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조울증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방법

 

최근 방송계에서 들려오는 공인들의 안타까운 사망소식이 조울증과 관련됐다는 보도를 종종 접하게 됩니다. 조울증 증상은 그만큼 쉽게 지나쳐서는 안돼는 심각한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병입니다. 기분장애로 분류되는 조울증은 기분이 들뜨고 업될 경우는 조증이 나타나고, 다운되고 가라앉을 때는 우울증이 나타나는 양극성 장애로 불립니다. 오늘 포스팅은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 동시에 나타나는 조울증 증상이라는 감정장애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면서 자가테스트 진단자료를 공유해 여러분들이 쉽게 자기 자신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글로 채워보겠습니다.

 

조울증이란 어떤 질환인가

마음의 병이라고도 불리는 조울증은 앞서 말했듯이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나는 양극성 장애 정신질환입니다. 인구의 1%정도가 앓고 있는 정신질환으로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며, 에너지와 기분 그리고 생각과 행동이 정신상태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울증이 나타나는 시간은 적게는 수시간 많게는 수개월간 지속되어 마음의 병으로 인간을 힘들게 합니다.


청소년기에 우울증을 겪어본 분이라면 조울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해집니다. 그러나 조울증은 노년기와 아동기에도 나타날 수 있는 정신질환이며 남녀의 조울증 발병율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됩니다. 다만, 여성의 경우는 우울증 형태의 비중이 높으며 남성은 조증이 나타나는 비중이 높다는 통계결과가 있습니다.

 

조울증 증상

조증과 우울증으로 구분되어 나타나는 조울증은 조증 상태일때의 환자상태와 우울증 상태일 때의 환자상태를 잘 살펴야 합니다. 조증 상황에 접어든 환자는 기분이 고양되어 행복감에 고취되는 정신상태를 보입니다. 이런 조증상황이 지속될 경우 과격한 행동을 하거나 평소와는 다른 옷차림과 장신구, 일탈, 도박을 하는 등 사회적인 문제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한 상황과 이념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비정상적인 사고로 타인과 마찰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조증이 끝나고 우울증으로 접어들면 환자는 전혀 다른 사람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불안과 초조함 그리고 무기력감을 느끼는 환자는 떨어진 존재감과 자신감으로 어떠한 일도 할 수 없을 만큼 절망감에 빠지게 됩니다. 전에는 아무렇지 않게 처리했던 일들이 우울증이 동반되는 상황에서는 전혀 손쓸 수도 없을만큼 해결능력이 떨어지게 느낍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다 보면 자기 자신을 비하하여 자살충동까지 느끼는 심각한 상황으로 접어듭니다.


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자료

아래의 조울증 자가테스트 자료는 보건복지부와 대한의학회에서 배포하는 한국형 기분장애에 관한 질문지입니다. 이 자료를 통해 본인의 심리상태를 직접 확인해볼 수 있으니 주의깊게 읽어보시고 한번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1단계 자료(Yes or No)

1. 기분이 너무 좋아서 다른 사람들이 평소 당신 모습이 아니라고 한적이 있거나 들뜬 기분 때문에 문제가 생긴적이 있습니까?

2. 지나치게 흥분하여 사람들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말다툼, 싸움을 한적이 있습니까?

3. 평소보다 자신감이 넘쳤던 적이 있습니까?

4. 평소보다 잠을 덜 잤거나 수면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은 적이 있습니까?

5. 평소보다 말하는 속도가 아주 빨라진 적이 있습니까?

6. 머릿속에서 생각이 빨리 돌아가는 것을 느끼거나 마음이 차분하게 가라앉히지 못한 적이 있습니까?

7. 주변의 상황으로 인해 본인이 하던 일에 방해 받거나 집중하기 어려웠던 적이 있습니까?

8. 평소보다 에너지가 매우 넘쳤던 적이 있습니까?

9. 평소보다 매우 활동적이거나 많은 일을 한 적이 있습니까?

10. 평소보다 더욱 적극적이거나 사교적이었던 적이 있습니까?

11. 평소보다 성행위에 대한 관심이 커졌던 적이 있습니까?

12. 평소와는 다른 행동으로 남들이 생각하기에 위험한 행동 또는 바보같은 행동을 한적이 있습니까?

13. 금전적인 문제(지출)로 가족이나 본인을 곤경에 빠뜨린 적이 있습니까?

 

▶2단계 자료(Yes or No)

- 1번부터 13번 질문중에 한가지라도 Yes로 답했을 경우, 같은 시기에 벌어진 일에 대한 Yes답안이 있습니까?



출처: 한국형 기분장애 질분지의 타당화 연구

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결과확인

위의 1단계 자료에서 Yes라고 답한 문항이 7개 이상과 2단계 자료에서 Yes라는 답을 했을 경우, 테스트에 참가한 자는 양극성 장애 조울증일 확률이 최대 70%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자가테스트로 이러한 답을 얻은 분들은 빠른 시일내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정신장애 진단을 판단해보시길 권유합니다.

 

조울증 치료방법

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약물치료가 가장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기본으로 진행하면서 정신학적 치료를 함께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울증 치료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리튬'이라고 하는 약물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다양한 약물이 개발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분조절제, 항정신병약물, 항우울제 등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상황에 맞는 처방으로 약물치료가 진행되며 환자의 증상이 심각할 경우는 입원치료가 요구되기도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억이 생활정보] - 조현병 증상 치료법

 

조현병 증상 치료법

조현병 증상 치료 정신과질환의 일종인 조현병은 사회적 기능의 장애를 일으켜 망상이나 환청, 정서적 불안, 언어장애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예전에는 조현병이라는 병명보다 정신

a100million.tistory.com

[일억이 생활정보] -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정신없이 바쁜일상속에서 나 자신을 챙길 시간도 없이 힘들게 살아가는 현대인이 많습니 다. 나 자신도 모르게 찾아오는 장애로 공황장애라는 말을 종종 들어보셨들텐데

a100million.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