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 인터넷으로 3분해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고등학교 졸업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가끔 있습니다. 그 때마다 졸업했던 고등학교를 찾아가 졸업증명서를 발급받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제 간단하게 PC와 프린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3분안에 원하는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의 공문서 발급과정을 알려드렸었는데 오늘도 마찬가지로 차근차근 알아보기 쉽게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초중고등학교 졸업증명서 관리처

학착시절로 분류되는 초등, 중등, 고등학교의 졸업증명서는 시도교육청, 초중고등학교, 교육지원청,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는 공문서입니다. 인터넷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통해 발급되는 졸업증명서는 1982년 2월 이후의 졸업자들만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다는 특이점이 있는데요.

 

※1982년 2월 이후 졸업생들만 인터넷발급 가능

 

1982년 이전에 졸업하신 분들은 오늘 알려드리는 인터넷발급 방법을 사용해도 졸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참고로 졸업예정증명서는 해당 교육기관 최고학년들을 대상으로 발급 가능한 증명서입니다.



 

정부24 -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 관리

정말 정부24에서는 못하는게 없는 공문서 발급 웹사이트입니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도 정부24에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려드리며 그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서비스에서 '정부24' 홈페이지를 찾아서 클릭하는 것이 첫번째 순서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했다면 가운데 보이는 검색창에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라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실행합니다.

 

전체 898건의 검색결과가 확인되는 가운데 최상단에 보이는 신청서비스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이 우리가 필요한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을 해결할 수 있는 곳입니다.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확인되는 이 민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신청란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초중등학교 졸업증명은 인터넷 민원발급의 경우 수수료가 무료인 점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처리기간은 즉시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의 신청방법으로 방문접수 발급, FAX, 민원우편 접수 발급이 있습니다.

 

 

정부24 회원으로 졸업증명서 발급

지금까지 제가 알려드린 공문서 발급방법으로 정부24의 비회원 신분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오늘은 이 전과는 다르게 정부24 회원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선택하겠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2개의 선택사항 중에 회원신청하기를 클릭하고 다음 과정으로 이동합니다.

 

이미 저는 회원가입과정을 해놓은 상태라서 바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사용해서 로그인해보겠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공동인증서는 작년까지 사용하던 공인인증서와 동일하게 사용가능한 디지털 신분인증 매체입니다.



본인의 공동인증서를 보관하고 있는 인증서 위치를 확인하고 인증서를 불러온 후, 인증서 암호를 클릭하고 개인신분 확인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 신청서 작성

이제 웹사이트 상에서 졸업증명서 신청서를 작성하는 과정이 시작됩니다. '알려드립니다'내용에서 주의깊게 봐야할 부분은 지역의 교육청에 따라 발급가능 기준년도가 다르므로 민원발급 기준년도를 확인하고 졸업증명서를 신청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금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신청하려는 분들은 당연히 본인이 졸업한 고등학교명은 알고 있겠죠? 아래의 학교검색을 클릭하면 새로운 창으로 학교검색 창이 활성화 됩니다.

 

1번을 누르고 본인이 졸업한 고등학교를 관할하는 교육청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지역명으로 쉽게 관할 교육청을 확인할 수 있으니 '어떤 교육청이 담당이지?'라는 걱정을 할 필요없습니다. 그리고 2번을 누르고 졸업한 고등학교의 전체 이름을 입력하면됩니다.

 

마지막 선택사항은 졸업증명서를 수령할 방법을 확인해야 합니다. 총 3가지 방법 가운데 저는 온라인발급으로 본인출력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이렇게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 신청과정이 끝나고 잠시 민원이 처리되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요즈음 사용하는 PC성능이라면 10초 내외에서 완료되므로 잠시 기지개를 펴는 시간정도면 발급완료됩니다.

 

다음단계에서 민원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가 2021년 2월 9일에 신청한 초중등학교 졸업증명서가 처리완료되어 언제든 문서출력할 수 있는 과정까지 진행된 것이 확인됩니다.

 

이렇게 간편하게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PC로 발급하는 방법을 정리하는 포스팅이었습니다. 누군가에게 꼭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 글을 마치겠습니다.

 

[일억이 생활정보] - 병적증명서 인터넷발급 무료

 

병적증명서 인터넷발급 무료

병적증명서 인터넷발급 무료 대한민국 국적 남성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다녀와야하는 군대, 국방의 의무에 대한 증빙을 하는 자료가 병적증명서 입니다. 병적증명서는 지방병무청장이 확인 후

a100million.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