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노인일자리 여기 사업 일자리구하기 신청방법 대상


오랜기간 동안 일터에서 생활을 마치고 정년퇴임을 한 노인분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100세 시대를 맞이해 퇴임후에도 40년이 넘는 생활을 이어가야 하는 현대인들에게 노년기의 일자리는 생명유지만큼 중요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노년기에 접어든 국민들이 일자리를 찾는데 좀 더 쉬운 경로를 안내해 드리기 위한 정보로 채워봅니다. 노인 일자리 찾기 사업과 함게 어떤 방법으로 일자리를 신청하는지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노인일자리 여기

무직자 노인분들이 일자리 찾기에 가장 간편한 방법은 '노인 일자리 여기'웹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환경이 익숙하지 않은 노인분들이 이용하기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으나 자녀분들께서 도움을 준다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경로 입니다.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관리하는 '노인일자리 여기'홈페이지에는 일터를 찾는 노인분들이 필요한 모든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일자리 검색부터 일자리 참여방법, 노인 일자리 신청방법 등 방대한 정보와 내용이 들어 있는 웹사이트라고 하니 적극 활용하여 윤택한 삶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노인 일자리 아르바이트 자격요건 참여자격

◆◆우선선발 대상: 독신가구 노인 or 수입이 없는 노인과 동거중인 분

◆연령: 만 60세부터 65세 이상 시니어분들

◆사회활동에 문제없는 건강한 분들

위의 자격요건은 노인 일자리를 찾는데 기본 참여자격 기준입니다. 다른 단체에서 노인 근로자를 뽑는 기준과는 다를 수 있으며, 오직 '노인일자리 여기'홈페이지에서 일자리를 찾는 분들만 참고하면 됩니다. 혼자사는 노인분들이나 동거인이 수입이 없는 경제무능력자라면 노인 일자리 우선선발대상으로 분류되니 좀 더 빠르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노인 일자리 사회서비스형

만 65세 노인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노인 일자리로 사회서비스형이 있습니다. 젊은 시절 쌓아왔던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능력에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는데요. 근무기간은 총 10개월씩 부여되며 월 60시간 이상씩 근무하는 조건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노인 근무내용은 위의 이미지에 표기되어 있으며 노인 일자리 급여는 월 71만원 기준으로 근로계약에 따라 다르게 지급됩니다.

노인일자리 시장형

노인 일자리 중 가장 젊은 노인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시장형 일자리입니다. 만 60세 이상의 노인분들이 참여하는 직업으로 아파트나 지하철 택배업이나 카페와 같은 소규모 매장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노인 취업 시장형의 급여는 사업장별로 근로시간과 기간에 따라 다르게 지급됩니다.

노인 아르바이트 취업알선형

마지막 노인 직장 및 일자리는 취업알선형으로 경력과 경험을 활용한 일자리입니다. 시장형과 마찬가지로 만 60세 이상 노인분들이 참여가능하며 경비직과 같은 단순노무직, 관리사무직, 시험감독관 등과 같은 직종이 이에 해당합니다. 취업알선형 노인 일자리 급여는 근무시간과 기간에 따라 다른게 책정되고 있습니다.


공익활동 노인 일자리 찾기

-참여자격: 기초연금수급자 만 65세 이상 노인

-활동비: 월 27만원


위의 참여자격에 해당하는 노인분들이 공익활동으로 일정의 수고비 및 활동비를 지급받는 일자리입니다. 활동기간은 10개월에서 최대 12개월까지이며 월 30시간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노인 공익활동의 예로는 공공시설 봉사, 학교급식지원봉사, 노노케어 등이 있으며 상황에 맞게 노인분들에게 직군이 배정됩니다.


재능나눔형 노인 직업 일자리

-만 60세 이상 노인

-활동비 월 10만원

월 활동비로 지급되는 10만원은 크지 않은 돈이지만 생활에 크게 무리가 없는 노인분들이 재능나눔활동 형식으로 일자리를 찾는 경로입니다. 8개월의 활동기간과 월 10시간 이내의 짧은 봉사활동으로 사회에 재능을 기부하는 형식의 일자리입니다.




노인일자리 신청방법 및 신청절차

노인일자리 여기를 통해 일자리를 신청하는 방법은 서면으로 관할 시군구청에 가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서를 통해 담당 공무원은 노인분과 상담 및 면접을 실시하고, 노인 일자리 직군에 적합한 분을 선발하고 안내하게 됩니다.

신청자와 관할 지역 공무원은 협약서 및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참여자 교육을 실시합니다. 모든 교육을 수료한 노인분들은 각 개인에게 적합한 일자리로 참여하여 활동을 실시합니다. 아래에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링크를 올려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seniorro.or.kr:4431/seniorro/main/main.do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