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발급

 

근로소득이 있는 직장인이 자신의 소득을 증빙하기 위한 공문서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있습니다. 원천징수 영수증은 연말정산이나 대출심사 시에 자주 사용되는 문서로 홈택스를 통해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간단하게 홈택스를 이용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참고 1 근로소득 뜻

근로소득이라는 말은 근로자가 자신의 노동력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해 사용주에게 금전적인 보상을 받아 수익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개인은 근로자로서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소득을 올리는 행위를 하는 것인데 이 수익금을 근로소득이라 합니다.



참고 2 원천징수 뜻

근로자가 매달 받게 되는 임금에 대해 사용주는 급여 전액을 지급하기 전에 세금을 미리 제외하고 세후금액을 납부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런 세금 제외 금액 내용을 상세하게 적혀있는 문서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하며, 대출상품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은 자신의 수입을 증빙하는 자료로 사용됩니다.

 

홈택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하기

대한민국 국민 중 홈택스라는 국세청 홈페이지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전국민들이 세금관련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PC에서 홈택스를 자주 이용합니다. 오늘의 주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도 홈택스를 통해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며 영수증 발급까지 소요시간은 약 3분 내로 가능합니다.

 

검색사이트에서 '홈택스'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실행하고, 홈택스 홈페이를 찾았으면 바로 클릭하고 접속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로그인 후 원천징수영수증 찾기

정부 산하 국세청에서 관리하는 홈택스 웹페이지로 접속하면 아래의 화면이 처음 눈에 들어옵니다. 개인 세금관련 업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홈택스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홈택스 로그인 방법은 회원 로그인과 비회원 로그인으로 나뉩니다. 회원으로 가입하신 분들은 간단하게 아이디로 로그인하는 방법과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는 경로가 있는데 저는 공인인증서로 불렸던 현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해보겠습니다.

 

공동인증서로 홈택스에 로그인을 시도하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동일한 창이 뜹니다. 기존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과정과 동일하니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실시합니다.

 

My홈택스 내 근로소득 원천징수 발급 카테고리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하는 카테고리를 찾는 것이 처음에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카테고리 이름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정확히 일치하는 메뉴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 발급을 할 수 있는 메뉴를 찾아가는 과정을 설명해드릴께요.



홈택스 로그인 후 나타나는 화면 우측중앙부에 'My홈택스'라는 메뉴가 보일꺼에요. 이 부분을 클릭하고 나의 홈택스 메뉴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예전에 홈택스를 이용해본 사람은 My홈택스 화면이 예전과 다르게 많이 간소화됐다고 느낄꺼에요. 그래서 원천징수 영수증 메뉴를 찾기가 더 힘들어졌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숨어있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경로를 찾아보면 아래에 사진에 화살표로 표시된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메뉴를 클릭해야 합니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발급받기

다음 단계로 '연말정산'카테고리의 하위 메뉴로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곳이 바로 우리가 찾아 헤매던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발급 장소입니다.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이라는 곳을 클릭하면 최근 귀속년도에 본인에게 근로 소득으로 지급된 명세서 리스트가 모두 노출됩니다. 여러 리스트 중에 근로소득 지급 명세서에 해당하는 '보기'를 클릭하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출력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출력을 위한 창이 새롭게 뜨면 보유하고 있는 프린터 기기로 출력하거나 속성 변경을 통해 PDF파일로 영수증을 PC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홈택스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 진행 과정을 알려드렸습니다. 

 

[일억이 생활정보] -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및 소득금액증명서는 법인이나 개인의 소득을 증빙해야 하는 경우 공문서로 사용되는 자료입니다. 증명원을 발급할 때 기입하는 기간동안 신청인

a100million.tistory.com

[일억이 생활정보] -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무료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무료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무료 직장생활을 이어가고 새로운 일터를 찾게 될 때 그동안 본인 업무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이민이나 창업을 이유로 경력 사항

a100million.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