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새로운 부동산 정책이 나오고 꺼져있던 경기가 다시 살아날지 아니면 더 위축되는 상황이 될지 전문가들 마다 견해가 달리 나오고 있습니다. 경기가 힘들고 코로나19가 세상을 뒤덮고 있어도 부동산 거래는 이루어진다고 부동산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개인 재산거래시에 꼭 필요한 세금 납부, 양도소득세를 어떻게 계산하고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란

우리가 나라에 납부하는 양도소득세란 재산으로 취급되는 것을 소유하고 있다가 그 소유권을 다른사람에게 양도하면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한 세금 및 조세를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양도라는 개념은 매매, 매도, 양도 등 소유권이 넘어가는 것을 뜻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판매하고 난 후 벌어들인 돈에 대한 세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건의 차익으로 인해 소득이 생기면 그 소득에서 제외되는 금액을 빼고 난 후, 그 금액에 대한 양도소득세율을 매겨 세금이 부과되는데 그것이 바로 양도소득세 입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양도소득세 자동계산양도소득세 자동계산

기본적인 양도소득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물건 거래로 인해 생겨난 수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얼마를 납부해야하는지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통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그리고 하단부에는 양도소득세에 대한 부가 설명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양도소득세 자동계산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1 홈택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서비스는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국세청 홈택스 hometax에서 제공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를 찾기 위해 웹주소를 바로 입력하셔도 되며, 간단히 검색사이트에서 홈택스 검색어를 입력하시면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2 조회 발급

국세청홈택스 페이지를 찾으셨다면 상위 카테고리 중에 조회발급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하위 카테고리가 생성되는데 그 단계까지 가셨다면 세금신고납부 부분을 주목해주세요. 다음은 세금신고납부 하위 메뉴로 양도소득세 종합안내라는 카테고리로 이동하기 위해 클릭을 합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3 종합안내


위의 설명대로 클릭을 하면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포털이라는 새로운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여러가지 서비스중에 오늘 우리가 알아볼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위해 양도소득세 미리계산(모의계산)을 찾아서 클릭해봅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4 모의계산

양도소득세를 미리 알아볼 수 있는 계산기가 여러 종류로 제공이 됩니다. 아래에 화면에 보이는 대로 여러 경우에 따른 계산 활용방식이 몇 가지 나열되어 있는데, 오늘 제가 보여드릴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은 1개 부동산 양도 시에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비로그인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 계산방법중에 최상단에 있는 '계산하기'를 클릭하고 다음 순서로 이동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5 기본사항

우선 매도계약을 진행했던 물건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해당 물건을 취득한 날짜와 양도한 날짜를 입력하고 토지인지 주택인지 아니면 기타 물건인지에 관한 선택 체크도 하셔야 합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6 거래금액


이번에는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위해 해당 물건에 관한 금액 부분을 입력하는 순서입니다. 우선 판매할 때 받은 양도가액 실제금액을 입력하고 취득할 당시의 금액도 적어야 합니다. 취득가액에 관한 부분이 좀 복잡한데요 취득세 부터, 등록세 등 기타비용까지 하나하나 순차적으로 입력합니다. 정확한 금액이 기억안나는 부분은 대략적인 금액만 적으셔서 모의계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7 기타사항

다음은 양도소득세 계산을 위해 기타정보를 입력해야하는데 미등기양도인가, 상속받았었는가, 2년 이상 보유했는가 등에 대한 답을 함으로써 적용세율과 혜택을 받는 부분이 결정됩니다. 있는 사실 그대로 하나한 체크해 내려가면 됩니다.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 끝났으면 세액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8 결과


양도소득세 모의계산 입력사항을 모두 입력하고 계산하기가 마무리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결과지로 제공됩니다. 소재지부터 양도가액 및 전반적인 사항을 정리한 표와 함꼐 자진납부할세액이 자동계산되어 나오는데 이 결과는 모의계산이지 정확한 양도소득세 납부금액이 아니므로 참고만 해야합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

재산 매매 및 양도로 수익이 발생한 분들은 세금으로 양도소득세를 납부하라는 용지를 받고 이 금액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가 결정되는 과정을 간단하게 표로 확인할 수 있는데 기본개념은 물건을 팔 때 가격에서 예전 물건을 구매한 가격과 경비를 빼면 양도차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양도차익에서 장기보유특별공제 부분을 확인하여 공제율을 곱해 양도소득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그 양도소득금액에서 양도소득기본공제금액을 차감시킨 후 양도소득과세표준이 나오면 양도소득세율표에 따른 세율을 곱해 산출세액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출세액에서 새액공제와 감면세액부분을 빼면 정말 자진해서 납부해야 되는 자진납부할세액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 오늘은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양도소득세에 적용되는 양도소득세율과 양도소득세를 과세하는 범위, 양도소득세 비과세 부분 등 양도소득세 준비서류와 같은 모든 것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양도소득세 자동계산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양도소득세 자동계산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일억이 통신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발급 무료  (15) 2020.07.18
행복주택 입주조건 최신  (4) 2020.07.17
개인 워크아웃 이란  (1) 2020.07.09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  (0) 2020.07.08
지방세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0) 2020.07.08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