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금연후 몸의 변화


새해가 밝아오면 누구나 한 번쯤은 새해에 이루고 싶은 목표를 정합니다. 한 언론기관에서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몇 년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새해 소망이 금연이라고 합니다. 우리 인체에 담배가 미치는 영향, 흡연이 끼치는 영향은 백해무익하며 신체의 오장육부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저해시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있는 사실입니다. 이 사실을 알면서도 흡연자들이 금연에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의지 부족, 금단증상, 사회적 활동 등 여러 금연실패의 이유가 있는데요. 

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 금단현상

오늘은 금연을 하면 우리 몸에 나타나는 변화 즉, 금연후 몸의 변화에 대해서 기간별로 차근차근 정리하며 덧붙여 금연할 때 나타는 금단현상에 대해서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금연후 몸의 변화와 함께 금단현상에 대해서 미리 파악한 후 금연을 시작하면 금연 성공 확률이 높아질 겁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

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

<금연후 몸의 변화 이미지>

금연 실패 이유 니코틴 중독

흡연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금연이 힘들다고 말하는 이유를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담배의 특유의 맛을 알아버린 뒤라면, 담배 특유의 향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이 말은 더 백번 공감하실 텐데요. 미국의 한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니코틴 의존도는 코카인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할 만큼 니코틴의 중독성은 아주 위험할 정도입니다. 어느 작가는 흡연의 중독성을 성욕에 비유하면서 인간의 본연의 습성이라고 할 만큼 강조해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


금연 실패 이유 정신적인 의존


금연이 어려운 이유에는 위에서 말했듯이 니코틴 중독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니코틴은 인체에 사용되는 중요 신경전달물질 중에 하나로 니코틴에 의존해 움직이던 우리 신체가 갑자기 니코틴이 사라지게 되면 혼돈을 겪으며 힘들어하는 거죠. 그다음 이유는 흡연 습관인데요. 담배를 피우며 받게 되는 심리적인 안정감으로 인해 우리는 담배라는 놈에게 정신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혹자는 니코틴 중독보다 정신적인 의존의 영향력을 줄이는 것이 더 힘들다고 말할 정도 입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


금연후 몸의 변화 시간순

금연을 시작하는 지금 이순간부터, 1분, 1시간, 1일이 지나감에 따라 금연후 몸의 변화를 시간순으로 나열해보겠습니다(자료출처: 나무위키).

-금연 후 20분이 지나면 손과 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돌아오며 혈압과 맥박 수도 정상수치로 돌아옵니다.

-금연 후 8시간이 지나면 혈류에 남아 있던 니코틴이 93퍼센트 이상 제거되어 약 6퍼센트로 감소합니다.

-금연 후 12시간이 지나면 혈중 산소량과 일산화탄소량이 적정 수준을 회복합니다.

-금연 후 48시간이 지나면 금단증상 즉, 예민함이 극에 달하고 분노조절장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몸은 손상된 신경 말단이 서서히 회복되기 시작하며 미각과 후각이 정상으로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

-금연 후 72시간이 지나면 몸에 니코틴은 1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며 니코틴 검사 수치는 0퍼센트로 나타납니다. 이는 니코틴 대사 산물 중 90퍼센트가 소변으로 제거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관지가 편해지기 시작하며 폐의 기능이 향상되고 호흡이 편안해집니다. 그러나 금단현상은 여전히 절정에 달해 흡연욕구가 강해지며 차분함을 유지하기가 힘들어지는 시기입니다.

-금연 후 일주일이 지나면 통계상 흡연자였던 사람들은 하루에 3번 정도 흡연 욕구를 느낀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흡연 욕구는 순간 3분을 넘어가지 않는다고 하니 3분버티기에 돌입합니다.

-금연 후 10일이 지나면 지난 일주일째 되던날이 하룻 동안 세 번의 흡연 욕구를 느꼈다면, 이제 하루에 두 번의 흡연의 유혹이 온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또한 3분의 유혹이니 버텨야 합니다.

