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빅데이터 분석 기사 자격증 시험정보 날짜 그리고 응시자격

정부 주도하에 한국판 뉴딜정책이 시행되면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산업들이 주요산업으로 자리잡아 갈 전망입니다. 빅데이터 분석 기사는 이런 산업구조에서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데요. 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고 실시하는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 시험은 이번에 1회가 시행되는 첫 국가자격증 시험입니다. 처음으로 시행되는 시험이라 많은 정보가 없는 관계로 여러분들께 정확한 정보를 보다 확실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의 업무

국가기술자격법 및 동법 시행령에 근거해 시행되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빅데이터 분석기사는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을 하는 과정을 통해 빅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산업 전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 및 처리하는 과정도 모두 수행하게 되는 실무자입니다.



빅데이터 분석 기사의 미래 및 전망

현재 빅데이터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각국의 정부와 기업에서 밀고 있는 주요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필요로하는 정부기관과 기업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전문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못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정부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빅데이터 분석 기사를 배출하고자 이번 국가기술자격시험을 시행합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2020년에 1회가 시행되는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검정 시험의 응시자격도 명시되어 공고했습니다. 아래의 7가지 자격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분들은 이번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하여 응시할 수 있는 문을 넓게 열였습니다.



각각의 응시자격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는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 보다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예를 들면, 졸업예정자라는 자격은 필기시험일을 기준으로 하여 최종 학년에 재학중임이 증빙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시험 합격 기준점

▶필기: 각각의 과목당 100점 만점 기준

-전 과목 평균 점수 60점 이상 합격

(각각의 과목당 점수 40점 이상일 때)

▶실기: 60점 이상(100점 만점)

(시험 일부 과정을 응시하지 않으면 득점무관 불합격)



이번 국가기술자격 시험의 합격기준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누어 그 기준을 공고했습니다. 필기시험은 총 4개 분야에서 모두 최저 4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4과목 평균이 60점을 넘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이 후에 치뤄지는 실기시험에서는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빅데이터 시험 과목 구성 - 필기시험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시험의 필기는 총 4가지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20문제씩 출제됩니다. 첫째 빅데이터 분석기획 과목으로 빅데이터의 이해, 데이터 수집 및 저장 계획, 데이터 분석 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빅데이터 탐색분야는 데이터 탐색, 데이터 전처리, 통계기법 이해로 구성되었으며 세번째, 빅데이터 모델링 분야는 분석기법 적용, 분석모형 설계 이론에 관해 출제됩니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 결과 해석 분야는 분석모형 평가 및 개선과 분석 결과 해석 및 활용에 관한 지식을 테스트합니다.

빅데이터 시험 과목 구성 - 실기시험

-시간 총 180분

-필답형과 작업형 통합 시험


필기 시험에 합격한 수험생은 실기시험에 응시하게 되는데 총 180분 동안 시험을 보게 됩니다. 4가지 분야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실무 능력을 테스트받게 되는데요. 그 항목으로는 데이터 수집 작업, 데이터 전처리 작업, 데이터 모형구축작업, 데이터 모형평가 작업으로 수험생의 빅데이터 분석능력을 평가합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시험일정 공고

이 명칭으로 치뤄지는 첫 시험이라 그런지 많은 수험생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시험 날짜는 2020년 12월 19일 토요일 오전 10시에 시작되며 합격자 발표는 한달 뒤 2021년 1월 18일에 발표됩니다. 그리고 필기합격자에 한해서 실기시험을 접수할 수 있으며 실기시험은 2021년 2월 20일 토요일 오후 1시에 시작됩니다. 아래에 보기 좋게 시험일정 표를 올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