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억이 라이프

파킨슨병 증상


글을 쓰기에 앞서 오늘 포스팅 내용은 의학적인 부분이 많이 포함되는 글로 우선 출처를 밝혀야 할 것같아서 미리 말씀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은 서울에 위치한 S병원의 발표된 글을 토대로 작성한 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노년기에 접어든 성인이 행동이 어눌하거나 동작이 굼뜬 사람이 보이면 먼저 의심하는 병이 파킨슨병입니다. 우리에게는 전설의 복서 무하마드 알리가 앓았던 병으로 잘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지난 1817년 제임스 파킨슨 박사가 밝혀내어 세상에 알려진 병으로 파킨슨 이름을 따서 파킨슨병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초반에는 이게 무슨 병이냐 하는 식의 학계 반응 때문에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50여년이 지나고 프랑스 출신 charcot 박사가 그의 명성으로 파킨슨 병을 인정하면서 공식적으로 학계에서 질환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오늘 이 파킨슨 병에 대한 정보 이번 포스팅으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이란 원인


평균나이 50세 전후에 발병확률이 증가하는 파킨슨병은 신경 변성 장애로 분류되는데요. 뇌에서 신경자극 억제제 작용 역할을 하는 도파민의 신경세포 소실과 함께 파킨슨 병 유전자가 있는 사람에게는 더욱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정확한 파킨슨병 원인은 학계에 보고되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적 다인자성으로 보는 정설이 힘을 얻고 있는데요. 50세 이하의 사람에게 발병하는 파킨슨병은 유전적 요인이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만 나와 있는 정도입니다. 

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정의>

파킨슨병 4대 주요 증상

파킨슨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중에 가장 눈에 띄는 '파킨슨병 4대 주요 증상'이 있습니다. 경직, 안정떨림, 자세 불안정, 운동완만으로 분류되는데요. 중년이후에 나타나는 운동능력 상실이라고 무심코 넘어가버리는 경우가 많은 생활 속 불편함정도로 여기다가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아래에 각각의 증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꼭 눈여겨 보시고 주위 지인 및 가족들이 이런증상을 겪으면 병원으로 달려가세요.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4대 증상>

파킨슨병 증상 1 경직


파킨슨병 증상으로 첫번째 근육의 긴장도 증가를 말할 수 있습니다. 근육 긴장도가 증가한 사람은 항상 몸이 긴장하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이며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이 나타납니다. 이를 더 확실하게 판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무릎 관절이나 팔 관절쪽을 움직이다 보면 일반적인 사람의 관절 활동 수준보다 좀 경직되어 움직이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증상 1>

파킨슨병 증상 2 안정떨림

파킨슨병 증상의 안정떨림이라는 증세는 손 떨림, 즉 수전증과 발 떨림 등이 나타나는 모습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신체가 운동을 수행할 때 나타나는 사례보다 모든 움직임을 중지하고 휴식을 취할 때 떨림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의지와는 다르게 손발이 떨리시는 분들은 파킨슨병 초기증상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증상 2>

파킨슨병 증상 3 자세 불안정


파킨슨병 증상으로 인한 자세 불안정은 평행감각 상실로 인해 나타나는 불안한 자세들입니다. 파키슨병 초기증상에서는 잘 발견되지 않다가 병이 진행되면서 반사능력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보행중에 넘어지는 경우도 생기며 앞으로 쏠려서 걷는 걸음이 나타나기도 하는 운동능력 상실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증상 3>

파킨슨병 증상 4 운동완만

사람이 보행할 때는 왼발이 나아가면 오른팔이 나아가고, 오른발이 나아가면 왼팔이 나아가는 자연스러운 모습이 있습니다. 그러나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보행중 팔 흔들기가 부자연스러워 집니다. 또한 신체를 움직이는 동작이 눈에 띄게 느려지며 발성이 작아지고 얼굴 표정 관리가 힘들어 표정이 감소하는 현상까지 나타납니다. 

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증상 4>

파킨슨병 증상 그 외

과거에는 앞에서 말한 파킨슨병 4대 증상이 파킨슨병을 말하는 모든 증상이라 여겨왔습니다. 그러나 의학의 발달로 인해 밝혀진 파킨슨병 증상에는 또 다른 증상들이 있습니다. 그 예로 환각증상을 나타내는 파킨슨병 환자들이 있습니다. 환각증상은 파킨슨병 치료방법인 약물 치료중에 나타날 수 있으며 파킨슨병에 의해 직접적으로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게다가 우울증도 파킨슨병으로 인해 생겨나는 경우도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런 증상 또한 무시할 수 없는 파킨슨병 증상으로 운동학적 증상보다 더 심각하게 여긴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증상 그외>

파킨슨병 진단 방법


파킨슨병 증상으로 판단하는 외적인 판단방법도 있지만 더 정확한 병진단을 위해 감생샘 기능검사, 뇌 자기공명영상, 윌슨병 검사, 자율신경계 검사, 혈액화학검사 등을 통해 다양한 임상 검사소견을 종합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그리고 파킨슨병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도파민 부족을 판별하기 위해 PET CT 혹은 SPECT촬영도 병행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증상 진단방법>

파킨슨병 치료 방법

파킨슨병을 진단받은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운동치료, 약물치료 그리고 수술치료가 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의 증상과 상황에 따라 각각의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레보도파 제제를 이용한 약물치료를 기본으로 하여 운동치료를 통해 환자들에게 맞는 최선의 치료법을 처방한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증상 치료법>

파킨슨병 예방과 생활습관

특히 파킨슨병을 앓은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아래에 설명해드리는 생활습관을 꼭 지켜야한다고 당부하고 싶습니다. 기본적이기도 하지만 쉽지는 않은 파킨슨병 예방 생활습관을 아래에 나열해드리니 필수적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생활

-규칙적인 약물복용

-정상적인 일상생활 유지(진단후에도)

-심한 운동장애가 발생할 경우, 보호자의 도움 요청

-꼭 주치의와 상의 후 약물 복용


이상 오늘의 글 파킨슨병 증상에 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