-금연 후 10일에서 2주가 지나면 우리의 몸은 담배와 니코틴으로부터 회복이 많이 되어 중독으로 인해 힘든 시기는 벗어나게 됩니다. 치아와 잇몸 또한 비흡연자의 수준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

-금연 후 2주에서 4주가 지나면 우울증, 불면증, 집중력 저하 등 흡연 금단현상이 모두 사라지는 시기가 찾아옵니다. 여전히 이런 금단증상이 내 몸에 나타난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추천드립니다. 

-금연 후 8주가 지나면 체중이 증가하는 현상이 보통 찾아오는 시기입니다. 평균 약 2.7킬로그램의 체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우리 몸의 인슐린 저항성은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금연 후 1년이 지나면 심혈관계통 질환의 위험이 지난 시절 흡연자였을때보다 절반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금연 후 2년이 지나면 우리 몸 속의 폐에 있던 가래가 모두 빠져나갑니다.

-금연 후 10년이 지나면 폐암으로 인해 사망할 확률이 흡연자, 하루 한 갑의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보다 절반이 낮아집니다. 기타 다른 질변 목, 식도, 구강에 암이 발생할 확률 또한 감소합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

담배 흡연 금단증상 

일반적인 금단증상이라 함은 반복적, 지속적으로 사용하거나 이용해오던 특정한 물질을 중단했을 경우 우리 몸과 정신에 나타나는 기능적, 생리적 부작용을 일컫는 말입니다. 여기서 담배 금단증상 즉, 니코틴 금단증상에 대해서 간단히 나열해 보겠습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담배 금단증상

담배 금단증상 1 우울증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시작되는 담배 금단증상은 마음의 감기라고 불리는 정신질환인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니코틴 중독의 영향으로 우리 몸의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던 니코틴이 갑자기 공급 중단될 경우 우리 몸은 신체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못 이겨내고 정신적인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담배 금단증상 1_우울증

담배 금단현상 2 불면증

수면장애라고도 불리는 불면증은 우리 건강에 아주 중요한 수면을 저해하는 장애의 일종입니다. 수면 유지 장애는 환경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가장 큰 요인으로 손꼽히는데요. 담배 금단으로 인해 불안함과 스트레스로 인해 겪게 되는 심리적인 영향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하니 니코틴이나 담배가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 착각은 금물입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

<담배 금단현상 불면증 이미지>

흡연 금단현상 3 집중력 저하


금연 후 신체의 변화 중에 집중력이 저하된다는 말을 하는 금연자들도 많습니다. 이는 담배에 의존하는 습관이 갑자기 끊어지게 되어 나타나는 효과로 약 2주가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일상으로 복귀된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금연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이런 니코틴 금단증상을 꼭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초조함 또한 집중력 저하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 신체는 자연스럽게 건강한 몸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급작스러운 니코틴 공급중단을 겪은 우리 몸이 불안과 초초함에 욕구불만으로 이어져 끊임없이 흡연을 유혹하며 금연의지를 깎아내립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금연후 몸의 변화

<흡연 금단현상 집중력 저하 이미지>


지금까지 금연후 몸의 변화와 금연 금단현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체계적인 금연에 성공하는 금연방법과 그 도움을 줄 수 있는 금연보조제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독자분들 중에 흡연을 하고 계신분들이 있으시다면 하루 빨리 행복한 미래를 위해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금연후 신체변화 #금연후 가래 #금연후 피부변화 #금연후 체중 #금단증상 #금단현상 #금단 우울증 #금연 길라잡이 #금연방법 #금연보조제 #금연효과 #폐암률 감소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0) 2020.03.24
비트 효능 먹는 방법  (2) 2020.03.20
꿈 해몽 로또 꿈 풀이  (0) 2020.03.15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방법 비용  (2) 2020.03.10
코호트 격리 뜻  (0) 2020.03.09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