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도라지 효능


'도라지 도라지 백도라지' 전통 민요 노랫가락에도 나오는 도라지는 우리에게 친숙한 식물입니다. 가끔 우리집 밥상에 무침으로 올라오기도 하는 저도 좋아하는 밥반찬입니다. 기관지가 안 좋은 분들은 도라지즙 효능을 듣고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도라지 관련 가공식품이나 요리를 섭취하기 저에 도라지 효능에 대해 제대로 알고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구독자분들께 쌉싸름한 맛을 내며 기관지나 폐에 좋다고 알려진 도라지 효능에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1 기관지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도라지의 효능이 서술되어 있을만큼 도라지는 예로부터 우리와 친숙했던 약재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도라지 효능의 대표적인 첫번째, 바로 호흡기관인 기관지에 아주 좋은 식물이라는 겁니다. 도라지에 있는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의 염증 제거와 함께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까지 발휘합니다. 또한 다양한 항산화성분이 폐의 가래를 묽게 만들어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까지 수행해 기관지 건강을 지켜줍니다. 감기와 관련된 바이러스를 도라지 섭취를 통해 억제시키고 사멸시켜버려  목 관리에 아주 특효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2 당뇨


콜레스테롤 수치와 관련된 도라지 효능중에 당뇨를 개선시키는 역할도 있습니다. 혈당이 너무 높아 당뇨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도라지는 혈당을 낮춰지는 효능을 보여주는데요. 당뇨병을 개선시켜 혈당과 혈압을 낮춰줌으로 다른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3 콜레스테롤 수치

콜레스테롤 수치에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도 도라지 효능은 아주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만병의 근원인 성인병에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문제시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도라지 섭취를 통해 췌장과 간의 혈당 처리 능력을 개선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줍니다. 도라지가 나쁜 콜레스테롤 생성을 저하시키며 심장과 관상동맥질환 또한 예방하는 기능을 합니다. 여기에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을 확인했던 연구도 발표되었으니 정말 도라지 효능은 끝이 없는 것 같네요.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4 면역력 개선


도라지의 풍부한 비타민과 사포닌 성분이 우리 신체의 면역력을 증대시킵니다. 신체 내 기관들이 외부에서 침투하는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을 높여 각종 바이러스 및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해주는거죠. 일본과 중국, 한국에서는 수백년 전부터 도라지가 몸의 기운을 북돋아주는 식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항바이러스 항염, 항암 등 몸의 건강을 개선시키는데 큰 역할을 해내는 식물입니다.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5 위장 질환


도라지를 직접 잘라보면 진득한 액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것이 바로 도라지의 이눌린으로 소화기능 증진과 혈당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 놈입니다. 이눌린이 장의 소화능력을 증진시켜 위장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도라지 효능에는 소화불량으로 인한 위장질환으로 생기는 통증을 치유해주는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성분이 생리활성 화합물 작용을 하는 긍정적인 기능도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6 염증

도라지가 통풍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이나 관절염을 앓고 있는 분들께도 아주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염증 치유에 특효가 있는 도라지는 수술을 한 후 또는 심각한 부상을 당한 환자에게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 치유 속도를 올려주는 아주 착한 식물입니다. 특히 만성적인 염증 질환을 앓고 있는 구독자 분이 계시다면 도라지 섭취가 질환을 완화시켜주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꺼에요.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7 피부


도라지가 피부에 좋다는 말은 들어보셨나요? 대기 환경이 나빠지고 현대인들의 육류 과다 식습관으로 인해 피부트러블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은 도라지 섭취를 통해 피부개선의 효능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도라지에 있는 비타민과 사포닌이 기미와 여드름의 생성을 억제하며 피부 노화진행까지 늦춰주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도라지차 만드는 방법

도라지를 먹는 방법에는 수 많은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도라지차를 만드는 법을 소개해 드리겟스빈다. 우선 도라지를 구매하셔야 하는데요 뿌리에 흙이 묻어 있는 도라지 혹은 이미 세척이 끝난 도라지를 시중에 구매하도록 합니다. 그 중에 좋은 도라지는 뿌리 껍질이 많이 벗겨지지 않은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도라지 껍질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구매한 도라지는 우선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어내도록 합니다. 되도록이면 도라지의 껍질은 벗기지 말고 깔끔히 씻어낸 그대로 냄비에 넣고 천천히 끓입니다. 끓여진 물 색이 찐하게 우려나고 나면 도라지는 채로 걸로내고 마시기 좋은 용기에 담아 마시면 됩니다. 여기에 기관지에 좋은 배를 함께 곁들여 먹으면 그 효능이 더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오늘은 우리의 민요 도라지 타령에 나오는 도라지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대표적인 식물이자 식재료이고 또한 약재로도 쓰이는 도라지에 대한 정보로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도라지 #도라지 효능 #도라지차 #도라지 기관지 #도라지성분 #도라지재배 #도라지무침 #도라지먹는방법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분자 효능  (2) 2020.06.22
와인 추천 종류  (0) 2020.06.18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0) 2020.06.16
파프리카 효능  (0) 2020.06.15
보건증 인터넷발급  (0) 2020.06.12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