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쿠싱증후군 이은하


1970년대에 데뷔한 가수 이은하씨의 근황이 최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녀가 앓고 있는 쿠싱증후군이 함께 네티즌의 관심사로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가수 이은하가 가진 병 쿠싱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고 진단과 증상 그리고 치료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수 이은하는 오늘(18일) 아침에 KBS 1TV로 방송된 '아침마당'에 출연 현재의 근황을 알렸는데요. 그녀는 쿠싱증후군을 앓고 있지만 현재 회복중이라며 자신의 건강 소식을 전했습니다. 가수 이은하는 방송 중에 "쿠싱증후군과 디스크가 협착이 됐었는데 수술을 안하고 버티다가 갱년기와 함께 부작용이 찾아왔다. 50살이 되며 상태가 나빠졌다"라며 자신의 건강이 나빠진 이유를 전했습니다. 

과거 1970년대의 가수 이은하 모습


가수 이은하는 지난해 한차례 방송에 출연하여 너무나도 변한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공개했는데요. 그녀는 그 모습의 이유가 쿠싱증후군이라고 밝히며 그 당시 사람들의 걱정을 한몸에 받았습니다. 가수 이은하의 얼굴은 너무나도 부어있었으며 몸까지 크게 살쪄보이는 심각한 모습으로 방송에 나타났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의 질문에 이은하는 쿠싱증후군이라는 말을 꺼내며 세상에 쿠싱증후군이 알려지게 됐습니다.

쿠싱증후군이란 무엇인가?

우리몸의 부신에서 필요로 하는 양보다 더 많이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거나 섭취하는 당류코르티코이드 양이 신체에서 허용하는 양보다 더 많아지면 쿠싱증후군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당류코르티코이드라는 호르몬으로 인해 쿠싱증후군이 생기는건데요. 우리 신체가 원하는 양보다 더 많이 받아들이거나 만들어내면 쿠싱증후군 발생합니다.


쿠싱증후군의 증상은? 

가수 이은하의 변화된 외모를 보면 알수 있듯이 쿠싱증후군의 증산은 온몸에 피하지방이 필요이상으로 과도하게 축척되어 버린다는 것입니다. 쿠싱증후군이 생기게 되면 심하게 부은 얼굴과 어깨, 목 뒤에 과도비만으로 보일 만큼 많은 피하지방이 쌓이게 되며 골다공증이나 근력에 문제가 생겨 근골격계가 저하되는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그 외에 함께오는 쿠싱증후군의 부작용 및 합병증은 홍조, 조모증, 여드름 그리고 멍이 잘 드는 피부, 성기능 이상, 혈압과 혈당 상승 등으로 전체적인 신체 리듬이 깨지게 되어 쿠싱증후군으로 인한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힘들어 지게 됩니다.

쿠싱증후군의 원인 

위에서 언급했듯이 쿠싱증후군은 당류코르티코이드라는 호르몬의 과다생성 및 섭취로 발생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그럼 섭취는 자의적으로 막을 수 있으나 우리몸 자체적으로 당류코르티코이드를 어떻게 생성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쿠싱증후군의 원인 당류코르티코이드는 퇴하수체에서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부분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 부신에 종양이 생겨 해당호르몬 조절이 힘든 경우, 부신피질호르몬을 만드는 뇌하수체가 아닌 다른 곳의 이유로 호르몬 생성이 증가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 세가지 이유때문에 우리몸에서 과대 생성되는 당류코르티코이드로 인해 쿠싱증후군이 생기게 됩니다.


쿠싱증후군의 판단 및 진단




쿠싱증후군을 판단하는 의학적 소변검사와 혈액검사가 있습니다. 검사결과 소변이나 혈액에서 쿠싱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당류코르티코이드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우선 판단하게 됩니다. 그 후, 의사 소견으로 쿠싱증후군으로 의심가는 자료가 보이게 되면 조금더 정밀한 검사 복부CT 또는 MRI검사를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쿠싱증후군을 판단하게 됩니다.

쿠싱증후군 치료방법은 있을까?

외부로 부터 섭취되는 과다의 당류코르티코이드의 부작용으로 생긴 쿠싱증후군은 의도적으로 약물 복용을 줄여가며 중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쿠싱증후군이 우리 신체내에서 생성되는 당류코르티코이드의 과다 발생이 이유라면 부신 종양이 원인일 경우에는 수술로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수술이 어렵다면 약물 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뇌하수체의 종양이 쿠싱증후군의 원인이라면 약물과 방사선치료를 병행해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쿠싱증후군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8배 정도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연령은 30대와 40대 사이에 많이 발생하며 쿠싱증후군과 함께 오는 증상으로는 고혈압과 피로감, 무월경, 남성화 등 전반적인 신체에 부조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수 이은하는 쿠싱증후군을 자가 치유했다고 전했는데요. 방송에서 가수 이은하는 "지금은 많이 건강해졌다. 쿠싱증후군은 많이 나아졌는데 문제는 살이쪄서 문제다"라며 웃음으로 말을 전했습니다. 아무도 모르고 지내던 쿠싱증후군이라는 내분비내과의 내분비 질환이자 영양 및 대사질환! 이제는 증상과 원인을 알았으니 구독자분들은 예방과 검사를 철저히 해서 쿠싱증후군은 우리 몸에 찾아올 수 없게 하길 바랍니다. 



이상 쿠싱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일억이 통신이었습니다.


#쿠싱증후군 #가수 이은하 #이은하 #당류코르티코이드 #부신 #뇌하수체 #내분비내과질환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