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언택트 뜻 언택트 시대


어떤 시대 혹은 어떤 세대를 대표하는 단어가 매번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전례없던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를 대표하는 단어는 '언택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생활 방식이 생겨나고 문화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데요. 그래서 마련한 이번 포스팅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언택트 시대의 정확한 개념과 언택트 뜻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언택트 뜻 시대

언택트 뜻


영문으로 Un-contact로 표기되는 언택트라는 신조어는 부정의 의미로 사용되는 영문 'un'과 접촉이라는 뜻을 가진 'contact'가 합쳐서 만들어진 새로운 단어입니다. 언택트 시대는 말 그대로 직접적인 만남과 접촉이 불필요한 시대를 뜻하는 말로 사회적 트랜드가 상품 구매나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으로 요구되었던 대면과정이 제외되고 가상의 인터넷 공간과 첨단기술을 이용해 모든 것을 해결하는 시대를 일컷습니다. 


-Un(부정) + Contact(접촉) = Uncontact(비접촉)

언택트 뜻

언택트 뜻언택트 뜻언택트 뜻

<언택트 뜻>

언택트 시대 문화 코로나19


2020년이 시작되면서 전 세계에 퍼진 코로나19로 인해 지구인 모두가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20세기의 인터넷 보급과 이동 무인 기기의 사용으로 인해 지난 2017년 10월에 언택트라는 말이 처음 등장했는데요. 그 이후에 만 3년만에 코로나19 시대를 표현하는 적절한 말로 언택트 시대가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언택트 뜻언택트 뜻언택트 뜻

<언택트 뜻>

언택트 뜻 사례 1 소비

그럼 언택트 시대를 대표하는 우리 생활 패턴의 예를 몇 가지 이용해서 언택트 뜻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우리가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빈도는 현재의 10%에도 못미치는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 2020년 누구나 인터넷 쇼핑몰 아이디를 한 개 이상 소유하고 있으며 모든 의식주를 인터넷을 통해 해결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소비패턴과 함께 오프라인 매장도 점점 바뀌고 있습니다. 점원들과 대화와 페이스 투 페이스 만남을 통해 이루어지던 구매방법이 자동판개기나 자판기,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하고 구매하는 매장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적인 현상이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와 동시대에 발생하면서 우리 생활에 깊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언택트 뜻

<언택트 뜻>

언택트 뜻 사례 2 마케팅

언택트 시대에 맞추어 제품 마케팅과 판매수단 또한 새롭게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직접 소비자에게 다가가 제품을 홍보하고 구매를 촉진시키는 방법을 사용했던 지난날과는 달리 사람과 사람의 접촉을 피하며 보다 효과적으로 기업 수익을 올리는 마케팅 기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대면 마케팅으로도 불리는 언택트 마케팅은 방문판매, 제품설명회, 등의 일차원적인 마케팅 수단이 점점 사라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언택트 뜻언택트 뜻언택트 뜻

<언택트 뜻>

언택트 뜻 사례 3 여행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여행문화도 점점 바뀌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축제와 같은 분위기의 휴가지를 선호하던 여행 패턴이 사람과의 접촉이 드물고 비교적 조용한 휴가지를 찾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바다나 해수욕장보다는 산과 인적이 드문 계곡을 찾아 휴가를 떠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는 통계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언택트, 비대면 휴가지로 산속 휴양림이나 오지캠핑 등 개인적인 사색의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곳을 선호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언택트 뜻

언택트 뜻언택트 뜻언택트 뜻

<언택트 뜻>

언택트 디바이드


언택트 뜻은 이제 어느 정도 감을 잡았을꺼에요. 그럼 언택트 시대의 부작용은 없을까요? 언택트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전자기기의 사용과 비대면으로 정보를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그러나 스마트 기기와 전자기기 사용이 익숙치 않은 노년층은 사회적으로 소외받는 계층으로 밀려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언택트 디바이드라고 부르는 사회적 문제는 Uncontact Divide로 영문표기가 되며 언택트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편한 생활을 하게되는 사람이 많아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언택트 뜻언택트 뜻언택트 뜻

<언택트 뜻>

제로컨택트 노컨택트 넌컨택트

Zero Contact, Non Contact, No Contact 이 모든 영어가 언택트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영어표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언택트라는 말이 자리잡고 신조어로 널리 이용되고 있지만 영어권 나라에서는 노컨택트, 제로컨택트, 넌컨택트라는 용어로 코로나19 시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르지만, 분명한 것은 지금 시작된 언택트 시대가 빠른시간 안에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추측이 지배적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문화 우리 모두 빨리 적응해 사회적으로 멀어지진 않도록 해야한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언택트 뜻

언택트 뜻

언택트 뜻


#언택트 #언택트뜻


'일억이 통신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적도 무료열람  (16) 2020.08.05
청년일경험지원사업 신청  (0) 2020.08.05
건축물대장 열람 무료 인터넷발급  (14) 2020.07.31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2) 2020.07.28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신청자격  (21) 2020.07.26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