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신청자격


시대가 급변해갈수록 빈부격차도 커져만 가고 있어 취약계층의 삶이 점점 힘들어져가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쩔 수 없는 사회구조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취약계층들이 기본적인 삶의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취약계층 국민들을 위해 문화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보조하는 목적으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문화누리카드라 불리는 국가보조금 정책에 대해 오늘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신청자격

문화누리카드는 무엇


문화누리카드는 사회취약계층이 생활고로 인해 영위하지 못하는 문화생활을 지원하여 도서 및 음반 구입, 문화 관람, 여행, 스포츠 관람, 등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국가지원금 카드입니다.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는 카드는 아니며 법으로 명시된 발급대상은 아래의 신청자격에 설명을 보충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그리고 전국의 자자체에서 추진하고 관리하는 문화누리카드는 지난 2005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이래 15년 동안 진행중에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신청자격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신청자격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신청자격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신청자격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신청자격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신청자격

<문화누리카드는 무엇>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확인방법 1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업체, 즉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로 접속해야 합니다. 포털사이트를 통해 검색란에 '문화누리카드'를 입력하고 링크를 찾아 클릭하면 문화누리카드 웹페이지로 접속하실수 있습니다. 접속하신 후, 상단에 보이는 많은 카테고리들 중에 사용하기란에 마우스 포인트를 옮겨놓으면 하위메뉴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사용하기와 사용등록 아랫부분에 있는 오프라인 가맹점과 온라인 가맹점이 보이시죠. 둘 중에 원하는 사용처가 속한 가맹점을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확인방법 2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가맹점과 온라인 가맹점을 확인하는 방법은 같으므로 저는 온라인 가맹점을 찾아보는 방법을 설명드릴께요. 확인방법 1의 순서를 거쳐 '온라인 가맹점'을 클릭하고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내가 구매하려고 하는 물품이나 상품이 문화누리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순서로 업체이름으로 바로 검색해볼 수도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2문화누리카드 사용처3문화누리카드 사용처4
문화누리카드 사용처5문화누리카드 사용처6문화누리카드 사용처7

이런 방법이 아니라 예를 들어 공연을 문화누리카드로 보려고 인터넷 예매를 하려 한다면, 분류검색에 있는 공연의 네모박스를 체크하시고 검색하기를 클릭하면 다양한 문화 공연 가맹점들이 나타납니다. 그중에 원하는 가맹점으로 이동해 자신이 원하는 공연이나 문화생활을 누리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8

문화누리카드 사용처9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 발급대상


2020년 기준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조건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 속하는 대한민국 국민으로 2014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6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에 속하는지에 대한 여부는 국가정보시스템으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이에 대한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 1문화누리카드 사용처 2문화누리카드 사용처 3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4문화누리카드 사용처 5문화누리카드 사용처6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 발급대상>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은 인터넷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으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오프라인 신청은 해당기관을 직접 방문하는 방법으로 거주하고 있는 지역주민센터로 가야합니다.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문화누리카드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담당자가 카드발급에 대한 자격을 검증하고 확인 후, 문화누리키드를 발급하는데요. 신청자는 발급이 완료되면 다시 주민센터를 찾아가 카드를 수령하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2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3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4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5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6

오프라인 신청방법은 설명해드렸고 이제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신청방법을 설명드릴께요. 해당 서비스는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는데 상위 카테고리에서 '카드발급/잔액확인'란에 속해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 내 하위 카테고리를 보시면 카드발급 이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그 메뉴가 문화누리카드를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클릭하고 들어가셔서 개인정보와 필수입력항목을 입력하시고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에서 한가지 중요한 점은 카드수령은 우편수령이 안됩니다. 본인이 직접 해당 농협지점을 방문하여 대면하고 수령해야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7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


제일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이 얼마인가 하는 점입니다. 1년에 한번 지급되는 문화생활보조금 형식의 문화누리카드는 정확하게 90,000원이 지급됩니다. 1년 동안 9만 원이라고 하면 너무 작은 금액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그래도 나라에서 주는 보조금이니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면 꼭 받아야 하겠죠. 작은 바램이 있다면 이런 취약계층을 위해 9만 원의 문화누리카드 금액이 내년에는 조금 더 상향조정되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

오늘은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와 누가 발급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사용처 #문화누리카드신청자격 #문화누리카드발급대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