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현대인들의 장시간 컴퓨터 업무와 스마트폰 사용 중독이 함께 겹치면서 우리 신체는 혹사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은 목에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할 것없이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컴퓨터 작업을 하고, 스마트폰 사용을 하라는 경고문구를 보더라도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목에 무리가 가는 자세로 변해갑니다. 목에 가해지는 피로도가 쌓이면 쌓일수록 목디스크로 발전하는 경우의 수는 많아지는데요. 오늘은 현대사회의 심각한 건강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목디스크 증상과 함께 목디스크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는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경추간판장애

흔히 말하는 목디스크의 정확한 병명은 경추간판장애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디스크로 힘들어 한다'라는 말을 들으면 우리는 허리와 척추를 머릿속에 떠올립니다. 척추는 경추, 흉추, 요추, 전추로 4가지 부위로 구성되어 있는데 오늘의 주제 목디스크는 경추간판장애라는 명칭처럼 경추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으로 보면 됩니다. 여기서 놀라운 통계자료를 하나 알려드릴텐데요. 경추간판장애, 즉 목디스크로 병원에서 진료받은 환자가 2019년 100만 명을 넘어섰다는 자료입니다. 그만큼 목디스크가 생활 속 질병이 되어 우리 생활습관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입니다. 원래는 신체의 노화로 인해 40대 이상에서 많은 비중의 목디스크 환자가 있었지만, 최근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해 10대와 20대 환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 원인으로 대표적인 2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외부에서 큰 충격으로 목 디스크 경추간판에 손상을 입은 후 발병하는 목디스크일상생활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퇴행성 목디스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의 경우는 교통사고나 과격한 운동중에 물리적인 충격을 받고 심각한 손상을 입은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으며 두번째는 최근 스마트폰 사용 시 잘못된 자세, 컴퓨터 업무 시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추간판에 있는 섬유륜이 손상을 받으며 수핵의 탈출이나 돌출을 야기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아래에 목디스크를 일으키는 생활 속 작은 습관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구독자님들은 아래의 내용을 읽어보시면서 자신의 생활 패턴과 비교해 올바른 자세로 바꾸는 노력을 해야 목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 폰 사용 시, 장시간 목을 쭉 내민 상태로 작업하는 자세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었다 놨다 하는 작업

-지나치게 높은 베게 사용

-자신의 발 크기와 맞지 않는 신발 착용

-목에 무리가 가는 운동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1 두통 어지럼증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목디스크란 목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목디스크는 목의 통증과 함께 우리 신체의 전반전인 기능 저하와 통증을 일으킵니다. 그 첫번째 예로 목디스크를 앓고 있는 사람은 두통과 편두통, 그리고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목의 경추간판이 S자가 아닌 C자가 되면서 소위 말하는 일자목으로 변형될 경우, 혈관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자극을 받으면 혈액순환이 막히는 증상과 함께 산소공급 또한 차질을 받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목디스크가 이런 부가적인 증상을 일으켜 현기증과 업무에 집중하기 힘든 상황, 두통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2 손발저림 어깨통증

목디스크는 목에 직접적인 통증뿐만 아니라 목과 연결되는 손, 발 그리고 어깨의 통증까지 전달됩니다. 처음에는 손과 발이 조금 저린 느낌으로 시작했다가 목디스크 증상이 심해지면 손과 발에 근력이 약해져 힘이 잘 전달 안되며 감각조차 둔해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특히 글을 쓰는 직업에 종사해 펜을 잡아야 하는 사람, 손을 이용한 스포츠 종목의 선수, 손을 이용한 직업군에 속한 사람들에게는 아주 치명적인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는 한쪽 손과 팔이 마비되는 사례도 있으니 지금이라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3 수면장애


목디스크가 수면장애로 이어진다는 말은 들어보셨나요. 수면장애 증상은 어쩌면 당연한 디스크 증상으로 보여질수도 있습니다.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에 시달리다보면 어쩔 수 없이 숙면을 취하기는 힘들어집니다. 이런 날이 이어질수록 불면증으로 이어져 생활의 질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수면장애라는 목디스크 증상은 어쩌면 증상이라고 하기 보다는 목디스크로 인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피해라고 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치료방법


목디스크 경추간판장애를 치료방법에는 수술, 약물치료 등 상황에 맞는 전문의와 환자의 의견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목디스크 치료방법은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예방법입니다. 아직 목디스크가 심각하게 진행되지 않은 경우라면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으니 생활 속 바른자세와 습관을 몸에 익히도록 해야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첫째, 가벼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걷기 운동은 몸과 척추에 큰무리가 되지 않으면서 혈액순환을 돕고 심폐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운동은 어떤 것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가벼운 운동과 함께 스트레칭을 생활화하여 목의 긴장을 한상 풀어주며 혈액순환이 잘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 예로 아래에 목을 풀 수 있는 간단한 체조를 이미지로 올려드리니 자주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 바르게 않고 나쁜자세는 오래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최고의 습과는 나쁜 자세를 모두 안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현실적으로 바로 바뀌기 쉽지 않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나쁜자세로 바뀌는 분들이 대부분일텐데요. 그렇게 인지하고 올바른 자세로 바꾸려는 노력을 한다는 자체가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세번째 방법은 기온이 너무 낮은 곳은 피하도록 합니다. 우리 신체는 추운 곳에서는 몸을 움추려 체온을 유지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몸을 움추리면 근육이 수축되고 목이 결리는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항상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목의 긴장을 최대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저도 오늘부터 다시 자세를 고쳐보려고 합니다. 구독자분들도 노년기까지 건강한 몸으로 행복하시려면 지금부터 올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으로 우리 척추부터 보호합시다.



'일억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18) 2020.08.18
포도 효능 정리  (14) 2020.08.17
폐암 초기증상 예방 치료법  (24) 2020.08.14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4) 2020.08.13
소유 다이어트 식단 추천  (21) 2020.08.12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