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고구마 효능


못생긴 외모지만 맛과 영양이 넘쳐나는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고구마는 조선시대 일본에서 들여온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부산진으로 와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도입되었습니다. 고구마는 면적 대비 수확량이 다른 구황작물보다 크고 척박한 땅과 가뭄에도 강한 구황작물이라 많이 재배되곤 합니다. 예전 우리나라가 힘든 시기에는 서민들의 배를 채워주던 착한 작물이기도 했으며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현대에는 건강식으로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고구마의 속을 하나하나 파헤쳐 자세히 알아보며 고구마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1 영양성분

고구마 효능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효과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구마 100g당 포함된 성분을 보면 우선 에너지 kcal가 128kcal로 수분은 약 66퍼센트 포함하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1.4g과 지질 0.2g을포함하고 탄수화물을 약 30.1g 포함하고 있어 운동선수들의 체중조절에 많이 애용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칼륨, 나트륨, 철, 칼륨의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 또한 B, C 등 어느 하나 나무랄데 없는 좋은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아주 착한 고구마로 불리고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2 면역력 향상


고구마 효능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과 상관된 기능을 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비타민 D성분이 우리 몸이 움직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뼈의 건강, 에너지 유지, 치아 건강 등에 관여하여 감기나 독감 또는 몸살을 예방하여 몸의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3 변비해결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나 쾌변을 미치도록 기원하는 분들이라면 고구마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고구마에는 셀룰로오스라는 성분과 식이섬유가 다량 포함되어 우리 소화기관의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보조합니다. 변비해소에는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이 최고다라는 말은 다 아시죠? 비타민 B1 또한 고구마 효능에 한 몫을 하여 배변활동이 잘 일어나게 하며, 얄라핀이라는 고구마 속 성분은 몸 속 장까지 청소하여 독소까지 제거해줍니다. 이로 대장암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최고의 서민 음식이기도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4 염증 하락


세월이 흘러 우리 신체 나이가 들어가고 여러 신체의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합니다. 이런 신체의 기능저하를 고구마를 섭취함으로써 당뇨나 알츠하이머, 동맥경화와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을 발휘하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신체 내의 염증 수치를 낮춰주며 노화까지 예방해줍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5 혈압 조절 효과

풍부한 칼륨을 포함하고 있는 고구마는 우리 몸에 들어와 염분을 배출하는 착한 효능을 타나냅니다.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몸의 붓기를 빼내는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혈관건강이 좋게 유지하며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로 나타나며 심장이 건강하게 뛸 수 있게 도와줍니다. KBS에서 방송된 생로병사의 비밀이라는 시사프로그램에 고혈압과 고구마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방송했었는데요. 9명의 남성이 4주 동안 고구마즙을 섭취하고 그 후 혈압의 변화를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정상 혈압유지한 사람이 실험 참가자들 대다수로 나타남에 따라 고구마가 혈압 조절 역할을 한다는 결론을 이끌어 낸 것이죠. 심장질환 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뇌졸증까지 예방할 수 있는 고구마 효능은 그야말로 생명연장의 힘을 가졌다고까지 불리기도 하는 것입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6 항암 효과


고구마 효능에 대해서 설명했던 세 번째 변비해결 부분에서 언급한 몸 속 장을 청소하는 고구마의 효능은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효능까지 있다고 말했었습니다. 이는 발암 억제율 채소부분 1위라는 일본의 대학기관의 연구결과가 뒷받침해주는 사실이기도 합니다. 고구마 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기능으로 암 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구마의 비타민 A성분 또한 베타카로틴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서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며 폐암 예방에 특효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7 콜레스테롤

고구마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은 알고 계셨나요. 고구마 효능 중에 항콜레스테롤제인 콜레스티라민의 역할과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는 식이 섬유가 있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다른 어떤 채소 음식보다 고구마가 함유하고 있는 식이섬유의 효과가 아주 뛰어나다고 하니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싶은 구독자 분들은 하루에 한 개씩 고구마를 섭취하여 꼭 효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8 김치와 고구마

대한민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구마를 먹을 때 김치가 없으면 뭔가 허전한 기분을 느낍니다. 김치와 고구마는 뗄래야 뗼 수 없는 음식으로 불리며 고구마의 맛을 한층 더 돋구어 주는 역할을 김치가 하는데요. 고구마와 김치의 음식 궁합은 맛 뿐만 아니라 영양적인 측면에서도 딱 떨어지는 궁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구마속 칼륨 성분이 우리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길항작용을 하는데 소금기가 있는 김치를 섭취해서 배출된 나트륨과 적절한 균형을 이루게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구마를 먹을 때 김치를 먹으면 맛도 맛이지만 영양적으로도 아주 효율적인 음식인거죠.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이상 오늘의 포스팅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맛있는 고구마 마니 먹고 건강해지도록 구독자분들도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0) 2020.05.20
아로니아 효능  (0) 2020.05.19
4대보험 계산기  (0) 2020.05.15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0) 2020.05.13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1) 2020.05.12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