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봄나물 종류와 사진 무기력증 없애는 봄나물

 

춥고도 힘든 겨울시즌이 끝나고 희망과 일상으로 돌아가길 꿈꾸는 봄이 찾아왔습니다. 희망과 행복도 좋치만 봄이 되면 항상 함께 오는 것이 따뜻해진 날씨로 인한 무기력증입니다. 봄철 무기력증을 달콤쌈싸름한 봄나물로 이겨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봄철 우리의 몸의 활력을 더해주는 봄나물 종류와 사진정보를 포스팅에 채워보겠습니다.

 

봄나물이 무기력증과 충곤증에 좋은 이유

추운 겨울이 지나고 얼어있던 땅에서 자라난 봄나물은 강인한 생명력의 상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힘든 과정을 이겨내고 자란 봄나물인만큼 그 속에는 다른 계절 채소 및 야채보다 비타민, 무기질, 영양소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한 영양분을 가진 봄나물이 자칫 충곤증과 무기력증으로 힘들어질 수 있는 봄의 일상에 활력소가 됩니다.



봄나물 종류 1 취나물 사진과 효능

취나물의 종류로는 우리나라에 총 60여 종이 있으며 쌉싸름한 맛과 특유의 향이 우리 미각을 자극합니다. 모든 취나물 종류를 먹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식용 가능한 취나물은 미역취, 개미취, 곰취 등 24종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취나물은 그 동안 우리 몸에 축척되었던 유해한 성분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칼슘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는 특히 배추보다 10배가 넘는 비율이 취나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도 가지고 있는 취나물은 노화방지와 혈전생성 예방에도 좋은 봄나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취나물을 고를 때는 시든 부분이 없는 연녹색을 선택해야 하며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것을 고르도록 하세요.

 

봄나물 냉이와 냉이된장국

두해살이풀의 대표주자 냉이는 봄나물 중에도 이른 봄에 만나볼 수 있는 나물입니다. 냉이요리로 우리가 흔히 만나볼 수 있는 것은 냉이국이 있는데요. 냉이국을 끓이는 방법으로는 냉이 뿌리도 함께 넣어야 봄나물 그대로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냉이나물 죽도 만들어 먹으면 봄철 부족한 비타민 보충에 아주 좋습니다. 냉이에는 한의학에서 애용되는 재료로 제채라 부르며 약재로 요기나게 쓰이고 있습니다. 냉이 효능으로는 지혈과 해독 효과가 있으며 이뇨 작용을해 당뇨병, 토혈, 월결과다, 등에 처방되는 한의학 재료입니다.

달래 사진 모습과 효능

작은 마늘이라고도 불리는 달래는 그 모양이 마늘과 비슷하며 매운맛을 가진 봄나물입니다. 양기를 가진 봄나물이라고 해서 남성에게 좋은 봄나물이기도 하며 동맥경화 예방과 빈혈에 특히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봄철 4월쯤 달래꽃이 피기 시작하며 달래의 잎과 뿌리는 달래무침으로 요리해서 먹거나 달래부침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복통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사용되며 협심통에도 좋아서 식초와 함께 끓여서 먹기도 합니다.

 

봄나물 두릅 특징

제가 가장 좋아하는 나물이 지금 소개해드리는 두릅입니다. 두릅은 두릅나무에 열리는 새순을 말하며 봄철에 산에서 볼 수 있는 봄나물이자 산나물입니다. 두릅 종류로는 땅루릅과 나무두릅인데 말 그대로 땅에서 4월에서 5월경에 새순으로 돋아나는 것이 땅두릅, 나무에 달리는 것을 나무두릅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두릅이 대량으로 보이는 곳은 강원도와 충청북도 등 위도가 높은 지역에서 채취할 수 있습니다. 두릅은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신장과 위장, 당뇨에 좋은 봄나물입니다.

두릅을 먹는 가장 쉬운 방법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방법으로 봄철 우리의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반찬중에 하나입니다. 봄철 사라진 입맛을 돌아오게 한다는 두릅은 향긋하지만 쌉싸름한 그 특유의 맛이 특징입니다.

 

쑥의 효능과 먹는 방법

봄나물을 대표하는 종류로 쑥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예전에는 길거리에서 쉽게 쑥을 볼 수 있었지만 요즈음은 곳곳이 개발된터라 흔하게 볼 수 없는 봄나물이기도 합니다. 쑥은 맵고 성질이 따뜻해 차가운 체질을 가진 분들의 오장 기운을 다스려 주며 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쑥은 냉이된장국을 끓일 때 함께 넣어주면 쑥 특유의 향과 맛이 베어나 더 맛있는 냉이된장국을 먹을 수 있습니다. 쑥 중에서도 효능이 좋은 쑥은 매년 5월경에 채취해서 말린 것이라고 해요. 쑥으로 복통도 달래고 지혈제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생리불순을 앓고 있는 여성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제철나물인 봄나물 종류 정보를 사진과 함께 알려드렸습니다. 본격적으로 따뜻해지는 날씨와 함께 자칫 무기력해질수도 있는 우리 컨디션을 봄나물과 함께 이겨내봅시다.

 

 

[일억이 생활정보] - 마늘 효능

 

마늘 효능

마늘 효능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사이드 메뉴가 있다면 그건 마늘일 것입니다. 마늘 효능을 알고 우리 나라 사람들이 많이 먹는다고 하기 보다는 알싸하고 매운 마늘의 특유의 맛 때

a100million.tistory.com

[일억이 생활정보] -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정리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거리의 꽃 민들레가 우리의 건강에도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얀 눈꽃처럼 바람에 날리는 민들레 꽃 씨앗만 보고 그저 아

a100million.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