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국민안심병원 직접 방문해 본 후기

2020년을 통째로 잡아먹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기가 꺼림직합니다. 저도 심한 상처나 고통이 아니면 병원을 안가기로 마음먹고 있어서 병원 내원에 대한 거부감은 큰 편이에요. 그러던 제가 지난 주말 꼭 병원을 방문해야할 일이 생겨서 한번 다녀왔습니다.

다행히 방문했던 병원은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된 병원이라 그나마 마음의 위안이 되었어요. 구독자분들은 국민안심병원이 어떤 병원들을 지정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직접 국민안심병원을 다녀온 생생한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국민안심병원이란


먼저 국민안심병원이라는 개념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하는 국민안심병원은 코로나19 호흡기 관련 환자와 일반질환 환자를 분리해서 진료하는 병원입니다. 호흡기 환자는 방문부터 다른 경로를 통해 해당 병원을 이용해야 하며 진료와 입원까지 모두 분리되어 있어서 일반질환 환자들이나 방문객들에게 전염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병원이에요.

주말에 방문한 응급실

제가 방문했던 날은 주말이라 응급실을 통해 국민안심병원에 들어갔습니다. 제가 병원을 방문해본지는 반년이 지나고 오랜만에 가게 되었습니다. 지역응급의료센터라는 건물을 통해 병원을 방문했어요.

병원건물 내에 흡연실이 없다는 것은 다들 알고계시죠? 요즘은 병원 건물의 외부지역도 가까운 외벽쪽에서 흡연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병원 건물도 흡연구역 자체가 없었으며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건물시설뿐만 아니라 외부의 가까운 지역까지도 흡연을 못하게 하고 있었어요.

부산에 위치한 이 병원은 국민안심병원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었습니다. 국민안심병원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의 차단을 위해 병원에서 어떻게 방역을 하고 있는지도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살균

제가 처음 보는 신박한 기계가 이 병원의 로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난생 처음 접하는 이 요상한 기계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살균청정기라는 이름이 붙여진 녀석인데 일반 공기청정기와는 기능이 달라 보였습니다. 



높이 1미터쯤 되는 살균청정기는 병원 내에 있는 바이러스 균을 지속적인 공기 정화와 청정 작용으로 박멸시켜준다고 합니다. 괜히 이 기계 하나로 마음이 안심되는 기분이 들었답니다.


코로나19로 바뀐 병원 분위기

코로나19가 발생하고 난 뒤, 처음으로 방문해본 종합병원은 분위기가 많이 바뀐모습이었습니다. 병원 벽면과 홍보 엑스배너 등 병원 내부는 온통 코로나19바이러스에 관한 알림 포스터와 내용으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도대체 알려야 할 내용이 저렇게나 많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좋은 정보를 하나라도 더 얻을 생각으로 포스터와 전단지를 꼼꼼히 살펴봤습니다. 호흡기 환자 진료안내부터, 올바른 손씻기 방법, 안심 zone 운영 등 코로나19의 전반적인 생활수칙과 정보가 가득했습니다.




독감시즌 독감예방접종 시행

여기 병원에서는 독감예방접종을 시행한다는 내용의 포스터도 있었습니다. 독감과 폐렴이 다른 질병이란 것은 알고 계셨나요. 병원에서 함께 접종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병원이 아니더라도 미리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은 독감으로 인해 생기는 합병증 중에 하나라고 하는데요. 먼저 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독감접종과 폐렴접종 여부에 대한 판단을 해야하며 가능하면 2가지 접종을 모두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국민안심병원 안심zone

병원이라는 곳은 다양한 질환 및 질병을 가진 분들이 오가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이 병원은 이런 특수한 장소임을 감안해서 매주 일요일마다 방역 소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국민안심병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주기적인 방역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하는데요. 찾아가는 방문객 및 환자들에게 이런 부분은 큰 위안거리가 되는 듯 합니다.


국민안심병원 확인방법

혹시 병원을 가야하는데 왠만하면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된 곳을 가고싶다'라는 생각이 있는 구독자분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홈페이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한병원협회까지 총 3가지의 웹사이트에서 국민안심병원의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nocv.mohw.go.kr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홈페이지

www.hira.or.kr 건강보험심사평가원

www.kha.or.kr 대한병원협회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