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콜라비 효능 먹는법


요즘 건강식품으로 콜라비(Kohlrabi)가 많은 사람들의 즐겨찾기 항목에 체크되고 있습니다. 콜라비의 Kohlrabi라는 단어는 양배추라는 뜻의 'kohl'과 순무라는 뜻의 'rabi'가 합쳐져 만들어진 독일어로써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등 식물의 친척이 되는 식물입니다. 콜라비의 대체적인 모양은 크기는 지름 5에서 6센치미터 정도이며 색은 녹색과 붉은 색의 두 부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콜라비의 육질부분은 순무와 비슷하기도 하지만 순무보다는 당도가 높으며 좀 더 연한 성질을 띄고 있습니다. 유럽에서 태어난 콜라비는 16세기부터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순무양배추라고도 불리며 구경양배추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식품의 대세 콜라비의 효능과 구매 및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1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

콜라비는 저칼로리 식물로 다이어트에 큰 효과가 있는 식물입니다. 비슷한 채소 과일에 비해 열량이 낮은 콜라비는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변비 개선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콜라비가 함유하고 있는 영양성분에는 수분이 91%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며 6.1%의 당분으로 단맛이 나며 1.6%의 단백질과 0.9%의 섬유질 약칼리성 식품으로 다시 말하면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에 안성맞춤인 채소류 식품입니다.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2 항암효과와 노화예방


콜라비의 효능 중에 인체의 노화를 예방하고 항암효과를 하는 사실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콜라비의 성분에는 안토시아닌과 카토티노이드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암을 예방하는 항암효과에 탁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토케이컬과 카로틴이라는 콜라비의 성분이 노화방지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우리 몸을 젊게 가꿀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3 고혈압

요즘 네티즌들 사이에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콜라비가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콜라비에 함유된 비타민의 양이 다른 채소류 즉, 엽경채류에 비해 4배에서 5배까지 높다는 사실 때문인데요. 콜라비가 가진 풍부한 비타민과 칼슘이 고혈압을 예방하고 우리 몸의 조혈 작용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4 영양


신선한 콜라비 100g이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에는 비타민C가 60mg, 칼슘이 40mg 그리고 철이 0.5mg이 들어있습니다. 비슷한 종류의 채소에 비해 콜라비 효능이 발휘될 수 있는 핵심 영양소 비타민C가 약 5배 가량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당분 또한 타 채소보다 높게 함유되어 있어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먹기 쉽고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콜라비의 원산지인 독일에서는 어린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채소로 매년 콜라비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5 고르는 법

가정에서 콜라비를 손질해서 섭취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의 사이즈는 테니스 공 사이즈 정도의 콜라비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비 크기가 너무 큰 것을 구매하면 식감이 너무 투박하며 껍질이 딱딱해 손질 조차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콜라비 고르는 법의 팁은 껍질에 균열이 있거나 반범이 있는 것은 피해야하며 잎 부분이 녹색을 짙게 뛰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7 손질법 보관방법

시중에 판매하는 콜라비는 무와 비슷한 형태의 줄기 부분과 넓은 잎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잎 부분은 토양의 윗 부분에서 자라나는 형태이므로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어주면 됩니다. 콜라비 줄기 즉, 원형 부붙은 단단한 껍질로 둘러쌓여져 있는데 쉽게 손질하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먼저 잎과 분리를 시킨 후, 과일류처럼 사과나 배를 깎듯이 껍질을 벗겨주면 됩니다. 항상 날카로운 칼을 사용할 때는 조심 특히 콜라비 껍질은 일반 과일 껍질 보다 더 딱딱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8 먹는법


'콜라비는 버릴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콜라비의 잎은 녹즙을 만들어 먹거나 샐러드를 만들어 먹고 쌈채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줄기는 당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씻어서 날로 섭취하거나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콜라비 줄기부분을 채 썰어서 물김치로 혹은 피클로 먹기도 하며 깍두기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의 식감과 유사한 식재료를 이용한 요리와 반찬이 요즘 건강식을 찾는 현대인의 쇼핑품목에 많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건강을 지키는 식습관으로 디톡스 요법이 유행하고 있는데 콜라비나 다른 채소 과일만 즙을 내어 주스를 만들어 마시는데 콜라비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디톡스 요법에 사용되는 콜라비 효능은 변비를 극복하고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5 재배방법

콜라비의 재배환경은 기본적으로 서늘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그렇다고 너무 저온에는 민감하여 적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파종 후 발아하는데 요구되는 최적 온도는 15도에서 20도 사이입니다.  콜라비의 씨앗을 심는 방법은 포기와 포기사이를 약 18센치미터 정도 거리를 두고 한 줄이나 두 줄로 심습니다. 그리고 생육에 맞는 온도는 20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 자란 콜라비는 시기를 맞추어 수확을 해야 하는데 수확기가 늦어지면 바깥 부분이 목질화되어져 콜라비 본연의 모양이 일그러지게 됩니다. 콜라비가 잘 자라날 수 있는 토양의 조건은 토심이 깊으며 비옥한 환경의 토양에서 잘 자라납니다. 다 자라난 콜라비는 땅 표면위로 콜라비 구의 직격이 6센치미터 가량 정도 된 상황인데 수확할 때는 구 아래쪽 뿌리를 절단하고 수확하면 됩니다.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오늘은 건강한 푸드 콜라비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코로나19가 서서히 조용해지는 상황이긴 하지만 그래도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챙겨야겠죠. 좋은 음식, 건강한 식품을 많이 섭취해서 면역력을 키워 우리 스스로 코로나19를 이겨내는 몸을 만드는 것도 중요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콜라비효능 #콜라비먹는법 #콜라비재바방법 #콜라비손질법 #콜라비재배 #콜라비효과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C 효능 부작용  (0) 2020.04.14
가족돌봄휴가 가족돌봄비용 지원금  (0) 2020.04.13
오메가3 효능  (0) 2020.04.10
자동차검사 예약  (0) 2020.04.09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0) 2020.04.08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