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최신버젼

 

근로자로 근무중이거나 근무했던 경험이 있는 분들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에 서명을 해본적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근로계약서를 수없이 작성해봤을꺼에요. 오늘 글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무료제공과 함께 근로계약서의 중요성과 계약서 상에 꼭 표기되어야 하는 사항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근로계약서의 정의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대부분 근로계약서 무료양식이 필요한 분들이라고 봅니다. 무작정 무료 양식을 사용하는 것보다 표준근로계약서란 무엇인지 잠시 확인하고 넘어가는 것이 어떨까요? 근로계약서는 근로계약에 관한 상세내용이 모두 언급되어 있는 문서입니다.

▣근로계약은 무엇인가?

근로자와 사용자 사이에 맺어지는

계약으로 근로자는 근로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그 댓가로 급여를 지급하기로

하는 계약을 말한다.



2000년대 이전에는 사업체 대표와 근로자 간의 믿음으로 구두로 근로계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구두계약도 근로계약으로 인정하고는 있지만, 추후에 예측하지 못하는 법적인 분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구두계약보다는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작성지침에 따라 정확하게 근로계약에 대해 문서로 작성하는 것이 옳습니다.

표준근로계약서 필수 표기사항

고용노동부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을 꼭 사용해야 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사용주나 관리자가 제작한 근로계약서 양식이나 웹상에서 공유되고 있는 계약서 양식 무료버젼을 사용해도 되지만 필수적으로 꼭 기입되어야 할 항목은 체크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 시 필수표기 내용

-양측 계약자의 개인정보(사용주와 근로자)

-근로자의 직급과 부서

-근로자의 임금: 근로시간, 휴가, 조건 등 포함

-근로자 연봉액

-임금 지급일

-기타 상세조건



노사 양측에서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에 서명을 할 때는 상호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하며, 하나의 거짓도 없이 사실만을 근거로 하여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내용이 이행되지 않고 거짓으로 확인될 경우 노사간의 법적인 다툼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근로계약서 작성은 신중을 기하여 처리해야 할 업무입니다.

표준근로계약서 구분 7종

국내 사업장에서 사용되는 고용노동부 제공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은 총 7종이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사업주와 계약하는 근로자의 계약형태에 따라서 혹은 근로자 신분에 따라서 사용되는 근로계약서 양식은 달라집니다.

1. 정규직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없음)

2. 계약직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있음)

3. 건설이용근로자 근로계약서 양식

4. 단시간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5. 미성년자 표준근로계약서(연소근로자 18세 미만)

6. 외국인근로자 근로계약서

7. 농축어업 외국인근로자 근로계약서

위와 같이 일곱가지 종류의 근로계약서 양식이 현재 국가법령정보센터를 통해 무료 배포되고 있으며, 사업주분들은 채용하는 근로자의 신분과 계약형태에 따라 알맞은 근로계약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어떤 근로계약서를 선택하는가가 아니라 근로계약서 내에 작성되는 항목을 유념해서 작성해야 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1. 일반 근로계약서 사용의 경우

저는 간단히 3가지 항목으로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을 분류했습니다. 첫번째는 사업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근로계약서 종류입니다. 간략하게 정규직과 계약직으로 구분해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1번
2번

-기간의 정함이 없는 정규직 채용 시 1번 근로계약서

-기간의 정함이 있는 계약직 채용 시 2번 근로계약서 



위의 두 가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에는 큰 차이점은 없으나 '근로개시일 및 근로계약기간'이 명확하게 다릅니다.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서는 정규직 채용 근로자를 대상으로 사용하기에 근로개시일만 명시되어 있으며, 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는 계약직 채용 근로자들을 위한 근로계약서로 계약 종료일까지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약직 표준근로계약서.hwp
0.02MB
정규직 표준근로계약서.hwp
0.02MB

 

2. 예외적으로 사용되는 표준근로계약서

다음 3종류의 근로계약서는 일반적인 근로형태가 아닌 경우와 미성년자 채용시 사용해야 하는 근로계약의 경우를 묶어서 분류했습니다. 건설일용자 채용시에는 계약서에 월임금 외에도 시간외 수당, 야간 근로수당, 휴일 근로수당 등이 명시되어야 한다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단기간근로자는 요일별로 근로시간을 보다 상세하게 명시해야 하며 아래의 이미지에 그 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설일용근로자를 위한 근로 계약서 양식

-단시간근로자 채용 시 사용되는 근로계약서

-미성년 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18세 미만, 미성년 아르바이트생 등)



미성년자 및 연소근로자를 채용하는 사업주는 별도의 근로계약서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친권자 및 후견인 동의서를 추가적으로 받아야하며, 이를 생략할 시 불법으로 근로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건설일용근로자 근로계약서.hwp
0.02MB
단시간근로자 근로계약서.hwp
0.02MB
연소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18세 미만).hwp
0.02MB

3.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국내에서 근로를 제공하고 임금을 지급받는 외국인 근로자를 채용할 때는 아래의 근로계약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근로계약서와의 차이점은 모든 내용이 영문으로 함께 표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주와 함께 외국인근로자도 근로계약 내용을 모두 인지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농축어업 사업장에 근무하게 되는 외국인근로자는 또 다른 근로계약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임금표기 부분에 농축어업의 사업 특징에 따른 근로형태와 근무기간 등을 별도로 명시해야 합니다. 아래에 제공해드리는 2개의 파일을 비교해보면 일반 외국인근로자와 농축어업에 근로하는 외국인과의 계약서 상 차이가 확인됩니다.

농축어업 외국인근로자 근로계약서.hwp
0.03MB
외국인근로자 근로계약서.hwp
0.03MB

오늘은 이렇게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무료버전을 알아봤습니다. 근로계약은 구두로 체결하기 보다는 문서로 계약내용을 확인하고 남겨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