0) 2020.05.05
김세진 진혜지 커플  (0) 2020.04.30
한국프로축구 K리그 개막 리그일정  (0) 2020.04.28
2020프로야구 일정 개막  (0) 2020.04.25
울산 현대 이청용  (0) 2020.03.03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