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블랙아이스 예방법 운전방법 사고방지요령

 

추운 겨울이 찾아오면 도로 위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블랙아이스가 우리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협합니다. 우리 시야에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눈길이나 빗길보다 훨씬 더 위험하며 블랙아이스 위에서 핸들조작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방 운전방법이나 사고요령에 대해 필수적으로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안전운전 요령의 일환으로 블랙아이스 도로 위 운전요령 및 사고예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랙아이스란

블랙아이스는 비나 눈이 내린 뒤 아스팔트의 틈새로 스며들어 급격한 기온저하로 도로위 결빙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이렇게 아스팔트가 얼어 붙을 때 도로의 먼지와 기름이 함께 얼어붙으면서 얇은 얼음막을 형성하는 것이 블랙아이스 입니다.



도로 위를 주행하는 운전자의 시야에는 잘 보이지 않아 매우 위험하며, 자동차가 블랙아이스 구간을 만나면 자동차 제동을 컨트롤하기 힘들며 핸들 조작도 마음먹은대로 되지 않는 위급한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블랙아이스 현상 출몰 구간

블랙아이스가 생성되기 쉬운 도로구간을 알고 있으면 어느 정도 사고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블랙아이스는 낮시간대에도 햇볕이 잘 들지 않거나 습도가 높은 호숫가 근처도로, 항시 그늘이져있는 커브 도로, 기온차가 급격히 나는 터널 출입구 등에 자주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호숫가 근처 도로(높은 습도)

-그늘진 도로

-터널 출입구 구간

-강 위 다리 다로 (교각)

 

낮시간대에 비나 눈이 내린 뒤, 해가 저물고 급격히 기온이 내려갈 경우에 특히 블랙아이스를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위에서 설명드린 구간을 지날 때에는 평소 주행속도 보다 절반은 낮춰서 주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설작업 후 더 위험한 블랙아이스

눈이 내린 도로에 차량들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국가기관에서는 제설작업을 실시합니다. 그러나 제설작업을 시행한 직 후는 차량 운행이 쉬울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염화칼슘이 눈과 결합해 얇은 얼음막을 형성하게 되는데요. 이 현상으로 블랙아이스가 형성될 확률이 높아져 겨울철 사고발생 건 수가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블랙아이스 구간 운전방법

-앞차와 안전거리 2배 유지

아스팔트 위 블랙아이스가 생길만한 날씨와 기온이 예측된다면, 평소 운전할 때 앞차와의 간격을 2배로 늘려서 운전해야합니다. 블랙아이스 위에서는 자동차 제동구간이 평소보다 몇 배나 길어지므로 최소 2배에서 최대한 거리를 두고 운전해야 안전합니다.



-습한 지역, 그늘지역은 저속운행

운전을 하다보면 주위에 호숫가, 저수지 등이 있는 구간에 습도가 급격히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속 고속도로나 큰 건물사이에 햇볕이 잘 들지않는 음지도 블랙아이스가 생길만한 조건을 갖춘 곳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급브레이크, 급방향전환, 급가속 절대금지

블랙아이스 구간을 만나게 되면, 운전자는 당황해서 급브레이크를 밟거나 핸들을 급히 조작하는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사고발생 확률을 더 키우는 행동이므로 절대 금지되는 행동대처요령입니다. 블랙아이스 위에서는 차가 미끄러지듯이 천천히 지나갈 수 있도록 주행방향만 유지하는 것이 정확한 답입니다.

 

 

블랙아이스 구간 사고 예방 방법

-기상정보와 도로 구간 정보 확인

겨울철에는 특히 기상정보와 라이오 매체에서 알려주는 도로 위 상황 정보를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는 언제 어디서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운전자의 세심한 검색을 통해 정보를 확보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

겨울철에는 자주 타이어 공기압 확인을 해야합니다. 셀프로 체크하기 힘들다면 가까운 자동차 서비스센터에 찾아가면 무료로 공기압 확인을 해줍니다. 겨울철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블랙아이스 사고를 막는 첫번째 행동 요령입니다.

 

 

[일억이 생활정보] - 자동차리스 가격표 차종별 확인방법

 

자동차리스 가격표 차종별 확인방법

자동차 리스 가격표 차종별 확인방법 자동차를 구매할 때 리스가 좋은지 장기렌트가 좋은지 고민해본적 있나요. 자동차를 개인명의로 구매하는 비율이 점점 줄어들고 경제적으로나 세무적으로

a100million.tistory.com

[일억이 통신/사회] - 배출가스 5등급 차량 미세먼지 저감조치 운행제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미세먼지 저감조치 운행제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미세먼지 저감조치 운행제한 코로나19바이러스로 인해 대기가 조금이나마 맑아졌다는 희소식이 자주 보도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에 대한 정책을 시행함과 동시에

a100million.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