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2021년 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 신청방법

 

2021년 새학기가 시작하고 초중고 학생들이 등교를 시작했으나 여전히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두려움은 존재합니다. 코로나19 여파로 힘든 경기가 지속되면서 학부모님들의 어깨가 더욱 더 무거워지고 있습니다. 초중고 학생들의 교육비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각 지역 시도교육청에서는 교육비 예산을 마련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교육급여 지원금도 저소득층 초중고 학생들에게 지급되고 있는데요. 교육급여와 교육비는 별개의 지원금이니 혼돈하지 마세요. 오늘의 글은 2021년 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을 통해 교육비 지급여부를 확인하는 방법과 상세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교육비원클릭 신청시스템 이용 전 '체크사항'

※ 교육비 신청자격

 

교육비는 저소득층에 속하는 가구에게 지급되는 교육 지원비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등 안정적인 소득이 필요한 국민들에게 지원되는 보조금입니다. 교육비 지원은 중앙정부에서 지급되는 지원금이 아니라 각 시도별 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자격조항과 조례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육비를 신청하는 자의 거주지 소속 교육청의 공고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격조건 확인을 위한 링크를 이 글 최하단부에 올려드리니 편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교육비 지원내용 및 지원항목

교육비 지원 명목으로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지원되는 목록은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과 교육정보화 지원 PC 및 인터넷통신비입니다. 이 외에도 학교급식비와 고교학비도 지원되고 있으나 현재는 대부분 무상 교육과 무상 급식이기 때문에 무상교육 및 급식 미실시 학교의 학생들만 지원받게 됩니다.



출처: 2021년 대구광역시 교육비 지원내역

위의 표는 대구광역시 교육청에서 발표한 교육비 지원기준입니다. 이처럼 각 지역의 교육청마다 학년별로 지원하는 교육비 상이합니다. 신청자 본인의 학년에 맞게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비 지원은 어떤 내용이 있는지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출처: 대구광역시 교육비 지원대상 선정 기준

교육비 지급기준 소득인정액 계산방법

소득인정액은 아래의 계산식을 따라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한 금액입니다. 이 소득인정액을 기준으로 중위소득 환산기준 몇%에 해당하는지에 따라 교육비 지급대상 여부를 판별하는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그러므로 소득인정액 계산법이 아주 중요하며 각 시도 교육청의 교육비 지급기준을 확인하는 것도 잊지말아야 합니다.(글 최하단부에 지역별 교육비 지급기준 조회하기 링크 제공)



기본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은 소득인정액과 관계없이 교육비 지급대상에 해당되므로 소득인정액을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육비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복지로 온라인 홈페이지 이용하기

교육비 지급 신청은 복지로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검색 포털에서 '복지로'를 입력하고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신청하면 됩니다.

 

▣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 홈페이지 이용

검색사이트에서 '교육비 원클릭' 검색어를 입력하면 교육비원클릭 신청 시스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또한 교육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사이트 모두 부모님과 학생의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하니 미리 준비하고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교육비 신청방법; 방문신청

PC사용이 원활하지 않은 가구에서는 학생이나 부모님이 거주하는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 방문해서 교육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인정액 확인을 위한 구비서류가 있으니 모두 잘 준비해서 방문하기를 추천합니다.

교육비 신청시 필요서류

주민자치센터에 방문할 때, 아래에 알려드리는 서류를 모두 준비해서 신청하러 가시기 바랍니다. 자치센터 내에 비치된 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거주하는 주민센터에 미리 전화해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상으로 교육비 신청을 진행한다면 아래에 필요서류를 모두 이미지 파일로 전환하여 첨부해야 합니다.

 

이렇게 교육비 신청에 관한 내용을 알아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교육비 지급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각 시도별 교육비 지원기준 조회하기

oneclick.moe.go.kr/pas_ocl_in01_001.do

 

교육비원클릭신청시스템

시·도 교육청별 지원안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하고자 하는 시·도교육청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지도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교육청을 선택해주세요.

oneclick.moe.go.kr

[일억이 생활정보] - 가족돌봄휴가 가족돌봄비용 지원금

 

가족돌봄휴가 가족돌봄비용 지원금

가족돌봄휴가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전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4달이 넘게 우리의 삶을 바꿔놓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산업의 흐름뿐만 아니라 교육과정과 모든 사회

a100million.tistory.com

[일억이 통신/사회] - 학교폭력실태조사 사이트 목적 방법

 

학교폭력실태조사 사이트 목적 방법

학교폭력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가운데 교육부에서는 올해 2020년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온라인을 통해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내 교육기관 내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왕따와

a100million.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