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이라는 말이 생소하긴 하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접해본 단어입니다. 심리학 용어의 하나로 가스라이팅은 영문으로 gaslighting으로 표기된는데 상대를 정신적으로 지배해 몰락으로 빠뜨리는 것을 뜻합니다. 최근 큰 이슈가 되었던 약사 약쿠르트의 사생활, 신천지 사건은 가스라이팅의 예로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사건의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 후반부에 다루기로 하고 지금투저 가스라이팅의 정의와 유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이란


우선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의 출처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은 Gas Light라는연극에서 출발한 단어입니다. 이 연극의 내용은 극중 아내가 남편에게 집에 가스등이 어두워졌다고 계속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남편의 의도는 일부러 어둡게 만들어놓고 "그렇지 않다. 너가 잘못된거고 집은 어둡지 않다"라며 오히려 아내를 탓합니다. 이렇게 시간이 흐르자 아내는 정말 그런가라는 착각과 함께 판단력이 떨어지고 남편의 말에 의존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즉 가스라이팅은 상황에 대해 상대방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정신적 황폐화와 함께 판단력을 떨어뜨리고 현실감을 저하시켜 상대를 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이란>

정신적 학대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을 쉽게만 보고 넘길 문제는 아닙니다. 현재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될 정도로 인간관계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가스라이팅을 학대의 일종으로 보는 관례가 많습니다. 정신정 학대의 유형으로 주로 지인들이나 연인관계, 사무적인 관계에서 나타나며 수평적인 인간관계가 아닌 수직적 구조에서 지배하는 형태로 표출됩니다. 가해자로 일컷는 가스라이터들은 자신보다 낮은 계급 혹은 지인들을 공감능력을 상실하게 하여 그들의 행동을 조정하는 범죄로 이어지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은 조정받는 피해자들만 오로지 고통이 전해지며 그들을 지배하는 가해자는 정신적인 문제로 이어지는 쾌락을 느끼며 학대를 이어갑니다.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정신적학대 가스라이팅>

직장 내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장소는 직장이라는 사회적인 집단입니다. 직장의 구성원들은 어쩔 수 없는 조직구조로 수직관계가 형성됩니다. 이런 수직관계 속에서 하급직원들은 상사의 말에 복종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빈번한데요. 우리나라 문화 정서상 윗사람의 의견에 반기를 드는 것은 예의없다고 간주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가스라이팅 현상은 더욱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직장 내 가스라이팅>

데이트 가스라이팅

직장 내 가스라이팅과 함께 남녀관계에서 가스라이팅은 범죄로 여겨질 수 있는 가장 큰 문제입니다. 주로 남성이 가해자이며 여성이 피해자로 가스라이팅을 겪게 되는데, 여성은 남성과의 관계에서 점점 더 의존하게 되며, 심각한 경우는 성범죄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런 우월적인 위치를 이용하여 가해자 남성이 사귀던 여성과의 성관계 영상을 아무렇지 않게 촬영하는가 하면, 때로는 성매매에 자신의 여성을 이용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뉴스에 나오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데이트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유형

가스라이팅에 대한 유형을 다섯 가지로 분류한 글이 있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피해자의 의견을 이해하지도 거부하지도 않는 '거부'의 유형, 둘째 피해자의 기억 자체를 부정하고 불신하는 유형, 셋째, 피해자의 생각 및 의견을 의심하는 유형, 넷째 피해자의 감정 따위는 생각하지 않고 요구를 하찮게 여기는 유형, 다섯째 실제로 일어난 일을 가해자는 부정하고 잊어버리려 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섯가지 유형이 지속해서 일어나면 피해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가해자의 의견에 휘둘리게 되며 피해자 자신의 자존감은 땅에 떨어지게 되는 겁니다.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유형>

가스라이팅 예시 약쿠르트 사건

가스라이팅 사건이 실제로 얼마전 약쿠르트라는 유튜버의 실체가 밝혀지면서 세상에 드러났습니다. 유튜버 약쿠르트는 자신이 헤르페스라는 성병이 있음을 알고도 여성과의 성관계를 가지고 그 탓을 여성에게 돌리기도 했습니다. 유튜버 약쿠르트는 자신의 잘못은 없다고 했다가 자살을 암시하는 말을 여성에게 해며 책임을 전가하려하고 여성으로 하여금 아무것도 못하게 만드는 가스라이팅 유형의 행동을 이어갔었습니다. 유튜버 약쿠르트의 가스라이팅에 1차 피해자가 보도된 후, 2차와 3차 피해자까지 비슷한 가스라이팅을 당했다고 SNS를 통해 알려져 그 피해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처벌


그럼 이런 사회적인 문제인 가스라이팅에 대한 처벌 방법은 없을까요? 아직 현행법으로 가스라이팅을 적용시킬 법안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학대죄로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이 그 이유인 것 같은데요 학대죄로 결정될 경우 형법 제 273조 제1항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수 있는데 아직 이렇게 처벌받은 판례는 없습니다.

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가스라이팅 뜻


오늘은 사회적인 이슈 가스라이팅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가스라이팅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