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참외 효능

저렴한 가격에 풍부한 영양소를 가진 참외의 계절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하우스 농법이 발달하기 전에는 여름에만 먹을 수 있었던 참외가 지금은 사계절 언제든 찾아볼 수 있는 과일이 되었는데요. 비교적 수박보다 싼 가격 때문에 서민과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참외의 영문 표기는 korea melon이라고 하는데 멜론의 변종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과일이 아닌 채소과에 속합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은 참외의 주요 효능에 대해 정리해 구독자분들이 참외를 먹을 때 유용한 기본지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다이어트


지금까지 레몬, 감자, 고구마 등 다이어트에 활용할 수 있는 많은 과일과 채소를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의 참외 효능 또한 다이어트에 자주 애용되는 채소입니다. 참외 구성은 수분이 약 90%로 되어 있어 여름철 수분보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참외 구성 칼로리는 100g에 약 30kcal로 되어 있을 정도로 저칼로리 채소이며 풍부한 섬유질이 들어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만감은 충분히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채소라 할 수 있습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참외 효능 피로회복

더운 여름철이 되면 우리 몸은 산성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참외 섭취가 건강과 체력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참외는 찬 기운을 가진 채소에 속하므로 여름에 열대야로 인해 몸의 열이 평소때보다 더 많이 올라가는 분들에게 아주 적합한 음식입니다. 참외가 몸의 열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을 발휘하여 우리 몸을 피로회복을 위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참외 효능 항산화 항암 효과


참외 효능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영양소는 베타카로닌입니다. 이 베타카로닌과 함께 쿠쿨비타신이 함유되어 항암 작용에 큰 효능을 발휘하는데요. 두가지 성분이 체내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여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을 참외 섭취로 저하시킬 수 있으며 이미 암 초기를 접한 분들에게는 암의 전이를 막아주는 효능을 발휘하므로 여러모로 아주 좋은 과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이뇨작용

참외를 먹으면 소변이 잘 나온다라는 말은 혹시 들어보셨나요. 참외가 이뇨작용에 큰 효능이 있다는 사실은 참외의 칼륨성분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참외 속 칼륨(개당 약 340mg)이 체내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며 이뇨작용이 가능케하여 혈압조절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참외의 풍부한 비타민C가 몸 속의 독소를 배출시켜 이유없이 부은 몸을 가라앉혀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참외 꼭지는 깍아 먹을 때 버리곤 하는데요 이 부분을 잘 말려서 한방에서 이뇨작용을 돕는 약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임산부 체질 관리


임산부에게 참외가 아주 필요하다는 말을 먼저 전해드립니다.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에게도 참외는 아주 좋은 채소인데요.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이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의 체질을 최적화시켜줍니다. 임산부에게 필요한 참외 섭취량은 하루 1개 정도면 충분하다고 전해지는데요. 1개의 참외에 들어있는 엽산으로 임산부 하루 필요 엽산량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 엽산이 태아의 성장과 신경계 발달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참외는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참외 효능 고혈압

참외가 고혈압을 걱정하는 분들에게도 아주 필요한 채소입니다. 참외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에는 나트륨이 아주 낮게 포함되고 다량의 칼륨이 들어있으며 토코페롤,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의학상식으로 체내 과다 나트륨이 고혈압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 나트륨을 참외의 이뇨작용으로 체외로 배출시키게 되며 이와 동시에 심장 건강까지 향상시킨다고 하니 고혈압 환자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심근경색을 걱정하는 분들에게 제격인 채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참외 효능 빈혈 예방


더운 날씨를 힘들어하는 분들은 여름철 빈혈 증상이 많이 걱정되시죠. 충분한 수분섭취와 적당한 휴식이 빈혈을 예방하는 첫걸음입니다. 거기에 적당한 영양소를 섭취하면 빈혈증상은 많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이에 참외 효능에 빈혈 예방이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체질 개선해주는 참외 속 엽산이 빈혈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평소 어지러움을 자주 느끼거나 더위에 유독히 약한 분들은 참외를 섭취하여 충분한 엽산을 보충해줌으로 빈혈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참외 부작용 소화불량 복통

참외에 들어있는 풍부한 섬유질이 때로는 부정적인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체질적으로 소화에 불편함을 겪으시는 분들은 참외 속 다량의 섬유질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참외의 차가운 성질이 원래 찬 기운을 가진 분들에게는 잘 맞지 않을 수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의 참외 섭취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오늘은 여름철 제철과일 참외 효능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이 포스팅도 꿀팁이자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01234567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