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아로니아 효능


얼핏 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블루베리처럼 보이지만 블루베리보다 더 뛰어난 슈퍼푸드로 불리는 아로니아라는 열매가 있습니다. 왜 블루베리보다 더 순위가 높은 슈퍼푸드라고 하는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바로 항산화 물질의 대명사 안토시아닌의 함량의 차이에서 블루베리보다 월등히 많이 가진 열매가 아로니아이기 때문입니다. 아로니아의 뛰어난 효능 때문에 중세시대에는 유럽 왕족들만의 의약품으로 쓰이며 만병통치약으로 사용되기도 하여 킹스베리라는 별칭까지 붙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런 아로니아 효능에 대해서 낱낱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종류

아로니아 효능을 가진 열매에는 총 3가지의 아로니아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아로니아의 원산지는 북아메리카 지역의 동부권이며 식용으로도 주로 사용되지만 그 외형이 이뻐서 관상용으로도 재배가 되는 열매식물입니다. 아로니아의 기본종이라 할 수 있는 블랙 초크베리 Aronia melanocarpa는 널리 경작되고 있으며 흰색의 꽃을 피고 자줏빛의 원형 열매를 맺으며 크기는 약 6미리미터에서 9미리미터 정도의 크기 열매입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그리고 옅은 분홍색 혹은 붉은색 빛으로 열매를 맺는 레드 초크베리 Aronia arbutifolia가 있는데 관목의 크기는 2미터에서 4미터 정도로 블랙 초크베리 관목보다 조금 더 큰 편입니다. 레드 초크베리의 사이즈는 4mm에서 10mm정도로 블랙 초크베리와 비슷한 크기의 열매 사이즈로 열립니다. 그리고 이 두 종의 아로니아, 블랙 초크베리와 레드 초크베리의 잡종으로 생겨난 새로운 아로니아 종이 있는데 퍼플 초크베리 Aronia prunifolia입니다. 오늘 포스팅하는 아로니아 효능은 블랙 초크베리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항산화 작용


건강한 삶을 위해 항산화 작용과 관련있는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활성산소와 관련있습니다. 우리의 신체가 에너지 생성작용을 하는 필수활동을 하는 동시에 활성산소가 생성되는 해가 되는 작용도 함께 일어납니다. 이 활성산소는 노화와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체내에 존재하는 정상적이 세포를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야만 우리 신체가 노화되고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으며 이런 세포의 산화를 막는 기능이 바로 항산화 작용입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항산화 물질이 체내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키고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신체가 노화됨에 따라 우리 몸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세포가 산화되는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를 외부에서 섭취하는 영양소로 충분히 공급하여 신체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이 항산화 작용을 한다라고 보면 되는겁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이 위에서 말씀드린 항산화 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성분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베리류로 불리는 블루베리를 비롯하여 라즈베리, 엘더베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죠. 그중에서도 오늘 포스팅의 주제 아로니아가 최대치의 안토시아닌 함유 열매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USDA(미국농무부)에서는 베리류에 속하는 열매가 함유하고 있는 안토시아닌 함량을 비교 연구를 수행하여 아로니아가 100g당 1480mg이라는 높은 수치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다고 발표했스빈다. 이 수치는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함유량 386g, 라즈베리의 92mg 보다 월등히 많은 안토시아닌 함유량이며 항산화 작용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시력 보호


베리류가 우리 신체의 눈 건강에 효능이 있다는 말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의 역할과 관련이 있는데요. 우리 눈에는 로돕신이라는 성분이 망막의 단백질 분해와 재생 역할을 수행하며 눈의 피로회복과 기능수행역할을 합니다. 로돕신이 항산화 성분을 노혈관과 눈의 혈관에 전달해 노화를 막고 손상을 최소화 시킵니다. 그러나 노화가 진행되고 눈을 많이 쓰면 로돕신이라는 성분의 힘이 떨어져 로돕신의 재생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눈의 피로와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능을 발휘합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혈관 건강

아로니아 효능과 관계있는 성분에는 안토시아닌 뿐만 아니라 타닌 성분도 큰 역할을 합니다. 아로니아 맛에서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체내 혈관에 쌓이는 노폐물을 막아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여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유지시켜주며 혈액이 잘 흐르게 도와줌으로써 혈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것입니다. 타닌과 함께 아로니아 효능중에는 칼륨의 역할인 나트륨 배출도 있습니다. 몸 속 나트륨이 배출되면 혈액순환도 좋아지므로 고혈압으로 고생하거나 혈관과 관련된 질병을 앓는 분들께는 좋은 식품이 바로 아로니아로 불리는 이유입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피부미용 노화방지


늙지 않는 피부를 원하게나 신체 노화를 조금이라도 늦추고 싶은 구독자분이 있으시다면 바로 아로니아를 섭취하시길 권유합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리고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의 항산화 작용인데요. 이번에는 이 안토시아닌이 신체의 콜라겐의 산화를 막아주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정말 안토시아닌의 능력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아로니아 속 안토시아닌은 콜라겐의 산화를 억제하여 피부 탄력 유지와 함께 프리라디칼이라는 피부 노화물질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먹는 식품으로도 인기 있는 아로니아는 화장품 생산에도 포함되는 성분으로 기미와 주름을 개선하는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최고의 슈퍼푸드 아로니아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크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그래도 굳이 찾아보자면 아로니아의 신맛이 어떤 사람에게는 위의 부담으로 다가올 수 도 있습니다. 어떤 과일이든지 너무 많이 섭취하면 배탈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듯이 아로니아 효능 역시 과하면 안좋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아로니아의 신맛으로 인해 배가 아프거나 위가 쓰린 분들은 식사 전 섭취보다는 식사 후 섭취가 좋다고 합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또한 아로니아의 탄닌 성분은 혈관 건강을 지켜주기도 하지만 몸 속에 철분이 흡수되는 것을 막는 아쉬운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아로니아를 섭취하는 분들은 철분제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아로니아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바로 섭취를 중단하시고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이상 오늘의 포스팅 아로니아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0대 슈퍼푸드로 불리는 아로니아의 효능에는 정말 어마어마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심스레 결론지어 봅니다. 저의 포스팅이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는 식품을 꼭 확인하시고 섭취하여 100세 시대에 맞게 오래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는데 도움이 됬길 바랍니다.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효능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배추 효능  (0) 2020.05.23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0) 2020.05.20
고구마 효능  (0) 2020.05.18
4대보험 계산기  (0) 2020.05.15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0) 2020.05.13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